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철 대전시의원, "도안지구 문화·예술시설 확충해야"
상태바
이병철 대전시의원, "도안지구 문화·예술시설 확충해야"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3.06.08 2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71회 제1차 정례회 시정질문에서 수요 대비 시설부족 지적
이병철 대전시의원이 7일 대전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시정질문을 하고 있다.
이병철 대전시의원이 7일 대전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시정질문을 하고 있다.

대전시의회 이병철(국민의힘, 서구 제4선거구) 의원은 7일 제271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 시정질문을 통해 “문화·예술 수요도가 높은 도안지구에 관련 시설을 확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화체육관광부의 ‘2022년 전국 문화기반시설 총람’에 따르면, 대전은 문화기반시설 수가 17개 시·도 중에 15위로 인구가 비슷한 광주와 비교했을 때도 대전이 63곳, 광주가 74곳으로 대전이 더 적어 전국에서 최하위권에 속한다.

이 의원은“우리시가 문화를 선도하는 일류도시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문화·예술 시설 확충과 문화도시로서의 정책성 확립 및 장기적인 로드맵도 함께 제시되어야 한다”며 “앞으로 문화·예술 시설이 건립된다면 수요도가 높은데도 불구하고 관련 시설이 없는 도안지구에 건립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의 ‘2022년 국민문화예술활동조사’에 따르면 문화·예술 관련 수요가 가장 높은 연령대는 20대로 90.6%가 문화·예술행사를 관람했고 비교적 20대 미만부터 40대까지 관람률이 높았다.

이장우 대전시장이 이병철 대전시의원의 시정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이장우 대전시장이 이병철 대전시의원의 시정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이에 이 의원의 대전시 스마트도시과 데이터정책팀에 의뢰한 ‘도안지구 주민의 문화·예술 복지향상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에 따르면, 도안지구에서 가장 높은 비중의 연령대는 20대로 23.3%에 해당하며, 비교적 문화·예술의 수요도가 높은 20, 30, 40대 비중도 45.5%로 둔산지구 44.1%, 노은지구 43.6%로 보다 높은 비중을 보였다.

또한, 도안지구 유동인구 분석 결과 30대 19.4%, 20대 18.7%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창작 예술 여가 관련 서비스업 매출액이 인구수가 3배 이상 차이가 나는 둔산지구와 비교해도 큰 차이가 없었고 인구가 비슷한 노은지구와 비교했을 때 도안지구는 약 22억, 노은지구가 약 5억으로 매출액이 4배 이상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이 의원은 “도안지구는 2~3단계까지 개발이 완료되면 노은지구를 뛰어넘고 둔산지구와 맞먹는 대전의 핵심 주거지로 부상하게 될 것”이라며 “2호선 트램이 관통하고 인근 교촌동 일원에 나노·반도체 산업단지가 들어설 예정으로 인구 유입을 통해 그 수요는 더욱 늘어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이장우 시장은 “앞으로 제2문화예술단지, 원로예술인 특화전시관 등 다양한 문화시설을 확충하겠다”며“아울러 나노·반도체 산업단지 조성 등 개발사업 추진 시 도안지구 문화·예술시설 확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답변해 이 의원의 제안을 수용할 의지를 내비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