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중소기업·소상공인에 1조 원 지원
상태바
충남도, 중소기업·소상공인에 1조 원 지원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3.03.15 2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흠 지사, 경제상황점검회의 이후 기자브리핑 통해 세부 지원계획 발표
소상공인 자금지원 5000억으로 2000억 확대 및 기존 대출금 상환 연말까지 유예 등

[내포 뉴스밴드 = 이준희 기자]

김태흠 지사는 15일 올해 제1차 경제상황점검회의 이후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브리핑을 열고 △자금 △판로 △경영·시설 △수출 △고용 △농업 등 분야 긴급 지원 대책을 발표했다.

충남도가 도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경영안정 등 지원에 1조 원을 지원한다.

김태흠 지사는 15일 올해 제1차 경제상황점검회의 이후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브리핑을 열고 △자금 △판로 △경영·시설 △수출 △고용 △농업 등 분야 긴급 지원 대책을 발표했다.

긴급 지원 대책은 28개 사업 1조 원을 투입하며 △소상공인, 취약계층·골목상권 자금 지원 △위기업종 긴급 지원 △대출 상환 유예 △소액 금융지원 △도시가스 요금 납부 유예 △매출채권 보험료 지원 △희망리턴패키지 경영개선 지원 △신규 고용 창출 △농업부문 유류대·전기요금 인상분 등을 중점 지원한다.

먼저, 도와 시군이 이차보전을 해주는 소상공인 자금지원을 기존 3000억 원에서 5000억 원으로 확대했으며, 고금리·연료비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취약계층과 골목상권에는 600억 원을 추가로 지원한다.

에너지 다소비 업종인 플라스틱 제조업 등 위기업종은 특별경영안정자금 100억 원을 신설해 업체당 최대 3억 원을 지원한다.

기존 대출 4만 4000건(1조 3000억 원)은 연말까지 상환을 유예해 소상공인의 자금난을 완화하고, 금융 취약계층인 영세 자영업자 300명에게는 가구당 1500만 원 이내의 소액금융을 지원한다.

도시가스 인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에게 도시가스 요금 3개월분에 대해서 연체료 부과 없이 납기를 3개월 연장한다.

채무불이행으로 인한 연쇄도산 방지 및 거래 안정망 확보를 위해서는 매출채권 보험료를 제조업 전 업체로 확대, 총 7000억 원 이상 규모의 매출채권을 보장할 계획이다.

김태흠 충남도지사

희망리턴패키지 경영개선은 경영위기에 놓인 소상공인 400여 업체에 38억 원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사업화 자금을 업체별 최대 2000만 원까지 직접 지원한다.

중소기업, 소상공인의 판로지원은 중소기업 제품 공공구매 확대(3조 5000억 원) 확대 등 6개 사업에 22억 원을 지원한다.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개척 및 수출지원은 해외통상사무소 확대 운영 등 3개 사업에 48억 원을 투입하며, 해외시장 진출 지원 및 단계별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중소기업 고용 지원은 일자리 발굴·지원을 통한 구인난 해소 및 일자리 미스매치를 완화하기 위해 지역형 고용플러스 사업 등 5개 사업에 68억 원을 투입한다. 도는 이를 통해 총 2000명이 넘는 신규 고용창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농업분야는 유가와 공공요금 상승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기계 사용 농가 및 시설원예 13만 8000여 농가에는 시군과 함께 총 100억 원을 투입해 유류비와 전기요금 인상분을 지원한다.

상반기 신속집행 목표치는 행안부 기준 64.7%보다 2.3%p 높은 67%로, 5조 원을 상반기에 집중 집행할 계획이다.

이 밖에 공사·용역·물품 계약 시 지역업체 중점 계약을 통해 지역업체 수주율을 지난해 63%보다 7%p 높은 70% 이상으로 해서 지역경제 활성화도 도모한다. 아울러, 소상공인 도유재산 임대료 감면도 올해 말까지 추가 연장했다.

김태흠 지사는 “지금 경제상황은 참으로 엄중하지만 마음을 같이하고 힘을 합치는 동심동력(同心同力)의 자세라면 어떤 위기도 극복해 낼 수 있을 것”이라며 “도민과 함께 위기 극복에 앞장서 지역경제의 활력을 되살려 내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