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병원 재활의학과 최자영 교수, 한국재활로봇학회 최우수발표상 수상
상태바
충남대병원 재활의학과 최자영 교수, 한국재활로봇학회 최우수발표상 수상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2.12.13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뉴스밴드 = 이준희 기자]

재활의학과 최자영 교수
재활의학과 최자영 교수

충남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과장 지성주) 최자영 교수가 지난 12월 10일 서울아산병원에서 열린 ‘한국재활로봇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발표상’을 수상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최자영 교수는 ‘뇌성마비 아동에서 착용형 보행보조 로봇을 이용한 평지보행 훈련의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여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충남대학교병원을 주관기관으로 5개 병원(세브란스병원, 용인 세브란스병원, 전남대학교병원, 서울재활병원)이 컨소시엄을 통해 뇌성마비 아동에서 웨어러블 보행로봇의 효과에 대한 다기관 단일맹검 환자대조군 연구를 함께 진행했고, 뇌성마비 아동의 운동기능 증진에 긍정적인 효과를 확인했다.

충남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대전충청권역 의료재활센터는 한국 로봇산업진흥원과 국립재활원 지원 재활로봇 실증 지원 사업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어, 입는 로봇인 소아용 웨어러블 로봇을 도입한 바 있으며, 본 연구발표는 새롭게 도입된 첨단 로봇을 활용한 재활치료의 우수성을 밝힌 것에 의미가 있다.

뇌성마비 소아에서 착용형 보행보조 로봇의 효과를 환자 대조군 연구 디자인으로 진행한 것은 이번 연구가 처음이며 연구 대상 로봇은 토크 조절 제어 방식으로 부분 마비에서 부족한 힘만을 보조하는 방식으로 작동하여 치료 효과를 극대화했다.

또한 착용형 로봇으로 환자가 스스로 체중 이동을 하면서 지면을 직접 밟고 보행훈련을 할 수 있는 방식으로 일어서기, 앉기, 평지 보행, 계단 오르기, 서 있기, 스쿼트와 같은 다양한 훈련 모드를 실행할 수 있어 보행훈련이 필요한 소아 환자에 대한 맞춤치료가 가능하다.

최자영 교수는 “앞으로도 장애 아동의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보다 효과적인 재활의료에 대한 연구를 지속해 나아가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