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 지역 문화재 활용 공모사업 3건 유치
상태바
청양군, 지역 문화재 활용 공모사업 3건 유치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2.09.22 0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양 뉴스밴드 = 이준희 기자]

청양군, 지역 문화재 활용 공모사업 3건 유치-청양향교
청양향교 모습

청양군(군수 김돈곤)이 내년도 지역 문화재 활용 공모사업 3건을 유치하면서 사업비 3억 원을 확보했다고 20일 밝혔다. 선정된 사업은 ▲생생문화재 활용사업 ▲향교․서원 문화재 활용사업 ▲고택 종갓집 활용사업이다.

이 가운데 생생문화재 활용사업은 대한제국 최익현 의병장을 모신 사당 ‘모덕사’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4년 연속 선정 사업이다.

군은 지난 2020년부터 외세 침탈 극복과 주권 회복을 위해 목숨을 바친 최익현 선생과 의병들의 활동을 뮤지컬로 제작하는 등 선양사업을 추진해 왔다. 특히 군은 오는 2024년 준공 예정인 ‘모덕사 선비충의문화관’과 연계해 애국애족 정신의 현대적 국민운동 승화에 이바지할 계획이다.

향교․서원 활용사업은 2021년부터 3년 연속 선정된 사업이다. 올해까지는 청양향교에서만 프로그램을 운영했으나, 2023년 사업에는 정산향교를 포함했다. 군은 조선 시대 지방의 중심 교육기관인 향교를 통해 선비정신의 현대적 가치를 조명하면서 전통 정신의 계승을 도모할 계획이다.

고택 종갓집 활용사업은 남양면에 있는 ‘방기옥 가옥’을 중심으로 추진된다. 1776년 지어진 것으로 전하는 방기옥 가옥은 1985년 충남 문화재자료 제279호를 지정됐으며, 조선 시대 양반가의 주택 형태와 살림살이, 가장 한국적인 형태의 카페 ‘지은’의 독특함을 체험할 수 있다.

군 관계자는 “지역 문화재를 활용한 공모사업을 계속 유치하면서 문화재의 가치와 의미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겠다”라면서 “프로그램 상설화를 통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지도록 노력하겠다”라는 의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