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 유·초 연계 꿈자람과정 편성·운영 지침 발간
상태바
대전시교육청, 유·초 연계 꿈자람과정 편성·운영 지침 발간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2.01.13 2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초연계교육으로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학교 적응력을 높여요

[대전 뉴스밴드 = 이준희 기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유치원 만5세 유아와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원활한 학교생활 적응을 지원하기 위하여「유·초 연계 꿈자람과정 편성·운영 지침」장학자료를 개발하여 공·사립유치원 및 초등학교에게 보급한다고 밝혔다.

「유·초 연계 꿈자람과정 편성·운영 지침」의 구성은 총 2부와 부록으로 되어 있다. 제 1부는 총론으로 꿈자람과정 편성·운영의 근거 및 성격, 구성 방침, 교육 중점, 편제와 시간 배당 기준, 수업 일수와 수업 시수, 그 밖에 유치원 꿈자람 집중과정, 놀이통합교육, 인성교육 등 주제별로 편성·운영 지침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초연계교육 관련 사진
유초연계교육 관련 사진

제 2부는 유·초 연계 꿈자람과정 편성·운영, 교수학습방법, 평가, 모든 학생을 위한 교육 기회의 제공 등 기본 지침과 유치원 및 초등학교 꿈자람과정 기본 방향을 코로나 19 상황과 여건을 고려하여 자세하게 안내하고 있다.

부록은 꿈자람과정 작성 절차, 꿈자람과정 편성·운영상의 유의점과 평가, 꿈자람과정 지원 도움자료로 구성하였다. 특히 꿈자람과정 지원 도움자료를 추가하여 꿈자람 의형제 활동, 초등학교를 둘러봐요, 초등학교 1학년 입학 설명회 운영, 놀이통합교육, 블렌디드 러닝, 교육환경 조성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공·사립유치원 251개원, 초등학교 149교에 배부될 예정이며,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 연계교육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하는데 활용될 예정이다.

대전시교육청 박현덕 유초등교육과장은“「유·초 연계 꿈자람과정 편성·운영 지침」 발간은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사들이 서로의 교육과정과 교육환경, 교육 내용 및 지도 방법을 폭넓게 이해하고 공유하며 현장 적용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앞으로도 유·초 연계 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다각적인 지원을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