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유해식물인 가시박 제거 작업 총력
상태바
예산군, 유해식물인 가시박 제거 작업 총력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0.09.23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산 뉴스밴드 = 이준희 기자]

가시박 제거작업 모습
가시박 제거작업 모습

예산군이 생태계를 위협하는 대표적인 외래 식물인 가시박 제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군은 지난 14일부터 이달 25일까지를 가시박 집중 제거기간으로 정하고 지속가능발전협의회 등 민관이 함께 제거작업을 진행 중이다.

북미에서 처음 반입된 귀화식물인 가시박은 번식력이 강하며, 주로 하천 주변에 서식하고 식물의 줄기를 감고 올라가 광합성을 저해시켜 고사시키는 대표적인 유해식물이다.

시기별로 제거방법이 다른 가시박은 최소 연 2회 이상 집중기간을 두고 시기에 맞는 방법으로 제거를 해야 한다.

군은 지난 5∼6월 중 가시박 제거를 실시했으나 강한 번식력으로 인해 가시박이 다시 자라나 제거 2차 작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가시박이 분포한 곳은 무한천 및 예당저수지와 인접한 광시면, 대흥면, 대술면, 응봉면, 신양면 등 5개 면 일대 및 삽교천 상류인 고덕면 지역이다.

군 관계자는 "가시박은 한번 뿌리내리면 최소 10년 이상은 씨앗을 남겨 장기간 생태계를 위협하고 식물의 생장에도 악영향을 끼친다"며 "인체에 닿았을 때 피부염 유발가능성이 있는 치명적인 악성 식물인 만큼 많은 관광객이 찾는 예당호의 생태 환경의 보존과 토종식물들의 좋은 생장 환경 조성을 위해 가시박 제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