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병원 홍부휘 교수 연구팀, 외과학 분야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상태바
충남대병원 홍부휘 교수 연구팀, 외과학 분야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3.03.27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뉴스밴드 = 이준희 기자]

충남대학교병원(원장직무대행 최승원) 마취통증의학과 홍부휘 교수, 백수진 전임의사와 충남대학교 간호대학 박세연 교수의 공동연구논문이 최근 외과학 분야 국제학술지 『International Journal of Surgery』에 게재되었다.

이번 게재된 논문은 『척추수술을 위한 부위마취방법: 빈도주의 네트워크 메타분석(Regional analgesia techniques for lumbar spine surgery: A frequentist network meta-analysis)』으로 척추수술에서 시행되는 다양한 부위마취방법들에 관한 문헌검색을 통해 여러 연구 결과들을 추출하여 환자 그룹 간 직접 또는 간접적인 비교가 가능한 네트워크 메타분석을 시행한 연구이다. 이를 통해 최근 각광을 받는 초음파를 이용한 부위마취 방법들이 일반 국소침윤방법보다 척추수술 후 진통 효과가 뛰어남을 증명하였다.

연구팀의 저자들은 “수술 후 통증 조절을 위해 고용량의 마약성 진통제를 사용하던 과거와 다르게 최근에는 다양한 수술의 종류에 따라 적합한 부위마취방법을 시행하여 진통 효과를 높이고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있다”면서 “많은 문헌 검색을 통해 도출된 결과를 가지고 척추수술에서 적합한 효과를 보이는 방법들을 찾았으며, 척추수술 후 통증 조절법에 관한 근거를 마련한 연구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홍부휘 교수와 충남대학교 간호대학 박세연 교수는 부위마취방법에 관한 네트워크 메타분석 논문들을 다수 발표하고 있으며, 활발한 국내외 학술대회 활동을 통해 관련 분야에서 꾸준히 연구역량을 구축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