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박영순 권중순 “열병합 증설 외국계 사모펀드 특혜 우려”
상태바
허태정 박영순 권중순 “열병합 증설 외국계 사모펀드 특혜 우려”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1.06.11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허 대전시장 사실상 대전열병합 증설 반대 입장 밝혀
10일 대전 복합화력발전소 증설 반대 집회에 방문한 박영순 국회의원(왼쪽) 허태정 대전시장(가운데) 권중순 대전시의장 등이 발전소 증설에 반대하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10일 대전 복합화력발전소 증설 반대 집회에 방문한 박영순 국회의원(왼쪽) 허태정 대전시장(가운데) 권중순 대전시의장 등이 발전소 증설에 반대하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허태정 시장은 오늘 오전 박영순 대덕구 국회의원, 권중순 대전시의회의장 등과 함께 대전시청 앞에서 진행 중이던 대전시 복합화력발전소 증설 반대 집회에 방문하여 “대전열병합발전의 대규모 증설에 반대한다.”라는 뜻을 밝히고 참석자들을 위로하였다.

허태정 시장은 “발전소 증설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충분히 듣고 있다.”라며 자신이 제시했던 세 가지 선결 조건 “시민들의 공감, 대규모 증설이유, 온실가스 감축 방안”은 “증설을 반대한다.”라는 견해의 표현이었다.”라며, “대전시는 세 가지 조건에 대하여 명확한 해결책이 제시하지 못했기 때문에 열병합발전의 증설은 반대라는 뜻을 명확히 한다.”라고 선을 그었으며, “대전시는 명확한 반대의 의견을 산업통상자원부에 전달하겠다.”라고 하였다.

함께 참석한 박영순 국회의원은 “기존 설비의 교체는 이해하지만 설비용량의 증설은 주민 건강권, 낮은 현재 설비 가동율, 외국계 사모펀드 증설 허용에 따른 특혜 논란의 악영향 등을 고려하여 확실하게 반대한다.”라며 “정부에도 분명하게 대전시의 의견을 전달하겠다.”라고 말하였다.

지난 4월 27일 정례 브리핑 이후 단 한 번도 발전소 증설과 관련하여 언급조차 없던 허태정 시장이 지난 7일 기자간담회에서 대전열병합측에 온실가스 등의 감축안 제시를 요구하고, 발전소 증설 반대 집회를 직접 방문하면서까지 반대의 뜻을 밝히면서, 지난 몇 개월간 대전의 가장 큰 논쟁거리였던 “도심 한복판 대규모 복합화력발전소 증설” 추진 여부는 허가권을 가지고 있는 산업통상자원부의 결정만 남겨놓게 되었다.

하지만 대전시민과 한목소리로 뜻을 같이한 시장, 국회의원, 시의장의 명확한 반대 발표는 발전소 허가 조건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주민 수용성에 대한 부분이 충족되지 않았기에 산업통상자원부가 증설 허가는 철회 종식시켜야 될 것이다. 이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경우, 산업통상자원부는150만 대전시민의 끊임없는 커다란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집회를 주도했던 대전시 복합화력발전소 증설 반대 투쟁위원회(위원장 박병철)는 “이렇게 허태정 시장, 박영순 의원, 권중순 시의회의장께서 직접 나오셔서 시민들과의 뜻을 함께 해주셔서 감사하다”며 “시장님의 결단과 시민들의 외침이 하나 되어 대전의 환경과 시민들의 건강을 수호하고 외국 투기자본으로부터 대전을 구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며 “발전소 증설이 철회되는 그 날까지 멈추지 않고 투쟁할 것이다.”라고 선언하였다.

한편 이번 집회는 코로나19 상황에도 불구하고 400명 이상의 많은 시민들이 참여하여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가운데 진행되었으며, 대전열병합발전소 증설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얼마나 집중되고 있는지를 알 수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