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S, 출범 8년차 및 5년차 연구단 성과평가 완료
상태바
IBS, 출범 8년차 및 5년차 연구단 성과평가 완료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2.01.14 2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13년 출범 6개 연구단 8년차 및 ‘15년 출범 1개 연구단 5년차 평가 시행
해외 석학 중심 과학적 우수성 정성 평가 … 모든 연구단 세계 최고 수준으로 평가

[대전 뉴스밴드 = 이준희 기자]

10주년 기초과학연구원 전경
10주년 기초과학연구원 전경

기초과학연구원(IBS, 원장 노도영)은 출범 8년차 및 5년차를 맞는 7개 연구단에 대한 성과평가 결과, 모든 연구단의 과학적 수월성이 세계 최고 수준으로 평가되는 등 연구단 사업이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밝혔다.

IBS는 장기적인 연구가 필요한 기초과학의 특성에 맞게 연구단 착수 5년 후 첫 평가를 하며 이후 3년 단위로 평가를 실시한다.

2021년에는 ‘12년 말부터 ’13년 출범한 6개 연구단에 대한 8년차 성과평가와 ‘15년 출범한 1개 연구단에 대한 첫 5년차 성과평가를 실시했다.

평가는 연구단별 특성을 고려하여 과학적 수월성, 인재 유치‧육성, 연구단 운영 등에 대해 정성평가를 실시하되, 수월성 검증을 위해 과학적 우수성에 대해서만 4단계 등급을 부여하였다.

8년차 평가를 실시한 분자활성 촉매반응 연구단(장석복 단장), 지하실험 연구단(김영덕 단장)과 5년차 평가를 실시한 나노의학 연구단(천진우 단장) 등 3개 연구단은 포괄적 연구영역에서 세계를 선도하는 수준으로 평가되어 최고등급(S)을 받았다.

8년차 평가에서 최고 등급(S)을 받은 2개 연구단은 지속 운영된다. 차상위 등급(A)을 받은 4개 연구단 중 2개 연구단은 연구단 규모 조정 등을 전제로 유지한다.

그 외 2개 연구단은 2년의 정리 기간을 거쳐 종료하되, 연구 분야 및 구축된 시설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해당 분야 후속 연구단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있었다.

IBS는 해외 석학을 중심으로 연구단별 평가단을 구성하여 1월부터 서면‧현장방문 평가를 실시했으며, 연구단선정‧평가위원회(SEC) 종합평가(21년 4월, 9월)와 과학자문위원회(SAB) 자문(21년 5월, 10월) 및 이사회 보고(21년 12월 13일) 후 평가결과를 확정했다.

평가에는 8개국 세계석학 31명과 국내 전문가 24명 등 총 55명이 참여했다. 특히, 8년차 성과평가 연구단의 경우 연구단별 평가단 외에 여러 연구단의 평가에 참여하는 공통참관위원(Rapporteur) 제도를 운영하여 공정성과 객관성을 높였다.

평가를 총괄한 허버트 에클레 SEC 위원장(막스플랑크 생물물리화학 연구소 명예소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운 여건에서 연구단 성과평가가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다”며 “연구단은 명확한 비전과 전략을 수립·실천하여 IBS가 추구하는 과학적 수월성 중심의 집단연구에 매진해야하며, 이러한 연구단에 대해 중장기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IBS는 이번 평가 결과와 과학자문위원회(SAB) 권고에 따라 연구단 지속 운영 또는 종료‧후임 또는 공동 연구단장 선발‧연구내용 조정‧연구그룹 간 협력 강화‧우수한 젊은 포닥 육성 등 연구단 운영에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