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향나무 훼손 공식 사과...허태정 시장 격노 후문
상태바
대전시 향나무 훼손 공식 사과...허태정 시장 격노 후문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1.02.19 0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 대전시청 브리핑룸에서 향나무 훼손관련에 관한 기자회견 전에 이규원 대전시 시민공동체 국장이 고개를 숙여 사과하고 있다.(사진=뉴스밴드)
18일 대전시청 브리핑룸에서 향나무 훼손 관련해서 기자회견 시작 전에 이규원 대전시 시민공동체 국장이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사진=뉴스밴드)

대전시가 옛 충남도청사에 있는 향나무 100여 그루를 무단 훼손한 데 대해 공식 사과했다.

18일 오전 이규원 대전시 시민공동체 국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향나무 훼손과 관련 행정상 처리가 미숙했던 사실을 인정하고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고개를 숙였다.

옛 충남도청사 울타리를 둘러싸고 있던 70~80년 된 향나무 128그루는 밀동만 남은 책 베어졌고 44그루는 딴 곳으로 옮겨졌다.

강영희 대전시 지역공동체 과장(왼쪽)과 이규원 대전시 시민공동체 국장이 옛 충남도청사 소통협력공간 조성 과정에서 향나무를 대거 훼손한 데 대해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사진=뉴스밴드)
강영희 대전시 지역공동체 과장(왼쪽)과 이규원 대전시 시민공동체 국장이 옛 충남도청사 소통협력공간 조성 과정에서 향나무를 대거 훼손한 데 대해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뉴스밴드)

대전시에 따르면 지난 2019년 행안부 공무 사업에 선정돼 ‘소통협력 공간’ 조성을 한다며 지난해 6월~7월에 향나무를 폐기 및 이삭했다고 밝혔다.

옛 충남도청의 현 소유주인 충남도와 오는 7월 소유권을넘겨 받게 될 문체부와 충분한 협의하지 않고 대전시가 소유주의 허락 없이 대전시가 제멋대로 훼손한 격이 된 것이다.

행안부 공모사업인 "소통협력공간 조성사업"이 진행 예정이었던 옛 충남도청 우체국 건물의 공사가 일시 중단 된 상태다.(사진=뉴스밴드)
행안부 공모사업인 "소통협력공간 조성사업"이 진행 예정이었던 옛 충남도청 우체국 건물의 공사가 일시 중단 된 상태다. (사진=뉴스밴드)

대전시가 추진하려 했던 소통협력공간 조성사업은 옛 충남도청사 의회동·무기고동·선관위동·우체국동에 사업비 123억 5000만원을 들여 시민이 직접 참여하고 아이디어를 발굴해 지역문제를 해결·실행해나가는 공유 공간을 마련하는 것이다.

충남도는 지난 15일 원상복구를 요구하는 공문을 대전시에 전달한 상태로 사실상 대부계약 해지의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향후 대전시는 문체부와 추후 문제 해결을 위한 협의를 해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옛 충남도청에 식재된 향나무가 잘라 없어지고 빈 터만 남아 있는 모습.(사진=뉴스밴드)
옛 충남도청에 식재된 향나무가 잘라 없어지고 빈 터만 남아 있는 모습. (사진=뉴스밴드)

강영희 시민공동체과장은 "소유권이 넘어갈 문체부와 4회 정도의 '구두'협의가 있었지만 이를 문서화하지 못했다“면서 ”행정적 처리가 미숙했던 것 같다"며 거듭 사과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이와 같은 보고를 받고 감사위원회의 조사를 지시하고 위법 사항이 발견 시 이에 따른 문책 인사를 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번 대전시의 행정적 실수에 허태정 대전시장이 매우 격노했다는 후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