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잘사는 자치분권 국가, 참좋은 지방정책으로 함께 만들어갑니다
상태바
더불어 잘사는 자치분권 국가, 참좋은 지방정책으로 함께 만들어갑니다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0.01.18 0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S 논산 = 이준희 기자]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회장 황명선)는 17일 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에서 서울·인천·경기 참좋은 지방자치 정책대회를 개최했다.

지난 해 11월 대전·충남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린 이번 대회는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가 공동주최하고, 오마이뉴스, 한국지방자치학회 공동주관으로 진행됐으며, 참좋은 지방정책으로 국민을 든든하게를 주제로 시장군수구청장의 사례발표가 이어졌다.

김두관 국회의원은 축사에서 민선7기 기초지방정부는 새로운 지방자치를 이끌어나가야 할 막중한 책임을 가지고 있고, 지방정부는 좋은 정책으로 승부해야한다며 기초지방정부가 재정과 권한 문제로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2단계 재정분권과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 국회통과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역시 정부가 가진 권한을 나눌수록 경쟁력과 효율성이 더욱 높아지고, 이는 결국 주민의 삶의 질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무늬만 지방자치가 아닌 진짜 자치의 시대를 위해 시민의 안전과 행복한 삶을 위한 실질적인 자치행정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장을 맡고 있는 황명선 논산시장은 대회사에서 풀뿌리 힘으로 민생과 함께 성장해가는 지방자치야말로 진정한 대한민국의 미래라며 이를 위해서는 주민 삶의 현장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주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기초지방정부의 책임과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오늘 이 자리가 지방정부의 좋은 정책을 서로 공유하고, 벤치마킹하면서 주민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한 의지를 다지고, 더불어 잘사는 자치분권 국가를 만들어나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인천 지역 우수정책으로는 더불어 혁신 경제 낙성벤처밸리조성(박준희 관악구청장), loT기반 위험시설물 안전관리 예·경보 서비스(이성 구로구청장), 저출산 극복! 미래세대의 행복한 가족가치관 확립!(김선갑 광진구청장), 주거안전망 구축을 위한 MH마포하우징(유동균 마포구청장), 인천시청자미디어센터와 연계한 작은 마을방송국 운영(고남석 연수구청장), 인적안전망 골-KEEPER(골목지킴이)운영(김정식 미추홀구청장)등이 소개됐다.

경기지역은 참여가 우리의 삶을 바꾼다 화성시민 지역회의(서철모 화성시장), 아프리카돼지열병(ASF)방역 성공사례(박윤국 포천시장), Smart&Speed, 파주재정 All-in-one서비스(최종환 파주시장), 생애주기별 통합 서비스 플랫폼 이천 온(溫)-드림Dream)(엄태준 이천시장), 건축물 품질검수(오피스텔·주상복합)실시(한대희 군포시장), 아파트 같은 마을주차장 조성사업(장덕천 부천시장), 미래교육, 보편적 교육복지 실현(박승원 광명시장)등이 우수사례로 소개됐다.

협의회는 올해 광주·전남·전북, 충북·강원, 부산·울산·경상 등 권역별 정책대회를 개최하고 지방정부 간 정책교류 활성화를 통해 좋은 정책을 전국으로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며, 향후 정책대회에 제출된 지방정부의 우수정책은 책으로 엮어 발간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