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문화재단, 단청장 이정오 언택트(Untact) 특별전 개최
상태바
대전문화재단, 단청장 이정오 언택트(Untact) 특별전 개최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0.09.11 2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극락을 장엄(莊嚴)하는 장인의 손길

대전문화재단 대전전통나래관은 오는 10일부터 12월 31일까지 2020 특별전 <莊嚴, 극락을 그리다>를 개최한다.

대전무형문화재 제11호 이정오 단청장의 인정 20주년을 맞아, 전통 단청문양 기술 복원과 창신을 위해 노력을 기울여온 이정오 보유자의 삶과 작품세계를 소개한다. 

단청문양의 기본이 되는 머리초부터, 화려하고 현묘한 색과 빛의 불교회화 작품까지 총 48점을 만날 수 있다.

단청은 오행사상에 바탕을 두고 있다. 

오행의 원리를 우리 선조들은 청·적·백·흑·황의 다섯가지 색으로 표현하였는데, 오방색은 색상과 채도 등으로 구분해 파악하는 서양의 컬러color 개념과는 달리 시각적 대상의 색이 아닌, 우주의 생성과 변전의 원리를 드러내는 상(相)이라 할 수 있다. 

이정오 보유자는 이러한 오채(五彩), 일상의 색으로 극락세계를 장엄해낸 단청장이다. 

학림사 대적광전 재현본
학림사 대적광전 재현본

보유자가 조성해온 단청은 목조 구조물을 외부 환경으로부터 보호하는 동시에, 건물에 위엄과 권위를 부여했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보유자가 단청을 조성한 계룡산 학림사 대적광전의 재현본을 설치하여 특별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높이 33m, 길이 80m 규모로, 조성에 소요된 기간만 약 3주, 작업에 참여한 전수자만 약 20여명 이상이 투입된 웅장한 규모의 재현본이다. 

기품을 잃지 않고 자연과 조화를 이룬 사찰의 건축과 단청의 아름다움을 직접 만날 수 있다.

이번 특별전은 코로나19 감염병 예방 조치로 언택트(Untact) 방식으로 개최되며 대전문화재단 홈페이지(www.dcaf.or.kr)를 통해 관람할 수 있다. 

전시 링크 접속 및 도록 제공과 관련하여 전화(☎042-636-8008, 8061)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