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립연정국악원, 기획공연 소리극 ‘콜비츠와의 대화’ 개최
상태바
대전시립연정국악원, 기획공연 소리극 ‘콜비츠와의 대화’ 개최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3.06.04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리극으로 듣는 독일 판화가 케테 콜비츠의 삶과 예술

[대전 뉴스밴드 = 이준희 기자]

대전시립연정국악원(이하 국악원)은 (재)예술경영지원센터 '2023 공연유통 협력 지원' 사업에 선정된 소리극 ‘콜비츠와의 대화’를 6월 9일 저녁 7시 30분과 10일 저녁 5시 양 일간 국악원 큰마당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소리극 ‘콜비츠와의 대화’는 근대 독일의 정치·사회적 현실을 휴머니즘과 리얼리즘적 시각에서 예술적 작품활동을 펼친 케테 콜비츠의 삶을 21세기 대한민국 현실에 사회의식과 휴머니즘적 접근을 통하여 노래, 연기, 춤, 무대가 함께하는 공연이다

포스터 (콜비츠)
포스터 (콜비츠)

작품의 주인공 독일의 판화가 ‘케테 콜비츠’는 목숨을 걸어야 할 만큼 핍박과 검열이 심했던 시대에 예술 활동을 펼치며 인간의 고통과 모성애를 작품에 담은 <직조공 봉기>, <농민전쟁>, <전쟁>, <죽음>,<프롤레타리아> 시리즈로 구성된 판화 역작들을 탄생시킨 높은 예술적 성취를 이룩한 화가이다.

공연은 판소리를 바탕으로 4인의 코러스를 적극적으로 투입한 1인 모노드라마 형식으로 절제미와 추상미가 담긴 미학적 아름다움을 무대, 영상, 의상, 소품에도 담으며 입체적으로 확장된 소리극으로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 시민혁명과 산업화로 인해 봉건적 질서가 무너지고 새로운 사회구조에서 전쟁, 빈곤, 실업, 기아, 질병 등 독일의 많은 사회적 문제를 현재 대한민국이 동일하게 직면한 사회적 현실과 역사적 사실에 비추어 무대예술로 승화한 공연이다.

공연 당일 로비에서는 케테 콜비치 작품 전시와 여상희 미술작가가 한국 근대사의 아픈 역사인 전쟁과 국가폭력 희생자들의 이야기들을 신문지로 만든 추모비가 공연과 연계한 전시로로 관람객들에게 폭넓은 예술적 감상 기회를 제공하고 작품에 대한 이해를 높일 계획이다.

섬세하고 독특한 감성의 황호준이 대본, 작곡, 연출을 맡았고 명창 케테 콜비츠 역에 명창 방수미, 코러스에 판소리단체 하랑가 4인 그리고 최고의 연주자 4인이 함께 예술성과 대중성이 조화를 이룬 작품을 구현했다.

대전시립연정국악원 관계자는 “한명의 소리꾼이 이끌어가는 전통 판소리 형식을 확장한 소리극을 공연을 통해 판소리 대중화 뿐만 아니라 지금의 소리꾼이 나아가야 할 방향도 제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공연 입장료는 R석 2만원, S석 1만원으로 진행되며 예매는 대전시립연정국악원, 인터파크 (ticket.interpark.com)에서 가능하다. 제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또는 공연문의(042-270-8500)으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