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우 대전시장, 한의학연과 협력 강화 나선다
상태바
이장우 대전시장, 한의학연과 협력 강화 나선다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3.12.01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1일 대덕특구 정부출연연구기관 중 14번째로 한국한의학연구원(이하 한의학연)을 방문해 양 기관 간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주요 시설을 살펴봤다.

이장우 대전시장과 이진용 한국한의학연구원 원장, 주요 간부들이 참석한 가운데 양 기관은 한의학 연구개발과 육성에 적극 공감하면서 서로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 시장은 첫인사로“한의학연은 세계 최초로 한약 기반의 차세대 항암치료제 개발 등 다양한 성과로 사회문제 해결에 앞장서는 한의약 거점 연구기관”이라고 말했다. 

이어“한의학연이 축적한 연구 역량은 세계적으로 우수하다. 이를 기반으로 앞으로 첨단과학기술과 융합시켜 새로운 미래의 융합연구 의학을 선도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또한 이시장은“원촌동 하수처리장 부지(총 12만 평)를 직․주․락이 갖춰진 첨단 바이오 메디컬 혁신지구로 조성하겠다”라며“이를 통해 한의학 기반 등의 바이오 기업들이 지역 성장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하자”라고 제안했다. 

또한, 이 시장은“올해는 교촌국가산단 160만 평 확정, SK온과 LIG넥스원 투자 유치 등 성과가 있었다”라며“우리 지역을 수도권보다 경쟁력 강한 도시로 함께 만들어 나가자”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내년도 대전 투자청을 설립하여 벤처기업과 스타트업을 우선 지원하겠다.”라며“최종적으론 대전에 본사를 둔 기업금융 중심은행 설립을 위해 전방위적인 노력을 펼쳐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뒤이어 이진용 한국한의학연구원장은“디지털 한의학 선도를 위해 본원 내 연구 인프라 및 ICT 융합연구동을 구축 중이다”라면서“한의학과 첨단기술의 융합 개발을 위해 대전시와의 공동 협력이 필요하다”라고 제안했다. 

이에 이 시장은“역사와 잠재력을 지닌 한의약의 과학화․산업화․세계화를 이뤄낼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라면서“오늘 논의된 사항은 부서 간 긴밀한 협의를 통해 해결 방안을 모색하겠다”라고 응답했다. 

간담회가 끝난 뒤 양 기관 관계자는 한약재 표본 등 향약 자원 약 600종이 전시된 향약 표본관을 둘러봤다. 

한편, 대전시는 오는 12월 8일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방문해 대덕특구 출연연과의 상호교류와 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