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정광섭 의원 “대체발전소 도내 건설해 지역소멸 방지해야”
상태바
충남도의회 정광섭 의원 “대체발전소 도내 건설해 지역소멸 방지해야”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3.05.18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분 발언서 화력발전소 기존 인력과 인프라 활용한 LNG발전소 건설 주장
국내 전력공급에 중추적 역할 다해온 충남도민의 전출 막을 정책 역제안

[내포 뉴스밴드 = 이준희 기자]

제344회 임시회 2차 본회의 5분발언 정광섭 의원
제344회 임시회 2차 본회의 5분발언 정광섭 의원

충남도의회 정광섭 의원(태안2·국민의힘)이 “화력발전소 폐쇄에 따른 정책 마련이 시급하다”며 “LNG발전소 등 대체발전소 건설을 통해 도민이 잔류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18일 열린 제344회 임시회 2차 본회의 5분 발언에서 제기됐다.

현재 정부는 ‘제10차 전력 수급 계획’을 통해 충남지역 내 화력발전소 14기를 2036년까지 단계적으로 폐쇄한다고 밝혔다. 2022년 산업통상자원부 자료에 의하면 충남지역 발전소 폐지로 인해 생산유발효과 19조 2000억 원, 부가가치유발효과 7조 8000억 원의 금액적 손실과 함께 고용 창출 인원 7600명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정 의원은 “충남 화력발전소는 전력 생산 전국 1위로 국내 전력공급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왔음에도 생산발전량 절반 이상을 수도권 등 타 시도로 송전해 왔다”며 “수십 년간 도민들은 발전소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등 각종 환경오염에 노출되는 큰 희생을 치러왔다”고 밝혔다.

이어 “화력발전소 폐쇄가 지구 온난화 방지와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세계적 흐름이나, 폐쇄지역에 대한 정책 마련이 뒤따르지 않으면 지역은 경제 위기와 소멸의 위기까지 겪게 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더욱이 정부는 발전소 폐쇄로 인한 일자리 문제를 타 시도에 발전소를 건설, 인력을 재배치한다고 밝혔다”며 “충남도민을 타 시도에 재배치하는 것은 결국 인구 유출하라고 밖으로 떠미는 격”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정 의원은 “타 시도를 위해 그간 고생해온 도민을 위하고 기존 인력과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LNG발전소 건설 등을 지역 내에 마련해야 할 것”이라며 “도민이 잔류할 수 있는 대안을 선제적으로 정부에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