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지대병원 이비인후과 최명수 교수,대한비과학회 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수상
상태바
을지대병원 이비인후과 최명수 교수,대한비과학회 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수상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3.03.13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뉴스밴드 = 이준희 기자]

이비인후과 최명수 교수
이비인후과 최명수 교수

대전을지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최명수 교수가 ‘제65차 대한비과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최 교수는 호텔인터불고 대구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학술대회에서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에 대한 광혈류측정 센서 기반 스마트워치의 진단 성능(Diagnostic Performance of Photoplethysmography-Based Smartwatch for Obstructive Sleep Apnea)’을 주제로 한 연구논문으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스마트워치에는 광혈류측정 센서를 기반으로 한 산소포화도 측정기능이 탑재돼있다. 최 교수는 A사와 B사 기종을 활용해 산소포화도와 수면다원검사 결과를 비교, 수면무호흡증 선별 및 중증도 감별 여부를 확인했다.

그 결과 두 기종 모두 수면다원검사 결과와 높은 일치도를 보였다. 특히 B사 기기의 경우 중증도 감별뿐만 아니라 수면무호흡증 선별에서 약 78%의 정확성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A사 기기는 산소포화도가 실제보다 다소 높게 평가되긴 했으나, 수면무호흡증 선별은 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

최 교수는 “이번 연구논문은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통한 건강관리가 각광 받고 있는 가운데 현대인의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수면 질환을 직·간접적으로 측정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