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대 식품공학과 대학원생, 한국식품영양과학회 국제학술대회 수상
상태바
공주대 식품공학과 대학원생, 한국식품영양과학회 국제학술대회 수상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2.11.18 2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주 뉴스밴드 = 이준희 기자]

국립공주대학교(총장 원성수)는 식품공학과(학과장 박윤제 교수) 대학원생들이 제주 ICC에서 개최된 ‘2022 한국식품영양과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제품개발경진대회 동상, 우수 포스터상 및 대학원생 구두발표 장려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수상한 학생들은 전융희, 최현우, 황남기, 김주원, 황서연, 박영인, 신지희, 이은정, 유보경 대학원생이다.

한국식품영양과학회 국제학술대회는 식품영양과학 분야의 국내 최대 학회로 국내외 식품분야 산학연 전문가들이 참석하여 전문지식의 상호교류를 통한 국민영양보건의 증진 및 학술문화발전을 논의하는 장이다. 올해 한국식품영양과학회 국제학술대회는 “New Frontiers for Green Biotechnology in Food Science and Nutrition”라는 주제로 진행됐으며, 2,300여 명의 연구자들이 참여하였다.

학술대회의 제품개발경진대회에서는 공주대 식품공학과 전융희, 최현우, 황남기, 김주원 학생 (지도교수 류기형, 구본재)이 “감귤 껍질이 첨가된 압출성형 대체육을 이용한 식물성 육포 개발”을, 황서연, 박영인 학생 (지도교수 박윤제)이 “콩 비지와 사과박을 이용한 기능성 에너지바 제조”를 발표하여 각각 동상을 수상했다.

또한, 신지희 학생 (지도교수 류기형)은 “분리녹두단백의 첨가가 저수분 압출성형 대체육의 이화학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주제로, 이은정 학생 (지도교수 박상현)은 “Mild heat과 초고압 복합 처리에 의한 사과 퓨레의 Salmonella typhimurium, Escherichia coli O157:H7, 및 Listeria monocytogenes의 불활성화”라는 주제로 연구한 결과를 발표하여 우수포스터를 수상했다.

대학원생 구두발표에서는 유보경 학생 (지도교수 변의홍)이 “대식세포에서 흰점박이꽃무지유충 열수추출물의 Cisplatin 유도 세포독성에 대한 면역활성을 통한 보호 효과”를 발표하여 장려상을 수상했다.

특히 이번 수상자 중 전융희, 최현우, 황남기, 유보경, 황서연, 박영인, 이은정 학생은 학석사 연계과정을 통해 석사과정을 밟고 있는 학생으로 더욱 주목 받고 있다. 식품공학과장 박윤제 교수는 “이번 국제학술대회 수상은 밤낮없이 연구에 매진한 대학원생들의 노력으로 이루어진 값진 결실이다, 

특히 구두발표, 포스터발표, 제품개발 등 모든 분야에서의 수상을 통해 연구와 개발 및 산업적 측면에서 공주대학교 식품공학과 대학원의 우수성을 나타낸 것”이라고 평가하며, “공주대학교 학석사 연계과정의 효율적인 교육 시스템과 체계적인 학부 및 대학원 교육을 통해 지속적으로 지역사회에 필요한 우수한 인력을 양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공주대학교 식품공학과는 현재 학석사 연계과정 및 석박사 연계과정을 통해 대학원을 활성화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식품 분야 석박사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힘쓰고 있다. 

이 뿐 아니라 주말과정으로 운영중인 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 특별전형을 통해 지역 기업의 재직자들이 중소·중견기업의 핵심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식품공학 기반의 식품산업체에 필요한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