대한민국 공교육의 자존심, 전국 최고의 명문 자율학교
상태바
대한민국 공교육의 자존심, 전국 최고의 명문 자율학교
  • 이준희 기자
  • 승인 2009.07.23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S가 만난사람, 공주사대부고- 류인수 교장

▲ 공주사대부고 류인수교장.
반세기를 이어온 수준 높은 교육, 실력 있는 학생, DREAM Edu 울림 교육으로 ‘겨레를 위하여, 세계를 향하여’ 봉황 날개 펴다.

◈ 사교육비 없는 전교생 기숙사 원스톱 맞춤식 교육 실현

백제의 고도 웅진성이 한눈에 내려다 보이는 봉황산 기슭에 자리 잡은 국립 공주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교장 류인수)는 봉황의 꿈을 안고 미래의 지도자를 양성하는 전인교육의 요람이다.

1956년에 개교된 일반계고등학교로서 각 학년 남학생(4학급), 여학생(2학급), 특수학급(1학급) 총 19학급으로 편성되어 있으며, 53명의 교직원과 588명의 학생, 13,000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54년의 역사와 전통과 전국 최고의 학력을 자랑하는 명실상부한 명문학교다.

특히 전교생이 최신 시설의 기숙사에서 학교생활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관계로 경제적으로나 시간적으로 이점이 있고, 진학지도 전문 교사들로부터 수월성 맞춤식 학습으로 원하는 대학에 진학할 수 있으며, 풍부한 장학금과 차별화된 교육으로 사교육 걱정이 전혀 없는 모범적인 공교육의 천국이다.

◈ 21세기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갈 유능한 인재 양성

勤勞, 自立, 和愛를 교훈으로 21세기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갈 유능한 인재 육성의 방안으로 ‘겨레를 위하여, 세계를 향하여’라는 원대한 교육지표를 정하고 『수준 높은 교육, 실력 있는 학생』구현을 위해서 전 교직원이 합심하여 진력하고 있다.

충남의 공주, 소도시에 위치하고 있지만 공교육의 자존심을 지키며, 교육과학기술부 국립 상설연구ㆍ실험학교이다. 2008년도 충청남도교육청으로부터 자율학교로 지정되어 차별화된 교수․학습방법의 선도적 역할은 물론 모든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선망의 대상이 되고 있다.

엄격한 심사로 선발된 우수한 교사들이 학생들의 요구수준에 맞는 맞춤식 수월성 교육으로 졸업생 대다수가 최상위권의 유명대학에 진학하고, 각종 경시대회에도 우수한 실적을 거두고 있다.

또한 전교생 대부분이 현대화된 기숙사에서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 속에서 생활하고 있다. 특기와 개성을 존중하는 교육과정과 다양한 프로그램의 방과후학교 운영, 학생들의 요구수준에 맞는 자율적 동아리 활동은 본교의 특색이라 할 수 있다.

졸업생 역시 교육계, 법조계, 군인, 경찰, 공무원, 언론계, 금융계, 의료계 등 전문분야에서는 물론 개인 사업에 이르기까지 각계 각층에서 중추적 역할을 다하고 있다.
◈ 수준 높은 교육, 실력 있는 학생, 풍부한 장학금 수혜

본교는 최적의 독창적 학습 방법으로 수준 높은 수월성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여 전국 최상위 수능 성적을 유지함은 물론 도 단위 이상의 경시대회에서 많은 학생들이 수상을 하여 학교의 명예를 드높이고 있다. 2009 대입수학능력시험에서는 충남 전체수석은 물론 경찰대학교 전체수석을 차지하였으며, 2007년에는 EBS 전국학생 장학퀴즈대회에서 4승을 달성하였고, 제14회 SK전국 고교생 대입 학력경시대회에서 종합 우승과 제16회 대회에서도 우수학교 표창을 받은바 있다.

그리고 유네스코 주최 제10회 전국 청소년 영어 말하기 대회에서 종합 우승을 차지하는 등 각종 경시대회에서 전국 최고의 성적을 거두고 있다. 특히 수준 높은 교육으로 미래 지향적인 진로 지도를 하여 전국의 최상위권 대학인 서울대, 연ㆍ고대, 경찰대, 한의학 계열, 사관학교, 사범대학 등 서울소재 대학교에 85%이상이 합격하는 등 다양한 분야로 진학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언론에서 발표된 최근 10년간 판ㆍ검사를 가장 많이 배출한 학교 순위에서 23명을 배출하여 전국 10위를 차지하였고(조선일보), 최근 10년간 서울대에 가장 많은 합격자를 배출한 학교 순위(특목고 포함)에서는 130명으로 충남에서 1위를 차지하였다. 특히 2004-2005학년도에는 연속으로 대학 입시에서 경찰대에 전국 최다의 합격생을 내어 이슈가 되기도 하였다.

학생들의 면학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격려하기 위하여 재학생 20%의 학생들에게 전액 수업료 면제 국비장학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10년 전에 동문들의 출연금으로 설립된 울림장학재단이 발족되어 연 30여명의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그밖에 동문 각 횟수별, 또는 개인별 독지가들로부터 지원되는 장학금은 연 1억 7천여 만 원에 이른다.

◈ DREAM Edu를 실현하는 학교

교사․학생․학부모․동창회가 혼연일체가 되어 「DREAM Edu : Differentiation(차별화), Respect(존경), Enthusiasm(열정), Affection(사랑), Master(전문성)」의 꿈을 실현하는 인재양성의 요람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학생들의 실력 향상은 물론 바른 인성함양과 자아실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사랑과 인정이 넘치는 행복한 배움터를 만들어가고 있다.

2009학년도부터는 그동안의 교육적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한 수준 더 높은 도약을 위해 혁신적인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추진하고 있다. 특색사업으로 울림3형제(CRK)운동과 울림22기와 울림33증제 그리고 전교생 개인포트폴리오를 작성하고 있다.

울림3형제(CRK)란 울림 깔끔이(Cleaner), 울림 알림이(Repoter), 울림 지킴이(Keeper)를 나타내며, 울림깔끔이를 통해 쾌적한 학교 환경을 가꾸며, 울림 알림이를 통해 학교정보를 신속하게 학부모 및 교육공동체에게 알리고, 울림지킴이를 통해 학교 내ㆍ외의 에너지 절약운동을 전개함으로써 학생들의 기본생활 습관 정착에 솔선수범하고 있다.

울림 22기란 1, 2학년을 대상으로 격주 토요일에, 1학년은 악기를, 2학년은 건강스포츠 기능을 습득케 하여 학생의 잠재능력을 계발하고 장차 선진 문화인으로서 풍요로운 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하는 특별 프로그램이다.

울림 33증제는 학생들이 3년 동안 독서인증, 한자인증, 토익, 텝스, 제2외국어 능력시험 등의 외국어인증, 수학, 과학 등의 교과인증, 워드프로세서, 컴퓨터 활용 능력, 정보처리사 등의 IT인증 중에서 3가지 이상의 인증을 반드시 취득하게 함으로써 정보화, 국제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전교생이 개인 포트폴리오를 작성함으로써 1학년 과정에서부터 3년간 학생 개개인이 자신의 진로와 목표에 대해 확인하고 준비하며, 학교활동과 관련된 다양한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함으로써 입학사정관제를 통한 대입 전형에 효율적으로 대비하고 있다.

▲ 공주사대부고학생회 안균석 학생회장.
◈ 공교육이 살아있는 최상의 자율학습의 전당

교사는 대부분 10년 이상의 교육 경력과 석ㆍ박사 자격을 취득한 뛰어난 교수능력과 노하우로 학생들에게 열정과 애정을 쏟고 있다. 또한 대학 입시지도에 대해 해박한 지식과 많은 경험이 있는 전문가로서 학생들의 진학 지도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이런 능력을 바탕으로 학생 개개인의 세밀한 신상 파악을 통하여 문제점을 사전에 해결해 주며 끊임없는 상담을 통해 학습과 바른 인성함양을 위해 조언하고 있다.

상하급생간의 우애가 돈독하고 때로는 교사로, 아버지, 어머니, 형과 언니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여 한 가족 같이 생활하고 있어 학교 폭력, 흡연, 결석, 따돌림이 전혀 없는 타 학교에서는 찾아볼 수 없을 모범적인 학교다.

모든 학생들이 정과수업 및 방과후 활동이 끝나면 자정이 넘도록 담임교사와 함께 개별 학습지도가 이루어지고, 이후 기숙사의 자습실에서 각자 자기주도적 학습을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자율학습은 토, 일요일, 공휴일에도 똑같은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어 학생 모두가 전혀 사교육을 필요로 하지 않도록 학교 차원에서 최상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공주사대부고학생회 정세희 부회장.
최신식 시설이 갖추어진 기숙사인 울림학사(남학생)와 우정학사(여학생), 봉황관(여학생)에서는 심야에까지 자유롭게 공부할 수 있도록 자습실에 개별 자습대가 설치되어 마음껏 공부할 수 있으며 또한 학생들의 건강을 증진하기 위하여 체력단련실도 있어 모든 것이 학교안에서 해결할 수 있으므로 사교육비 제로의 학교다.

◈ 전통 있는 행사 및 동아리 활동으로 특기ㆍ적성을 신장하는 학교

46년째 매년 4월 15일 개교기념일을 전후하여 남학생은 구보로, 여학생은 경보로 봄의 기운을 만끽하며 시내에서 약 4km 떨어진 곰나루까지 왕복하는 구보ㆍ경보 대회가 열리고 있어 학급별로 학생들의 건강증진을 물론 단합된 힘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2007년도에 전국 과학 동아리 발표대회에서 최우수 동아리로 선정된 20년 전통의 과학아카데미 동아리는 매년 5월에 선ㆍ후배들이 중심이 되어 심층적 실험 활동을 학생들에게 선보이고 있어 장차 과학 노벨상을 꿈꾸는 과학도로서의 꿈을 마음껏 펼치고 있다.

▲ 공주사대부고 서영창 운영위원장.
또한 5월 말에는 문학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 중심으로 선ㆍ후배들과 함께 시를 낭송하고 창작 활동을 심층적으로 하는 43년 역사의 토요 문학회 활동,

10월에 1∼2학년을 중심으로 지정곡과 선택 곡을 율동과 함께 부르며 반의 기량을 뽐내는 40년 역사의 합창경연대회, 종교 활동뿐만 아니라 신입생들의 학교 적응 활동을 도와주고 분리수거 등에 앞장서는 등불(기독교), 울림(불교), 하우리(천주교) 등의 동아리 봉사활동,

장래의 아인슈타인의 꿈을 그리는 Math-age, 학교신문을 자율적으로 제작하는 Focus 동아리, 영자신문의 Does 동아리는 그 활동이 아마추어의 경지를 넘어선 프로의 경지에 다다르고 있다.

그 결과 충청남도교육청에서 주최하는 2008년도 영어신문 콘테스트에서 최고상을 수상하였고 또한 학습동아리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대내ㆍ외적으로 그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다.

◈ 꿈을 실현하는 아름다운 배움터

교육계에서는 본교 11회 출신이신 김종성 충청남도 교육감, 제20회 한석수 충청남도부교육감, 제1회 장광순 충청남도교육의장 등이 충남교육을 선도하고 있으며 정치계에는 제7회 출신인 국회의원 3선 경력의 김학원 총동창회장, 제14회 김상희 국회의원, 19회 문석호 전 국회의원, 군인으로는 제12회 출신인 육군대장 김근태 제1군 야전군 사령관, 13회 박병희 공병감, 경찰계로는 제24회 출신인 박종준 충남지방경찰청장 등 수많은 동문들이 각계각층에서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며 모교의 명예를 드높이고 있다.
*공주사대부고 취재에 협조해주신 학교관계자분과 황보경휘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MBS방송 취재부)

[취재=이준희 기자, 촬영=김태영 기자, 정리=최무전 기자]

류인수 교장 프로필
공주사범대학 불어교육과, 공주교육대학원 불어교육과 졸업 ․ 선도중, 공주고, 공주여고, 갈산고, 사대부고 교사․ 충청남도홍성교육청 장학사․ 충청남도교육청 중등교육과 장학사․ 정안중학교 교감․ 서산부춘중학교 교장․ 공주사대부설중․고등학교 교장<현재>․ 교육감 표창(8회)․ 교육인적자원부 장관 표창(3회)․ 석사학위 논문 외 7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