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선병원, 2020년 ‘QI 학술대회’ 개최
상태바
대전선병원, 2020년 ‘QI 학술대회’ 개최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0.11.27 2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뉴스밴드 = 이준희 기자]

선병원재단(이사장 선두훈) 대전선병원(병원장 남선우)은 26일 대전선병원 별관 강당에서 의료 질 향상과 환자 안전을 위한 ‘QI(Quality Improvement. 질향상)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대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하여 방역 지침을 준수하여 진행했으며, 심사위원의 사전 심사를 거쳐 올라온 16개의 팀이 QI 활동 발표 및 심사가 진행됐다. 15개의 팀은 비대면 방식인 영상 촬영물로 대체 하여 발표했으며, 1개의 팀은 포스터를 통해 발표했다.

심사결과 COVID-19관리를 통한 감염재난대책 프로세스 구축을 주제로 발표한 재난안전대책위원회가 대상을 수상했다. 이어 최우수상에는 의료 질 평가 대비 입원 시 상병(POA)보고 체계 구축을 통한 의료 질 관리 활동을 주제로 발표한 의료정보팀이, 우수상에는 외과적 손위생 수행률 증진을 위한 활동을 주제로 발표한 감염관리실이 각각 선정됐다.

그 외 △원활한 장류관리로 자가관리 적응기간 단축, △정확한 치료 안내를 위한 교육자료 제작, △퇴원예고제 활성화 방안, △환자의 눈으로 보기(환자경험평가), △BSI 발생감소를 위한 개선 및 예방활동, △고관절 수술 환자의 만족도 증진, △동영상 제작을 통한 신규업무역량 강화, △욕창발생감소 개선 활동, △인공신장실 화재발생에 따른 대처능력 향상,

△조영제 부작용 방지 및 대응을 위한 System 구축, △진단검사의학과 외래 방문 고객 국가건강검진 홍보 활동, △퇴원환자 대기 시간 감축, △마취약물 투약 안전간호를 위한 개선 활동 CQI 등 다양한 QI 활동 성과들이 발표됐다.

더불어, 행사 중간에 진행하는 돌발 퀴즈 역시 전직원 단체 메신저를 이용하는 등 코로나 확산방지를 위해 비대면으로 진행하며, 전직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남선우 병원장은 “의료의 질 향상과 환자 안전을 위해 변화와 개선을 지속하는 직원들에게 아낌없는 격려의 박수를 보낸다.”며, “환자 요구에 즉시 응대하는 병원, 세계화를 신도 하는 병원으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