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一石二鳥 취업과 진학이 동시에"
상태바
"一石二鳥 취업과 진학이 동시에"
  • 이준희 기자
  • 승인 2009.09.03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s가 만난사람- 대전공업고등학교 이영우교장
▲ 이영우 대전공고 교장.

‘예쁜 마음 아름다운 행동 우리들이’ 자정운동 실천

세계 반도체 강국 전국 최초 SMT 특성화 학과 개설
자동차 판금도장 전국기능경진대회 금 획득
건축설계 실내디자인 전국 최고 수준
최첨단 전자동 기계 설비 현장 실습 중심의 산학협동 맞춤식 전문 기술인 양성

공업입국을 위한 기능인 양성을 목적으로 1994년 개교하여 13회 5천9백여 명의 졸업생들이 산업체 및 학교에서 중추적 역할을 다하고 있다. 성실과 창의를 교훈으로 100여 명의 교직원과 9백여 명의 학생들이 최첨단 시설에서 내일의 산업 역군으로서의 기량을 연마하고 있다.

현재 6개과(전산응용기계과, 자동차과, 전기자동화과, 건설정보과, 건축디자인과, 반도체 SMT운용과) 38학급에 이르는 중부권 최고의 명문 공업고등학교다.

특히, 본교는 정부의 비전 2030, ‘2년 빨리 5년 더 일하기’ 전략의 하나로 추진된 산업별 정부 부처에 의한 특성화 전문계고 육성사업에서 중소기업청 특성화 전문계고로 선정, 2008년부터 ‘반도체 SMT운용과’를 신설하여 제조업기반 기술분야를 지원받게 되어 실무중심의 현장 핵심 기술인력 양성과 범 정부차원의 직업교육 지원, 운영체제구축 직업교육의 질 제고를 통한 전문계고의 국민인식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21세기 지식기반 사회의 특징상 사회ㆍ문화적 변화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상급학교와의 연계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특수 기능기술 습득을 위해 산업체와 맞춤형 교육을 도입하여 전문 기술인력 양성 및 현장교육 위주의 취업교육을 실시하여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직업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편집부>

▲ 대전공업고등학교 전경.
학교 경영 방침과 교육 소신

오늘날 국가간 기업간 무한경쟁 시대에서 전자산업의 정보화. 디지털화 산업의 지식 집약형 산업구조로 기업의 페러다임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소비자의 욕구도 다양화 해 감에 따라 모든 제품의 Life Cycle이 짧아지고 다품종 소량생산화 함은 물론 자동화, 컨버전화, 유비쿼터스화를 추구하는 경향이다.

▲ 이영우 대전공고 교장.
이에 전문계고등학교에서는 교육과정을 현장 밀착형 신기술ㆍ신직종으로 신속히 전환하여 전기자동화시스템과 연관된 로봇기술과 SMT(Surface Mount Technology : 전자부품표면장착기술)운용기술을 체득하여 미래사회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인력양성이 필요하다.

그리고 선생님과 학생간에 가깝게 지내야 한다는 것이 교육의 의지고 철학이다. 선생님들은 사랑으로 꿈을 키워주고, 학생들은 즐거움과 희망을 갖도록 노력하고 있다.

교직원간에는 서로 화합하고 협력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학생들에게는 남을 배려하는 마음, 바른 인성을 지닌 학생으로 부모나 주변 사람으로부터 칭찬과 사랑을 받는 학생이 되도록 지도하고 있다.

또한 수시로 변하는 기술과학 분야의 새로운 정보를 수집하고, VTR을 통해 자기수업을 분석하며, 새로운 교육자료를 개발하는 등 장학활동을 강화하여 교사로서의 자질함양에 힘쓰고 있다.
▲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SMT 마운팅기계를 배우고 있다.
본교는 최첨단 산업설비라고 할 수 있는 SMT 인라인시스템을 설치했다. 반도체SMT과는 전국에서 최초로 유일하게 설치된 과다. 일반인들은 잘 모르시겠지만 지금 우리 각자 개인이 가지고 있는 휴대폰이 만들어지는 것은 옛날에는 사람이 일일이 납땜을 해서 조립했는데 요즘은 기계가 자동적으로 모든 공정을 처리해 나가는데 그런 기계들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반도체SMT과이다.

건축과에서 건축실내디자인을 중점적으로 지도를 하고 있어 여학생들이 많다. 지난해에는 한국기술정보대에 합격해서 지금 현재 재학 중에 있고, 산업체에서도 건축설계 분야에 진출해서 활동하고 있다.

그리고 아직 졸업생은 배출 안됐지만 SMT과에서도 열심히 하면 좋은 분야에 진출하리라 예상한다. 대학진학도 대덕대학, 한국폴리텍대학, 한국기술대학 등에 진학을 하고, 산업체와 연결해서 맞춤형 교육을 통해 직접 취업이 되도록 하고 있다.

▲ 학생들이 SMT운영 이론을 배우고 있다.
특색사업 및 향후 전망

반도체․SMT운용과, 전기자동화과, 전산응용기계과 전학년 대상 SMT 특화 산업체 맞춤형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실험실습 기자재 확충, 산학협력위원회 운영, SMT 창업동아리, 로봇 동아리 운영, 장학금 지급, 취업 및 진학코스 등 중견 기술 인력 양성에 힘쓰고 있다.

산학협력업체로 삼성전자, ELK 로봇, 대아엔지니어링 등 14개 업체와 기술과 인력을 교류하고 있다. 연계 대학으로는 대덕대학, 한국폴리텍Ⅵ대학, 호서대학교, 신성대학, 우송공업대학, 혜천대학, 우송정보대학 등과 교육과정 개발, 기자재 공동 활용, 교원의 상호 정보교환 협약을 맺고 있다.

▲ 자동차학과 기능부 박경호(2년),김승범교사,조경대(2년),고동관(3년),박도령(2년)
본교는 자동차과가 있는 것이 다른 학교에 비해 특색이다.

현재 차체판금수리, 도장기능사, 도장 부분 은 전국에서 수준급으로 전국기능경진대회에서 금메달을 수상했고 금년에도 전남 광주에서 실시하는 전국기능경진대회 금메달을 목표로 훈련하고 있다.

반도체SMT과, 건축실내디자인과, 토목건설정보과, 전산응용기계과, 전기자동학과, 이런 모든 과들이 최첨단의 시설과 실습 위주의 질 높은 지도를 하고 있다.

▲ 자동차 학과 기능부 학생들이 경시대회를 위해 자동차 광택연습에 열중이다.
인성교육 및 방과후학교 운영

기술인이 되기 전에 인간이 되자라는 목표로 인성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것은 강제성이 아니라 학생들이 스스로 하겠다는 자정운동에 의해서 함축된 메시지를 담은 ‘예쁜 마음 아름다운 행동 우리들이’라는 슬로건을 내 걸고 실천하고 있다.

스스로 잘하겠다는 열의에 차 있는 모습을 학부모들이 보고 감동을 받아 학부모총회에서 ‘사랑하는 아들딸들아 잘해줘서 고맙다.’ 라는 칭찬의 메시지를 보내와 격려하고 있다.

우리 교직원들도 학생과 학부모의 자정운동에 감동해서 학생들에게 “우리는 여러분을 믿습니다.” 라고 하는 메시지를 주었다.

이에 발맞춰서 총동창회에서는 “자랑스런 후배들아 힘차게 정진하자.” 라는 메시지를 주어 모든 교육가족이 일치단결해서 학생들이 잘할 수 있도록 칭찬과 격려를 하고 있다.

학생들도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스스로 잘하겠다는 자신감에 차있다. 방과후 활동은 로봇활동, 일본어자격증을 취득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 외에 봉사활동, 청소년클럽활동 등 10여개 이상의 방과후활동을 하고 있다.

▲ 교직원이 쓴 "우리는 여러분을 믿습니다"라는 플래카드가 붙여있다.
동아리활동으로 로봇동아리, 측량동아리, SMT동아리, 자동차 정비동아리 등 전공과 관련된 동아리 활동을 적극 지원하여 학생들의 특기․적성을 개발하고 있다.

로봇동아리는 전국 고교 지능형 로봇경진대회대상 ‘EBS로봇파워 전국 고교 배틀 제왕전’등에 출연하여 3위, 배틀 축구로봇대회2위에 입상하였다.

SMT 동아리는 중소기업청 및 대전시교육청 지정 SMT분야 특성화 고등학교로서 반도체SMT운용과가 2008년도에 신설되어 현재 2학년이 1회이나 적극적인 활동으로 혜전대학에서 개최한 제4회 PCB설계경진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하는 등 장족의 발전을 하고 있다.

측량동아리는 건설정보과의 전통있는 동아리로 전국대회에 수준측량, 측량설계 부문에 금상과 대상을 수상했고, 다각측량 금상, 지적디자인 금상, 평판측량 금상, 측량설계 최우수상 등 현장에서 응용하는 적응력을 향상시키는 동아리다.

방과후 활동으로 일본어자격증반를 개설하여 일본어능력시험에 6명이 3급 이상 합격하여 한밭대학교에 진학 ‘배우는 즐거움’과 성취의욕을 고취시키고, 일본 사노공업고등학교와 학생교류활동을 하고 있다.
학부모 대상 컴퓨터 활용능력반과 배드민턴반을 개설하여 학교, 가정, 지역사회와 상호연계하여 교육공동체를 구축하고 평생학습 풍토 조성 및 비행학생 예방 등에 도움을 주고 있다

▲ 자랑스런 후배들아 힘차게 정진하자! 라는 플래카드가 붙여있다.
교육실적

2009년 졸업자 332명 중 취업 91% 대학 진학률63%(209명),국가기술자격 취득률 160%(취득자 516명) 성과를 올렸다.

삼성전자를 비롯한 유망 중소기업체 취업은 물론, 한국기술대학, 충남대학교 등 다른 학교 못지않게 진학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공업기술분야에서 전국기능경진대회에서 금, 은, 동메달을 거의 매년 석권하며, 전국기능대회 차체수리 금메달, 자동차도장 은메달, 건축설계 금메달 등을 획득했다. 금년에는 모든 직종에 금메달을 목표로 지도하고 있다.

체육 육성종목으로 복싱과 보디빌딩부가 있는데 전국복싱대회2위 대전광역시장배보디빌딩 1위를 하였다.

보람있었던 일

학생은 물론 그동안 참 많이 42년 가까이 지도를 했는데 그 중에서도 학생들과 동거동락을 하면서 기능지도를 맡아서 했던 것이 제일 보람으로 느끼고 있다.

그중에서 한 학생이 현재 카이스트에서 박사학위를 받아 근무하고 있는 제자도 있다.

[인터뷰=이준희 기자, 촬영=김태영 기자, 정리=최무전 기자]


 

이영우 교장 프로필
광운대학교 공업교육과,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공업교육 전공), 충남과학교육원, 대전교육과학연구원 근무
교원의 정보화 및 컴퓨터교육에 공헌, 대전공업고등학교, 대전전자디자인고등학교 교감, 가수원중학교 교장
대전공업고등학교 교장(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