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소방본부, 26일 태풍발생시 국민행동요령 발표
상태바
세종소방본부, 26일 태풍발생시 국민행동요령 발표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3.08.26 1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수구·배수구 막힌 곳 미리 뚫어야

[MBS 세종 = 이준희 기자]

‘태풍의 직접적인 영향권에 들기 전 각 가정에서는 하수구나 집주변 배수구를 점검, 막힌 곳은 미리 뚫어 주십시오.’

세종시소방본부(이하 소방본부, 본부장 이창섭)가 26일 긴 장마가 끝나고 기상청이 발표한 북태평양 고기압 세력이 점점 약해지는 8월 하순의 태풍에 대비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국민행동 요령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태풍 발생 시 하천 부근에 주차된 차량은 안전한 장소로 대피시키고, 운전 중일 때는 감속운행을 하되 물에 잠긴 도로는 피해야 한다.

강풍에 날아갈 위험이 있는 간판이나 출입문·창문 등은 단단히 고정시키고, 고층 건물의 유리창은 젖은 신문지나 테이프 등을 붙이면 파손을 막을 수 있다.

대피할 때는 수도와 가스 밸브를 잠그고 전기차단기를 내려둬야 하며 전기수리는 물론 전신주나 가로등·신호등을 만지거나 가까이 가서는 안된다.

농촌지역에서는 농작물이 쓰러지지 않도록 받침대를 설치하고 경작지 용수로와 배수로를 점검해야 한다.

파손된 상하수도나 도로는 관할 행정기관에 신고해야 하고 물은 반드시 끓여서 마셔야 하며, 침수된 집에는 가스가 차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집 안으로 들어가기 전에 환기시키는 것이 좋다.

박영배 방호구조과장은 “인명피해 최소화를 올 여름 최우선 중점과제로 추진할 것”이라며 “호우·태풍 대비 국민행동요령을 사전 숙지할 것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