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이동노동자 쉼터 관리방안 마련 당부"
상태바
충남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이동노동자 쉼터 관리방안 마련 당부"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3.05.12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343회 임시회서 보류된 ‘이동노동자 종합지원센터 동의안’ 수정안 반영해 심사
특정지역 편중 없는 쉼터 설치 및 환경정비 방안 마련 주문

[내포 뉴스밴드 = 이준희 기자]

제344회 임시회 기획경제위원회(3차)
제344회 임시회 기획경제위원회(3차)

충남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위원장 김명숙)는 12일 열린 제344회 임시회 제3차 회의에서 산업경제실 소관 동의안과 2023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했다.

「이동노동자 종합지원센터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은 제343회 임시회 제1차회의에서 시·군별 쉼터 운영 준비 상황이 미흡해 보류되었으나, 기획경제위원회 지적사항을 반영하여 이번 회기에 15개 시·군별 여건에 따라 유인쉼터, 무인쉼터, 연계형 쉼터를 운용하는 것 등으로 수정안이 제출되어 심의가 이어졌다.

김명숙 위원장(청양·더불어민주당)은 “시·군별 인구에 따라 이동노동자분들의 쉼터 설치 수의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 특정지역에 소홀하지 않도록 형평성 있게 설치돼야 할 것”이라며 “또한 편의점 등에 설치할 연계형 쉼터 선정 시 야간에 일하는 이동노동자분의 이용에도 불편함이 없도록 야간에도 운용하는 장소를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윤기형 부위원장(논산1·국민의힘)은 “수정안을 보면 무인쉼터 설치가 추가 되었는데 무인쉼터이다 보니 관리가 잘 될 수 있을지 우려된다”며 “쉼터 내 물품이나 환경 정비가 잘 이뤄질 수 있도록 관리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이종화 위원(홍성2·국민의힘)은 “무인쉼터 관리를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노인 일자리 지원사업을 통해 매일 관리가 이루어지면, 쉼터 관리에도 도움이 되고 일자리도 창출되는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고 제안했다.

이재운 위원(계룡·국민의힘)은 “연계형 쉼터는 편의점 등 기존 사업장 중에서 선정하게 될 텐데 사업주와 사전에 협의가 명확히 되어야 한다”며 “이동노동자와 사업주 간 불필요한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사업주에 협조 사항 등을 사전에 충분히 설명하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지윤 위원(비례대표·더불어민주당)은 “쉼터 설치 장소를 선정함에 있어 시·군별 이동노동자분들과 시·군 담당부서가 충분히 협의하여 최적지를 선정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