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김석환 홍성군수
상태바
(신년사) 김석환 홍성군수
  • 뉴스밴드(편집부)
  • 승인 2020.12.31 2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  년  사

존경하고 사랑하는 10만 홍성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대망의 2021년 신축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성실과 신뢰, 여유와 평화의 상징인 소의 해를 맞아, 군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충만한 복된 한 해 되시길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 동안 군정에 신뢰와 성원을 보내 주신 군민과 출향인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2021년 새해에도 힘찬도약, 희망홍성을 위해 모든 공직자들이 최선을 다하겠다는 다짐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0년을 돌이켜보면 대외적으로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글로벌 경제가 극심한 침체를 겪고 있으며 미중간의 갈등이 전방위적으로 확산되어 경제의 불확실성을 키우고 있는가 하면 일본의 내각 개편과 미국의 새로운 대통령 선출 등으로 제정세의 변화가 예측되는 가운데 여전히 풀리지 않는 북한의 핵문제와 남북연락사무소 폭파 등 북한의 도발행위는 우리의 안보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대내적으로는 코로나19의 재확산에 따라 경기 부진이 지속되고 있으며 국내 현안과 관련된 국민 갈등 심화, 저출산 고령화, 사회 양극화 등 풀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상황의 장기화와 사상 유례없는 긴 장마와 태풍은 어려운 여건을 더욱 가중시켰습니다만 긴급재난지원금, 저소득층 한시생활비, 소상공인 및 실직자 생활안정자금을 신속하게 지원하는 등, 상황에 적극 대처하면서

우리군의 가장 큰 숙원이었던 충남혁신도시 지정을 위하여 10만 군민 서명운동을 전개하는 등 최선을 다한 결과, 지난해 10월 8일 충남혁신도시 지정안이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심의·의결되었고 10월 29일 국토교통부장관이 고시함에 따라 홍성군이 환황해권 중심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우리군 도약의 기반이 될서해선 복선전철, 장항선 개량사업 수도권 전철운행 등 광역교통망 구축 사업은 2021년 정부예산 7549억원을 확보하여 2022년 준공을 목표로 정상 추진되고 있으며 현재 공사중인 LH 행복주택 등 6천여 세대의 공동주택을 금년 내에 착공토록 하여 새로운 인구수요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우리군 발전의 중심이 될 군청사 이전은 군민의 의사에 따라 옥암지구로 확정하여 2022년 상반기 착공을 목표로 기본계획수립 용역을 완료하고 금년에 실시설계를 할 계획입니다. 또한, 충남 수부도시의 위상제고와 지역발전을 앞당기기 위해 무안군, 예산군과 공조하여 시 전환을 위한지방자치법 개정안을 발의하는 등 우리 홍성군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행정실적 평가에서 홍성군은 국가균형발전대상, 한국지방자치 최고경영자상, 거버넌스 지방정치 대상,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평가 6년연속 A등급, 국민과 함께 선정한 2020년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전국 최우수, 필수조례 적기 마련 평가 전국 최우수, 농업기술센터 전국 최우수, 건강도시 대상 등 49개 부문에서 수상하여 5억원의 시상금을 받았으며, 농촌협약 시범도입 450억원,

죽도 어촌뉴딜 300사업 70억원, 생활SOC복합화사업 55억원 등 115건의 공모사업이 선정되어 871억원의 사업비를 확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며 행정의 우수성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홍성군 인구는 12월 현재 10만 60명이며 자동차 등록대수도 5만 4천대가 넘었고 우리군의 살림살이는 2020년 7153억원에서 금년에는 7728억원으로 575억원이 증가 하였습니다.

이 모든 것은 군정을 성원해주시고 협조해주신 군민 여러분과, 함께 노력해주신 홍성군의회와공직자 여러분이 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하며 감사드립니다.

존경하는 홍성 군민 여러분!
2021년 군정은 혁신과 적극행정을 바탕으로 지역발전과 주민복리증진에 힘을 모아 '힘찬도약 희망홍성' 을 실현해가는 한 해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금년도 군정운영 방향은,
그동안 준비해온 지역개발 사업을 본격 착공하여 군정성과를 가시화 하면서 시 전환 추진 및 지역 균형발전 활력 있고 살맛나는 지역경제 찾고 싶은 문화관광도시 육성 쾌적하고 안전한 행복도시 조성 사각지대 없는 군민중심 보건복지 경쟁력 있는 다기능 농어업 육성 행정혁신과 신뢰행정 구현 등 7대 과제를 역점적으로 추진하여 충남도청 수부도시 홍성군의 위상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먼저,'시 전환 추진 및 지역 균형발전'입니다.
우리군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시 전환과 신청사 건립은 군민의 공감과 지지를 바탕으로 추진하고 충남 혁신도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 군민의 지혜를 하나로 모아 공공기관 유치에 힘쓰겠습니다.

충남도와 긴밀한 공조로 충남대학교 내포캠퍼스 설립을 가시화하여 내포신도시를 산학 융복합 R&D 거점으로 육성하는 한편, 서해선 복선전철 수도권 직결, 장항선 개량사업 수도권 전철 운행, 서부내륙고속도로 동홍성IC 설치 등 광역교통망 구축사업이 정상추진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국지도 96호 이호 ․ 양곡, 장척 ․ 목현간 도로와홍성역에서 내포 도시첨단산업단지간 도로 개설사업을 지속 추진하는 한편, 홍성읍 북서부순환도로를 비롯하여 16개 노선 6km의 도시계획도로 개설과 12개 노선 11.2km의 군도 및 농어촌도로 확포장사업을 통해 교통인프라를 개선하겠습니다.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해 홍성읍 광천읍 서부면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 다온지구 새뜰마을 조성사업과 남문동 도시재생뉴딜사업, 오관구역 주거환경개선과 역세권 도시개발사업, 한전주 지중화 및 홍동면, 구항면 기초생활거점사업을 지속 추진하겠으며 2021년부터 5년간 450억원을 투자하여 농촌 중심기능을 강화하고, 다양한 소규모 성장 거점 구축과 농촌 재생 사업 등을 추진하여 도시와 농촌이 상생 발전하는 모범적인 도농복합도시를 구현하겠습니다.

내포신도시 주차타워 건립, 어린이 물놀이장과 명품 가로숲 조성, 중심상업지역 특화거리조성, 스마트도시 구축, 순환버스 운행에 대비한 사전준비 등 내포신도시 정주여건을 개선하여 충남혁신도시의 경쟁력을 높여나가겠습니다.

시군평가에서 우리군이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확보한 상사업비 4억원과 도시공공디자인 공모사업비 5억원 등 총9억원을 투자하여 홍성읍 도심지 교량 경관조명 설치 및 홍성천 경관개선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원도심을 밝고 아름다운 명소로 가꾸겠습니다.

둘째, '활력 있고 살맛나는 지역경제' 입니다.

KDI에서는 금년도 경제성장률을 3.1%로 추정하면서 경기가 다소 회복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지만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라 서비스 소비를 중심으로 경기가 위축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예측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금년에도 각종 상황에 발 빠르게 대응하면서 기업투자유치, 전통시장과 상점가 활성화, 일자리 지원 사업을 적극 추진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내포 도시첨단산업단지에 우량기업을 지속 유치하여 조속히 착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충남혁신도시 공공기관 유치와 연계, 기업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일반산업단지 추가개발을 추진하겠습니다.

홍성일반산업단지 근로자 복지센터 건립, 농공단지 기반시설 개선, 스마트공장 지원, 통근버스 지원 등 기업환경을 개선하고, 국내 복귀기업 유치와 해외시장 개척 무역사절단을 파견하는 한편, 홍성사랑상품권 IT결제시스템 구축과 명동상점가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을 추진하고 사회적기업을 활성화하겠으며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부담완화를 위한 지원사업을 확대하겠습니다.

홍성형 일자리 군민채용제,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시니어 파트너즈, 홍성청년 일자리 카페운영, 맞춤형 취업지원을 위한 일자리 박람회 개최, 청년창업 네트워크, 청년 이슈마을 및 홍성복합문화창업공간 구축 등 다양한 일자리와 창업을 지원하겠습니다.

셋째, '찾고 싶은 문화관광도시 육성' 입니다.
홍성이 가지고 있는 지역자원의 가치를 높여 문화관광도시로 발전시키겠습니다. 용봉산 스카이테마광장 조성은 기존의 행정 절차 추진과 함께 군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 신중하게 추진하고 오서산 산림레포츠단지 조성을 위한 부지 매입을 신속하게 마무리하여 힐링과 레포츠를 함께 즐길 수 있는 명소로 육성하겠습니다.

또한, 총 사업비 612억원을 투자하여 추진하는 남당항 다기능어항 조성사업과 축제광장, 해양공원, 수산물유통물류센터, 속동복합레저시설, 속동해안공원, 해넘이 길 조성사업을 금년에 착공하는 등 그동안 추진해온 천수만권 관광개발 사업을 가시화 하겠습니다.

홍주읍성 복원과 연계하여 추진하고 있는 홍주천년 양반마을 조성사업은 실시설계를 조속히 마무리하여 착공하고 한용운 생가지 역사공원 조성과 김좌진 장군 생가지 부지확장 및 성역화 사업을추진하겠습니다.

홍성역사인물축제 등 우리군 대표축제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여 온·오프라인 복합형 축제로 발전시키겠으며 문화재를 콘텐츠로 재창조하여 역사교육과 관광상품으로 활용하는 한편, 홍성문화복합 커뮤니티센터 건립과 문화적 거버넌스 활성화, 특화된 문화환경 조성, 홍주문화관광재단 설립을 통해 문화도시로서의 기반을 구축하고 관광산업을 활성화하겠습니다.

넷째, '쾌적하고 안전한 행복도시 조성' 입니다.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속도감 있는 체감 환경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환경오염물질 배출 사업장에 대한 지도단속을 강화하고 친환경 자동차 보급과 충전시설 확충,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장치 지원, 노후경유차 조기 폐차 및 LPG 화물차 구입지원을 비롯하여 다양한 미세먼지 저감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무인악취 포집기를 확충하여 상시감시체계를 구축하고 양돈농가에 대한 2단계 축사 이전·휴업사업을 추진하는 등 축산악취 저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가축분뇨의 자원화를 위하여 신재생에너지 생산이 가능한 가축분뇨 처리시설을 지원하고 현재 군에서 운영 중인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을 민간위탁으로 전환하여 처리효율을 향상시키겠으며, 생활폐기물의 중장기 안정적 처리를 위한 홍성군 소각시설설치 기본계획을 수립하겠습니다.

홍성군 스마트도시 구축사업을 한국판 뉴딜과 연계 추진하여 수준 높은 안전과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각종 재난과 안전사고로부터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재난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재난 취약시설물에 대한 안전점검과 재해위험지구 정비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군민안전보험의 보장금액 확대와 민생침해 불법행위에 대한 특별사법경찰 활동 강화, 여성친화적인 안전 안심거리 조성, 안전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방범용 CCTV 확대 설치 등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과 상수도 보급지역 확장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ICT기반 실시간 수질 관리 시스템을 비롯한 스마트 관망관리 인프라 구축사업을 통해 안정적이고 깨끗한 식수를 공급하겠습니다.

홍양저수지와 연계하여 철마산과 퇴뫼산 간 걷는 길과 어린이 생태체험공간 및 놀이시설, 도심권 산림공원, 친환경 생태공원을 조성하여 자연친화적 생활환경을 만들겠습니다.

다섯째, '사각지대 없는 군민중심 보건복지' 입니다.
수요자 중심의 복지 서비스 제공을 위한 복지전달 협업체계 강화와 찾아가는 복지행정을 통하여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저소득층의 자활역량 강화, 자립 지원 확대, 일자리와 사회활동 지원을 비롯하여 다양한 계층에 대한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여성의 권익을 증진하고 지역사회 활동을 적극 지원하는 등 전국 제일의 여성친화도시를 실현하는 한편, 국제아동기구의 기준에 맞도록 정책과 환경을 정비하고 아동친화 시책을 적극 추진하여 아동이 행복한 홍성을 만들겠습니다.

맞벌이가구를 위한 돌봄 지원사업 확대와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보육서비스를 강화하고 영유아, 아동, 청소년 시설과 가족문화공간이 공존하는 가족센터를 건립하여 가족친화문화를 확산시켜 나가겠습니다.

또한, 청소년들이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청소년체육센터 건립과 청소년 그린카페 조성, 거리축제 개최를 비롯한 다양한 청소년복지사업을 확대 추진하고, 장애인 직업재활과 일자리 지원, 사회활동 참여 확대, 배려주차장 설치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지원 사업을 강화하겠습니다.

ICT기반 원격진료로 의료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안전한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보건기관 의료장비 보강과 의료기관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면서 코로나19를 비롯한 감염병에 대한 빈틈없는 방역으로 감염병 청정지역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건강생활 지원센터 건립과 군정 전반에 건강개념을 도입하여 건강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하고 자살과 치매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망을 더욱 촘촘하게 구축함으로써 몸과 마음이 건강한 살기 좋은 건강도시 홍성을 구현하겠습니다.

여섯째, '경쟁력 있는 다기능 농어업육성' 입니다.
전국최초 홍성유기농업특구의 위상을 높이기 위한 친환경농업 육성 5개년 계획을 수립하여 농업경쟁력을 제고하고 자연생태마을에 대한 인프라 보강과 친환경 학교·공공급식지원센터 확장을 통하여 지역 먹거리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홍성마늘 등 지역 특화작목의 생산기반을 조성하여 고품질 소득작물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맞춤형 스마트 농업기술 보급과 우수한 청년농업인 양성으로 지속가능한 농업 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농어업인의 권익을 대변하기 위한 홍성군 농어업회의소를 설립하고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우리군 농특산물의 판로 확대를 위한 드라이브스루 상설 직거래 장터 개설과 온라인 판매를 지원함으로써 농가소득의 안정적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고품질 명품 홍성한우 브랜드 육성을 위해 체계적인 생산, 유통, 판매시스템을 구축하고 수입축산물의 관세 제로화에 대비하여 다양한 판로개척과 안정적인 유통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차별화된 홍성한우ㆍ바비큐 페스티벌을 개최하여, 홍성 축산물의 우수성을 알리고 지역경제를 활성화 하겠습니다.

자원순환형 친환경 축산업 육성과 축산환경 개선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상시방역 시스템 확충과 선제적 방역으로 가축질병 청정화를 구현하겠습니다.

궁리항과 죽도 어촌뉴딜 300사업을 통해 어촌·어항관광 콘텐츠 개발, 관광기반시설 확충, 정주여건 개선을 추진하고, 김양식을 복원하여 어민소득을 높이겠습니다.

일곱째, '행정혁신과 신뢰행정 구현' 입니다.
군정 전반에 적극행정을 도입하여 소외받는 군민이 없도록 하고 공공서비스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하여 행정을 혁신하겠습니다. 지역사회 기반의 협력적 거버넌스와 주민의 자치역량을 강화하고 군민 정책토론회, 홍성통, 주민참여예산제, 군정자문단, 제안제도를 비롯하여 다양한 군정 참여 제도를 활성화하는 한편,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ICT기반 생활돌봄시스템 운영과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한 지방세 직접납부 서비스를 시행하는 등 디지털혁신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평생학습 프로그램 운영과 교육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겠으며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민원서비스를 통해 고객만족도를 높이고 민원처리 스피드지수 공개로 민원처리기간을 대폭 단축하겠습니다. 또한, 청년의 정책 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하여 청년 공모형 사업을 추진하는 등 체감성 높은 청년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홍성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대망의 2021년은 시 전환과 공공기관 유치에 전력을 다하면서 충남혁신도시를 기반으로 힘차게 도약하는 한해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홍성이 환황해권 중심도시로 새롭게 도약할 수 있도록 군민 여러분의 지혜를 모아 주시기 바랍니다. 신축년 새해에는 군민여러분 모두 소망하시는 일 뜻대로 성취하시며 건강하고 행복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21년 1월 4일

                                               홍성군수 김 석 환 올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