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신세계갤러리, 신년기획전 '보이는 소리' 전시회
상태바
대전신세계갤러리, 신년기획전 '보이는 소리' 전시회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3.01.22 2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뉴스밴드 = 이준희 기자]

대전신세계갤러리는 2023년 첫 번째 전시로 《보이는 소리》를 1월 20일부터 3월 12일까지 개최한다.

사진, 회화, 인터랙티브 아트 등 다양한 장르에서 활동하는 권혁규, 신성철, 양민하, 오경성, 이다희 5인의 작가가 참여한 이번 전시는 시각과 청각이라는 감각의 경계를 넘어서는 감동을 선사할 예정이다.

신년 기획전 '보이는 소리' 포스터
신년 기획전 '보이는 소리' 포스터

시각 예술과 청각 예술은 인류 예술문화의 두 축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많은 예술가들은 시각과 청각을 함께 담을 수 없다는 매체의 한계를 넘어 풍경이 그려지는 듯한 노래, 바람 소리가 들려오는 듯한 그림을 만들고자 노력해 왔다. 

《보이는 소리》는 소리를 시각화하는 다채로운 시도를 한 자리에 선보이는 전시다. 오경성 작가의 사진 작업은 소리의 본질이 ‘진동’이라는 점을 사진에 담는다. 

바흐, 슈베르트, 파가니니 등 유명 작곡가의 곡명을 제목으로 삼은 작품들은 음악 소리에 의해 흔들리는 꽃들의 움직임을 장노출 사진을 통해 한 화면에 담았다.

 이다희 작가는 자신만의 시각화 규칙을 통해 회화로 변주하는 ‘WTC-Project’ 연작을 선보인다. 많은 지휘자와 연주자에 의해 다채롭게 변주되어온 서양음악의 아버지 바흐의 음악이 독특한 조형성의 회화 연작으로 재탄생한 것이다. 

갤러리 정면 쇼윈도우를 가득 채운 〈푸른전주곡 BWV853〉 연작은 대전신세계의 새로운 포토존을 만들었다.

미디어아트 작품들에서는 시각과 청각의 결합이 더욱 적극적으로 이뤄진다. 알고리듬을 이용하여 시각과 청각이 상호작용하는 작품은 관람객이 보다 직관적이고 명료하게 감각의 변환을 느낄 수 있게 한다. 

살아 움직이는 물고기의 움직임을 소리로 바꾸고, 다시 그 소리에 맞춰 영상을 만들어내는 권혁규 작가의 〈가상소리 프로젝트〉는 그 대표적인 예다. 작품과 관람객이 상호작용하는 인터랙티브 아트에서도 시각과 청각의 융합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신성철 작가의 〈Fireworks in Underpass〉은 관람객이 피아노를 연주하면 피아노 소리에 맞춰 조명이 발하는 빛이 전시장을 채우며, 소리를 보여주는 작품이다. 

명상적 음악이 흘러나오는 양민하 작가의 작업〈CIrcle Forms 05〉 역시 감상자와 함께 변화한다. 스피커를 중심으로 음파가 퍼져나가듯 동심원을 그리는 영상 앞에 선 사람은 자신의 동작이 영상을 움직인다는 사실을 깨닫는 순간, 작품의 일부가 되는 특별한 경험을 하게 된다. 

이들 인터랙티브 아트 작품은 갤러리를 찾은 관람객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전시에 참여하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전신세계 Art&Science에 자리한 대전신세계갤러리는 그 이름처럼 과학과 예술이 만나 만들어내는 놀라운 결과물들을 많은 분께 선보이는 동시에, 전시장을 찾은 이들에게 예술만이 줄 수 있는 따뜻한 감성을 함께 전해드리고자 한다.

 서예와 회화의 전통에서부터 동작감지 센서와 LED조명까지 한자리에 모인 《보이는 소리》는 아름다움을 보고 듣는 특별한 시간을 선사한다. 

그 자체로 포토존이 될 만큼 아름다운 작품을 만나고, 작품과 실시간으로 상호작용하는 특별한 경험은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현대미술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