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선병원 김기덕 검진센터장, ‘뇌기능 개선제에 의한 동맥경화 위험’ 주제 발표
상태바
대전선병원 김기덕 검진센터장, ‘뇌기능 개선제에 의한 동맥경화 위험’ 주제 발표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3.04.24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뉴스밴드 = 이준희 기자]

선병원재단 대전선병원(병원장 남선우) 김기덕 검진센터장(가정의학과)이 지난 23일(일) 건국대학교병원 대강당에서 개최된 대한생활습관병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장내 미생물 검사를 이용한 생활습관병 상담법’에 대해 강의했다. 강의의 주된 내용은 장내세균의 종류와 양에 따라 뇌기능 개선재로 알려진 콜린 알포세레이트가 오히려 동맥경화를 악화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50세 이상 1,200만명의 국민건강보험공단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콜린 알포세레이트를 투약하는 그룹에서 뇌졸중, 뇌경색, 뇌출혈의 위험이 각각 30~40% 증가한 국내 한 연구에서는 장내 미생물을 그 원인으로 제시했다고 언급했다.

콜린 알포세레이트, 혹은 육류 , 계란, 유제품 등에 포함된 콜린은 기억력과 관련된 이세틸콜린을 만드는 재료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장내 세균에 의해 트리메틸아민(TMA)이라는 물질로 바뀌어 간을 거쳐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트리메틸아민 N옥사이드 (TMAO)로 바뀐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장내에 TMA를 만드는 균이 많은 경우 음식과 약제 선택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발표했다.

또한 장내 세균 검사에서 TMAO를 만들 수 있는 미생물(세균)들이 많이 발견되는 경우에는 콜린알포레세레이트 같은 약물이나 카르니틴 같은 보충제는 주의가 필요하며 , 복용 전 담당의사와 상의할 것을 권고했다.

한편 대전선병원 검진센터 김기덕 센터장은 대한생활습관병학회 수석 학술이사로 활동 중이며 건강증진을 위한 다양한 생활습관 개선 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하기 위래 노력하고 있다. 김기덕 센터장은 약물치료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도 예방과 건강 증진을 위해서는 올바른 생활습관이 병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