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자존심, 신토불이의 보고 대천김
상태바
대한민국의 자존심, 신토불이의 보고 대천김
  • 이준희 기자
  • 승인 2009.09.17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s가 만난 사람 대천김 대표 최민순
▲ (주)대천김 최민순 사장.
자연 그대로의 맛, 영양 만점의 세계최고의 명품김 대천김
대한민국의 자존심, 신토불이의 보고 대천김

가을은 추수의 계절이요 민족의 명절인 추석이 있다. 명절하면 으레 고향이 보름달처럼 떠오른다. 보령에 위치한 대천김은 마치 고향을 느끼게 하는 향긋함이 있다.

오래된 언제나 그 자리에 고향처럼 우리를 반기는 얼굴이다. 서해안의 청정 바다에 자연 그대로의 맛과 영양을 간직한 세계 최고의 명품김을 생산하고 있다.

한국전통식품 품질인증을 받고 우수기업인상 및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수상, CLEAN 사업장 지정 업체로 연간매출액이 120억원에 이른다.

2대를 이어 온 가업으로 오로지 근면과 성실, 믿음으로 일관해 온 대천김을 만나보자.<편집자>

회사 소개

30년전 아버지가 보령 무창포해수욕장 근처에서 김 양식을 시작하였다. 어렸을 때는 별 관심이 없다가 대학 다니면서 아버지가 열심히 김농사를 짓고 사람들이 우리 김이 좋다고 소문이 퍼지면서 김을 알게 되고 일을 돕기 시작했다.

2000년도 대천산업단지에 회사 법인을 설립하여 본격적으로 대단위 김 사업에 들어가 지금에 이르렀다.

▲ (주)대천김 회사직원들.
대천김 특색과 자랑거리는

좋은 김을 만들기 위해서는 과학적인 공정과 첨단시설을 갖추어야하며 김생산자와 직거래를 통하여 원가도 절감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김은 원초가 좋아야 하고 김을 만들 때 넣는 참기름도 우리 참기름만 사용해야 제 맛이 난다.

불순물이 없는 자연 그대로의 맛과 향기와 빛깔과 영양 등 모든 것이 신토불이다. 판매 방식도 우체국쇼핑을 이용한 후 매출이 늘고 선전 효과도 보았다. 지금은 미국, 일본, 대만 등 해외 수출도 늘어나고 있다.

회사 경영 마인드는

아버지 밑에서 일하면서 근면은 정직하다는 것을 배웠다. 일한 만큼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성실과 근면, 고객으로부터 믿음을 사는 것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를 몸소 실천으로 보여준 아버지를 그 누구보다도 존경한다. 언제 어디서나 믿고 구매할 수 있는 자랑스런 대천김의 이미지를 심어주고 싶다.

▲ 자동화설비로 모든공정이 진행되고 있다.
기억에 남는 일은

화재가 났었다. 김을 비롯한 공장 모든 것이 다 잿더미가 되었다. 하늘이 무너지는 것 같았다. 다행이 김 하시는 분이 자신의 손해에도 불구하고 재기할 때까지 기다려 주었다.

신용이란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았다. 그때의 소중한 경험은 사업의 밑거름이 되었다. 지금까지 대천김의 거래처들에게 하루라도 신용을 어긴 적이 없다.

또한 정부로부터 정책자금을 지원받아 조그마한 공장을 지을 수 있었다. 죽기 살기로 열심히 국내외를 뛰어다니면서 거래처를 확보하고, 인터넷 우체국쇼핑에도 입점하면서 오늘에 이르렀다.

▲ 최민순대표 가족사진.
가업 계승 의지는

아이들을 유학 보냈다. 해외에 나가서 박람회와 바이어 상담 시 영어의 필요성을 느꼈기 때문이다. 글로벌기업으로 키우지 않으면 성사가 없다.

사실 우리 김처럼 우수한 김이 없다. 세계 어느 곳에 내놔도 웰빙 식품으로 최고다. 외국인들의 기호와 세계 시장에 대한 정보, 그리고 생산 라인의 현대화를 배우도록 독려하고 있다.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회사 직원과 소비자에게 한마디

모두가 한가족처럼 열심히 일하는 모습을 보면 자랑스럽고 감사하다. 김은 식품이다.

내가 먹고 사랑하는 우리 가족이 먹는다는 생각으로 만들고 있다. 최고의 명품 김을 만들기 위해 모든 직원이 노력하고 있다.

대천김을 먹으면 세계 최고의 김을 먹는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만든다. 직원들의 복지를 위해 기숙사와 식당을 새로 짓고 있다. 자연 그대로의 맛, 영양 만점의 세계최고의 명품김이라는 명성을 유지하기 위해 앞으로 끊임없이 연구하고 노력하겠다.

[취재=이준희 기자, 촬영=김태영 기자, 정리=최무전 기자]  

최민순 대표 프로필.
학력: 충남 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졸업, 2001년 7월 (주) 대천김 대표이사 취임.
수상경력: 2006년 우수기업인상 수상(충남 도지사), 2007년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수상

(주)대천김 인증내용.
1994년 농림부 전통식품 품질인증, 1999년 ISO9001 인증, 2000년 한국전통식품 품질인증
2006년 유망중소기업 지정, 2006년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지정


▲ (주)대천김 최민순 사장.
▲ 대천김 회사 전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