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캠퍼스형 기초과학 연구시설 거점 확산
상태바
스마트 캠퍼스형 기초과학 연구시설 거점 확산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0.11.12 2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벨트 핵심 기초과학연구원 카이스트(12일) 및 포스텍(25일) 캠퍼스 연구시설 건립 착수
카이스트 캠퍼스 조감도
카이스트 캠퍼스 조감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기초과학연구원의 카이스트 캠퍼스와 포스텍 캠퍼스 연구시설 기공식 행사를 순차적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카이스트 캠퍼스 연구시설 기공식은 과기정통부 최도영 국제 과학비즈니스벨트조성추진단장과 공사관계자 등을 비롯하여  지역 국회의원 등이 참석하여 성공적인 공사 추진을 기원한다.

기초과학연구원(IBS) 카이스트 캠퍼스와 포스텍 캠퍼스 연구단의 안정적이고 연구자 친화적인 연구환경 구축을 위해 카이스트 캠퍼스는 1만7000㎡ 부지에 연면적 2만5529.06㎡(지하1층 지상6층) 규모로 올해 10월부터 2022년 4월까지 1년 6개월간 총사업비 756억7500만원이 투입되며,

포스텍 캠퍼스 조감도
포스텍 캠퍼스 조감도

포스텍 캠퍼스는 1만7000㎡ 부지에 연면적 2만23.61㎡(지하1층 지상4층) 규모로 올 11월부터 2022년 4월까지 1년 6개월간 총사업비 610억2600만원이 투입된다.

카이스트 캠퍼스는 기존 캠퍼스와 조화를 통해 자유로운 교류가 일어날 수 있는 창의적인 연구공간과 서로 다른 연구 분야를 융합하는 커뮤니티 공간으로 조성하였으며, 개방된 중정과 투명한 내부공간을 바탕으로 개방성과 소통을 주제로 자연과 사람, 공간이 함께 어우러진 디자인으로 구성하였다.

포스텍 캠퍼스는 연구단 인원 및 연구 분야 변경에 대응하도록 연구, 실험공간 가변성의 극대화 및 설비의 집중화를 통해 실험실 확장 시 설비의 간섭을 최소화하여 확장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서로 다른 연구 분야의 수평적, 입체적 교류와 다양한 연구활동이 가능한 공간을 구축하기 위해 연속된 창의 공간으로 구성하였다.

최도영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조성추진단장은 ″카이스트와 포스텍 캠퍼스 연구시설은 우수한 연구인력 유치와 창의적 연구환경 조성을 위해 연구, 교류, 휴식공간이 통합된 스마트 캠퍼스형 공간으로 조성될 것이며, 이를 통해 지역의 기초과학역량이 강화되고 인근대학, 연구기관 등과 연계하여 우수 인재 육성의 선순환 체계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