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구축, 살고 싶은 안전 태안 만든다
상태바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구축, 살고 싶은 안전 태안 만든다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1.02.24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3월 중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구축’ 완료
- 재난상황 영상중계(드론,휴대폰), 치매어르신 위치추적시스템, 지능형CCTV관제시스템 등 군민 안전 위한 최첨단 특화서비스 지원

[태안 뉴스밴드 = 이준희 기자]

CCTV 통합관제센터
CCTV 통합관제센터

태안군이 최첨단 기술인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구축을 통해 재난, 재해, 범죄로부터 안전한 도시환경을 군민에게 제공한다.

군은 지난해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사업 공모’에 선정, 총 12억 원의 예산으로 사업을 추진해 다음 달 완공을 앞두고 있다.

군에 따르면, 이번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구축으로 경찰서와 소방서가 재난ㆍ범죄현장 및 교통상황 등의 정보를 ‘태안군 CCTV 통합관제센터’로부터 실시간으로 제공받아 긴급 상황 시 골든타임을 확보하고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진다.

또한, 군은 차량번호시스템을 활용해 자살의심자ㆍ수배ㆍ범죄차량 위치정보를 경찰서에 제공할 수 있게 되고, 군부대 및 소방서에 영상공유가 확대돼 밀입국에 대한 신속한 대처 및 응급구조 지원도 가능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재난상황이 발생했을 때 현장에 띄운 드론의 영상과 현장에 출동한 공직자 휴대폰의 영상을 실시간으로 관제센터에서 중계할 수 있게 돼, 보다 생생한 현장 확인으로 정확한 지원이 가능해지고, 혹시라도 관제요원이 보지 못하고 지나칠 수 있는 사건(폭력 등)ㆍ사고(화재 등) 등을 인공지능 시스템이 스스로 찾고 분석해 관제요원에게 알리는 ‘지능형CCTV관제 시스템’이 도입돼 한층 촘촘한 안전망을 구축하게 됐다.

이와 함께, 관내 치매어르신에게 지급된 스마트워치 단말기를 기반으로 치매어르신의 가출 시 위치추적이 가능해졌으며, 사업 추진 계획 중인 ‘열감지 적외선 CCTV’와도 연계해 야간ㆍ해무 등의 악조건 속에서도 정확한 관제를 실시, 해루질사고 예방 및 야간 밀입국에 대한 대처가 가능해질 것으로 군은 기대하고 있다.

가세로 태안군수는 “이번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구축으로 방범ㆍ방재를 비롯해 군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안전ㆍ환경ㆍ복지 등의 생활 밀착형 서비스가 가능해졌다”며 “앞으로도 군민들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안전 태안’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태안군 CCTV 통합관제센터’는 파견경찰관 1명과 24명의 관제요원이 3교대로 24시간 근무체제를 가동하고 있으며, 방범ㆍ어린이ㆍ재난ㆍ학교 등 분야별 총 1380대의 고화질 CCTV을 구축, 태안 전역의 우범지역을 철저히 모니터링하며 ‘안전 도시 태안’ 구축에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