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찬 총장, ‘대학-지자체’ 간 상생협력 구축
상태바
김용찬 총장, ‘대학-지자체’ 간 상생협력 구축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3.02.24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박정현 부여군수 만나 스마트팜 및 발전재단 기부 등 현안 논의

[내포 뉴스밴드 = 이준희 기자]

계룡시_방문
계룡시_방문

김용찬 충남도립대 총장이 ‘대학-지자체’ 간 상생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발 벗고 나섰다.충남도립대는 김용찬 총장이 24일 부여군청에서 박정현 군수를 만나 상생협력을 위한 주요 현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김 총장은 이 자리에서 내년도 신설되는 스마트팜학과에 대해 설명했다. 부여군 스마트팜은 충남 온실의 46.8%를 점유할 만큼 선진화된 게 사실이다.

실제 부여군 스마트팜 원예단지는 2017년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100억원을 투입, 2020년 12월 완공됐다.

24.8㏊에 성토·용수개발·배수로·도로·전기 등 기반 시설이 조성된 전국 최초의 스마트팜 단지로 현재 ICT 융복합 기술이 적용된 17.9㏊의 첨단 온실이 운영 중이다.

특히 국내 최대 규모의 수출 전문 스마트팜 온실 신축 등과 연계해 첨단 농업기술 교육, 실습, 체험할 수 있는 시설을 들이고,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복합 지원센터 건립 등을 추진하고 있다.

총 160억원의 예산을 확보, 오는 2025년까지 농업 통합지원센터 조성을 완료할 계획이다.

김 총장과 박 군수는 이 자리에서 부여에서 추진 중인 스마트팜 통합지원센터를 실습교육장으로 지정, 신설학과에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다.

사본 부여군 방문
사본 부여군 방문

이와 함께 ‘도립대-지자체-산업체’ 간 상생을 위한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HiVE) 공모사업 거버넌스를 구축하는 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청년인구가 수도권 등으로 유출하고, 학령인구 감소 등으로 지방대학이 위기에 직면한 것을 함께 돌파하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김 총장은 또 대학에서 추진 중인 발전재단 장학 지원에 대해서도 운을 뗐다. 김 총장과 박 군수는 발전재단 기금 운용을 통해 보다 우수한 인재를 유치‧육성하고, 지역 사회에 선순환하는 구조를 만드는 데 뜻을 모으기로 했다.

김용찬 총장은 “산‧관‧학 협력을 통한 지역산업을 육성,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대학 동반성장을 이끌겠다”며 “앞으로 충남 지자체를 돌며 상생을 위한 다양한 제안을 드리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용찬 총장은 지난달 31일에도 이응우 계룡시장을 만나 학과신설 방향과 발전재단 기부 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