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대, 한동대와 협약 세미나 현장 견학 등 다채로운 일정 소화
상태바
공주대, 한동대와 협약 세미나 현장 견학 등 다채로운 일정 소화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2.11.14 2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주 뉴스밴드 = 이준희 기자]

국립공주대학교(총장 원성수) 부동산학과(학과장, 김재환)와 글로벌프롭테크연구소는 부동산학과 석·박사과정생들과 함께 지난 11일부터 13일까지 3일에 걸쳐 한동대 공간환경시스템공학부와 MOU를 체결하고, 이를 기념하는 스마트시티 지역별 조성 현안과 대응방향이라는 세미나도 가졌다.

이후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선정지인 포항시 일대와 포스코, 포스텍 등 다채로운 현장 견학을 소화했다.

첫날에는 한동대 공간환경시스템공학부를 방문하여 학과간 MOU를 체결했는데, 한동대는 글로벌 건국 이념에 맞춰 최근 공간환경 분야의 융합적 접근을 통해 스마트시티의 기술적 도시 적용에 앞장서고 있는 대학이다.

이에 공주대 부동산학과와 글로벌프롭테크연구소는 국가 정책과제와 지역별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의 상호 학문적 교류는 물론 기술적 융복합까지 확대하기 위해 두 학과간 MOU를 맺는 뜻깊은 날을 맞이했다. MOU 체결 후, ‘스마트시티 지역별 조성 현안과 대응방향’이라는 기념세미나를 개최했다.

기조발표는 김재환 공주대 교수가 ‘스마트도시계획과 지역별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의 현안과 제언’이라는 주제를 통해 우리의 스마트시티사업이 당면한 문제와 함께 현재 추진 중인 예산군 중소도시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의 도시 서비스 솔루션을 소개했고, 지역별로 특색있고 주민 체감도를 높일 수 있는 기술적 논의와 더불어 시민실험실인 리빙랩의 활성화 전제를 강조하였다.

이후 권용석 대구경북연구원 박사는 ‘Simcity 게임으로 본 스마트시티의 미래상’을 통해 스마트시티의 기본적인 추구이념과 향후 발전방안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주어 청중으로부터 상당한 호응을 받았다.

마지막으로 서덕수 한동대 공간환경시스템공학부 교수는 ‘포항시 스마트도시 사업 발전 과제’에서 내년까지 진행되는 포항시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을 돌아보고, 향후 보완점과 선도적인 사업성과 도출을 위한 도시와 기술적 융합 측면에서 추구하는 도시 논의를 이끌어냈다.

주제발표 후, 임준홍 충남연구원 박사를 좌장으로 종합토론을 이어갔다. 토론에서는 김진희 한국스마트시티연구소 소장과 최재근 충남개발공사 부장 그리고 심희철 공주대 부동산학과 교수의 발제에 대한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둘째 날에는 포스코 체인지업 그라운드를 방문하였는데, 이날 이동국 포항시 주무관과 김천희 포스코홀딩스 차장이 투어를 담당하였다.

포스코 체인지업 그라운드는 포스코-포스텍-리스트로 이루어지는 대학의 기술발굴과 사업화 그리고 상용화를 추구하는 포스코의 이념이 두드러지는 창업·보육지원기관으로 이해된다.

포스코 벤처플랫폼인 체인지업 그라운드에 대한 시설별 투어와 함께 이동국 포항시 주무관의 ‘디지털 전환시대에 대응하는 포항시 미래비전’을 소개하여 포항시의 스마트시티의 의미와 정서를 알 수 있었고, 김천희 포스코홀딩스 차장은 ‘포항시 스마트시티 챌린지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솔루션별 특징과 현재의 추진내용을 집중적으로 설명하였고, 현장 견학에 참석한 석·박사과정생들에게 질의와 응답이 이어졌다.

또한 스마트시티 리빙랩 설문 참여와 관련 솔루션을 VR로 체험하는 등 실제 피부에 와닿는 시간을 보냈다. 이후 포항시 통합관제센터를 방문하여 일선에서 이루어지는 지능형 CCTV와 연계된 내용을 알아보았고, 포스코 홍보관인 Park 1538을 방문하여 둘째 날 일정을 소화했다.

마지막 셋째 날에는 환호공원을 방문하여 포항시가 최근 조성한 스페이스워크 체험이 이어졌다. 스페이스워크 조성을 통해 포항시는 주변 관광객들에게 상당한 호응을 받고 있으며, 이후 포항시립미술관에 방문하여 해설사와 함께 여러 작품을 감상하는 등 힐링 시간도 가졌다.

이번 현장 견학은 국립공주대 대학원 대학혁신지원사업의 '현장 맞춤형 고급인재 육성사업' 지원으로 계획되어, 한동대 학과간 MOU체결과 특별세미나가 구성되었고 포항시와 포스코의 협조하에 현장 견학의 안내를 받을 수 있었다.

이론과 실제가 결합된 이번 행사에서 공주대 김재환 교수와 심희철 교수는 ‘최근 우리 공주대 부동산학과와 글로벌프롭테크연구소가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시티와 프롭테크의 현장 접점을 확인할 수 있었고, 글로벌 한동대의 여러 선구적인 노하우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큰 배움의 시간으로 우리 대학원생들이 세미나와 현장 견학을 통해 스마트시티를 알차게 이해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며 특히 포항시와 포스코의 협조와 지원에 큰 감사를 전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국립공주대 부동산학과는 충남과 세종 거점의 스마트도시조성과 부동산신성장분야인 프롭테크 산업발전을 위해 학과의 교육과정을 새롭게 개편하여, 학부와 석·박사과정 학생들에게 최첨단 부동산·도시 전문지식과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있다. 명실상부한 전국 국립대 온리원 부동산학과로 스마트시티와 프롭테크 산업을 선도하기 위해 모든 구성원들이 함께 노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