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지사, “충남광역먹거리통합지원센터 차질없이 추진”
상태바
양승조 지사, “충남광역먹거리통합지원센터 차질없이 추진”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0.10.26 2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정현 부여군수・양승조 지사 접견 장면

박정현 부여군수가 지난 21일 양승조 도지사를 방문하여 지난해 부여군이 공모하여 따낸 충청남도 광역먹거리통합지원센터의 조속한 착수와 도 차원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한 자리에서 양승조 지사는 “충남광역먹거리통합지원센터는 차질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충청남도 광역먹거리통합지원센터는 오는 2022년까지 도비 185억원을 투입하여 부여군이 기 확보한 남면 (구)남성중학교 21,233㎡ 부지에 친환경・직거래 유통센터, 시민교육체험관, 지역순환가공센터 등의 시설을 건립하는 사업으로, 충남도 공모를 통해 아산, 천안, 당진 등과 치열한 경합 끝에 지난해 9월 최종 선정된 사업이다.

이에 도는 '충청남도 먹거리보장기본조례'를 제정하여 건립 근거를 마련했으며, 5월에는 센터건립을 위한 설계비 8억6000만원을 추경편성을 통해 반영해 둔 상황이다.

그러나, 도 실무부서에서는 당초 충남푸드플랜 연구용역(타당성 조사) 결과 공공급식 수요예측이 1일 67만명으로 과도하게 설정되었고, 역시 도비가 투입된 천안중부물류센터・금산국제종합유통센터의 사업실패 사례에 비교하여 타당성 용역 재추진과 함께 사업 전면 재검토 의사를 밝히며 부여군에 대체사업 발굴을 제안하여 광역먹거리통합지원센터 건립이 지연되고 있다.

부여군은 이에 대해 경제성이 우선이었던 천안중부물류센터와 금산인삼유통센터 등과는 달리 광역먹거리통합지원센터는 사업목적이나 추진체계 등이 전혀 다른 공공성이 강한 사업인 점, 현재 충남도 내 급식센터에 공급되는 농산물 중 타 지역 농산물이 50~60%를 차지하므로 광역먹거리통합지원센터 운영을 통해 중・소농 중심의 작부체계 구축으로 우리 지역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여 농가 소득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 광역먹거리통합지원센터 건립으로 서울, 경기도 등 대도시와 공공급식 영역까지 농산물 공급이 가능하여 전국 최초 광역먹거리통합지원센터 운영의 모범사례가 된다는 점 등의 이유를 들어 원안 추진을 고수하고 있다.

또한 군은 공공급식 인원 예측이 과도하게 설계되어 적자운영 등을 이유로 충남도의 직접적인 운영이 어렵다면 부여군에서 직접 운영하는 방안과 운영비까지 부담하는 부분도 적극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박정현 군수는 이날 양 지사와 면담한 자리에서 “210만 충남도민과 7만여 부여군민의 염원을 담은 광역먹거리통합지원센터 건립은 도지사님의 약속이자 충남도 균형발전의 핵심사업이므로 차질없이 정상 추진되도록 간곡히 요청드린다”라고 말했다.

양승조 지사는 “실무부서로부터 실패우려가 크다고 보고받고 위험 부담이 있다면 대체 사업을 찾아 부여군에 185억원 이상을 지원해야 한다고 지시한 바 있다”면서 “공공성과 공익적 가치가 있다면 일부 손실이 있더라도 추진해야 된다고 판단하며, 도민과 약속한 사항이라면 정상 추진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양 지사는 이어서 “도에서 재 연구용역 추진이 어렵다면 도비를 지원해서라도 부여군에서 실시토록 하는 방안까지도 알아보라 지시했다”면서 “광역 먹거리통합지원센터 건립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는 방향으로 적극 검토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