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립미술관, 더 나은 미래를 향한 공감예술 2019-2022 성과 보고
상태바
대전시립미술관, 더 나은 미래를 향한 공감예술 2019-2022 성과 보고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2.12.12 1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월 12일 대전시립미술관 유튜브 온라인 공개

[대전 뉴스밴드 = 이준희 기자]

대전시립미술관(관장 선승혜)은 12월 12일 “공감예술 2019-2022” 성과보고를 온라인(youtube)으로 공개한다.

대전시립미술관(관장 선승혜)은 12월 12일 “공감예술 2019-2022” 성과보고를 온라인(youtube)으로 공개한다.

더 나은 미래(A Better Future)의 모두를 위한 문화 (Culture for All)를 실현하는 공감예술을 목표로 설정하고, 3대 전략인 “미래를 상상하다”, “지역을 그리다”, “시민을 초연결하다”의 성과를 보고한다.

선승혜 대전시립미술관장은 “삶의 순간마다 주어지는 일에 더 나은 미래를 향해 모두를 위한 예술을 실현하고자 합니다. 예술은 자유로운 상상력의 유희와 공감으로 미래를 창조하는 문화유산입니다.

대전시립미술관장으로서 2019년부터 2022년까지‘공감예술’로 인본주의를 실현하고자 했습니다. 공감은 사람, 사회, 자연을 다양하게 느끼고, 풍부하게 이해하고, 함께 공진화하는 삶의 태도입니다.”라고 성과의 가치를 밝혔다.

대전시립미술관은 2019년부터 2022년까지‘공감예술’프로젝트로 로 KAIST와 대덕연구특구와 협업하여 예술-과학의 융복합의 거점으로서 위상을 공고히 했다.

대전시립미술관은 시대를 앞서가는 전시, 연구, 교육의 성과로 세 가지 운영방향, 첫째 과학과 미술의 융복합의 문화기반을 선도하고, 둘째 지역 데이터 미술사를 정립하고, 셋째, 온라인으로 국내외 전문가를 초연결하고, 아르스 일렉트로니카에 참여하는 등 국제적 위상을 제고했다.

21세기 치열한 과학기술 경쟁의 국제사회에서 앞서가는 과학예술비엔날레로 KAIST와 대덕연구특구와 협업하여 초격차 과학기술과 예술을 융복합하여, 디지털 휴머니즘을 선도하고 미래예술에 기여했다.

과학기술과 예술은 2019년 몰입형 예술(Immersive Art), △ 2020년 인공지능, △ 2021년 정신의학, △ 2022년 미래도시를 주제로 초격차 과학기술과 예술을 연결하여 전시, 연구, 교육을 일관성과 통합성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미래를 준비했다.

대전비엔날레를 대전과학예술비엔날레로 개칭하고, 명실상부 초격차 과학기술과 자연, 인간을 통합하는 격년제 프로젝트로 대전의 과학기술 인프라를 적극 활용, 과학예술융복합의 진정한 시대정신을 구현하고자 했다. 대전과학예술비엔날레의 성과를 도록과 자료집으로 총망라하고 전자책으로 공유했다.

세계유명미술특별전은 20세기 새로운 학문으로 정립된 정신분석과 예술을 주제로 하였습니다. 2019년은 몰입형 예술 “어떻게 볼 것인가”, 2021년은 정신의학과 예술을 연결하여, △상실, △트라우마+15분, 창작센터의 △감각의 고리, △공감각과 예술, △게임과 예술을 뜻깊게 기획하고 성공적으로 진행했습니다.

2020-2021년은 인류가 겪어낸 코로나 팬데믹 동안 진행한 만큼 가장 뜻깊은 노력이었고, 저명한 전문가들이 적극적으로 협력했다.

“지역을 그리다”는 대전 지역작가의 빅데이터 시스템을 체계화하고, 작품의 수집, 기록의 구축, 해석과 연구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지역미술의 전시, 교육, 지원을 위한 대전미술에 대한 자료와 관점을 제공하고자 했다. 대전미술사가 체계적으로 기록되도록 기반을 강화했다.

2020년과 2021년 문화체육관광부 실감형콘텐츠와 스마트미술관 사업의 국비를 확보하여, 미술관 소장품과 자료를 데이터로 구축하여 ‘손끝으로 만나는 소장품’과 ‘우리동네미술관’을 완성했다.

2022년 대전시립미술관의 숙원사업인 열린수장고를 준공하여 개관했다. 백남준 프랙탈 거북선을 열린수장고로 이전하여 1993년 대전엑스포원 원형대로 복원하여 이전하여 세계적인 미디어아트 작품을 생생하게 실감하도록 했다.

지역미술 전시는 1950년대-1980년대까지 지역미술사를 연대별로 연구하여 전시했다. 중견작가전을 신설하여 한국화, 도자, 공예의 재평가를 도모하여 예술의 일상주의를 환기시켰다. 청년작가지원전인 넥스트코드는 새로운 예술가를 발굴하여 더 큰 무대로 진출시켰다.

“시민을 초연결하다”는 미술관을 예술로 시민과 공감하는 자리로 해석했다. 다양한 시민, 문화기관, 대학, 연구원과 초연결 네트워크 활성화했다. 각계각층의 시민들의 초연결에 기반한 공감미술 프로그램으로 미술관을 방문하시는 여러분께 미적 도전과 문화적 안목을 제공했다.

시민에게 다양한 문화를 선사하고 새롭고 폭넓은 시민의 문화예술기반을 다양화했다. 미술관 교육은 “예술진미”를 목표로 관장초청대담, 현대미술강좌, 대전미술관포럼으로 체계화했다.

디지털로 가는 미술관의 홍보는 홈페이지 개편, SNS 본격적 활용, 교육은 온라인의 강좌를 시작하여 미래미술관 교육혁신을 시도했습니다. 미술자료실을 지역미술아카이브로 체계화한 일이 가장 보람있는 성과다.

대전시립미술관은 2022년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기관수상, 2022년 학예연구사 1인 증원되었다. 대전시립미술관은 다양한 성과를 기반으로 앞으로도 시민이 문화로 삶의 품격을 누리도록 정진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