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대 컴퓨터공학과, 캡스톤디자인 성과공유회 성료
상태바
대덕대 컴퓨터공학과, 캡스톤디자인 성과공유회 성료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4.06.14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뉴스밴드 = 이준희 기자] 

대덕대학교(총장 김대성)는 지난 13일 컴퓨터공학과에서 진행한 ‘아이디어 개선/제안 및 구현’ 캡스톤디자인 성과공유회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학과 2학년 재학생들은 대학 과정에서 배운 전문 지식을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아이디어 도출 회의 능력, 아이디어 도형화 능력, 정보 검색 능력, 문서 작성 능력, 발표 능력, 의사소통 능력, 대인관계 능력을 키우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캡스톤디자인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은 스스로 7개의 모둠을 구성하고 쇼핑물 상품 편의성 개선(AI 아바타 시스템), healthy communication(지도 마커 시스템), 게임대회 일정 알림을 위한 챗봇, 확률을 이용한 아이템 강화 시뮬레이터, 점심 메뉴 추천 프로그램, 사무공간 CCTV 개선(사생활 보호), 시간의 자각 (앱 사용 시간 인지)의 주제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중간발표와 최종 발표를 하였으며, 모둠별로 논문 1편, 최종결과보고서, 패널용 게시물, 발표 PPT의 최종 결과물을 제출하였다.

캡스톤디자인을 지도한 서두원 교수는 산업체/연구소 경력 8년 7개월의 베테랑 교수로 개인 희망진로, 관심사, 자기 진단 등을 통해 각자의 관심 주제를 선정하게 하고 모둠을 결정한 뒤, 모둠 내에서 각자의 관심 주제를 공유하고 논의하여 모둠의 프로젝트 주제를 선정하게 하였다. 또한 아이디어 도형화 방법, 마인드맵 사용법, 발표 스킬, 논문/보고서 작성 방법, 협업 도구 이용 방법 등을 설명하여 기업형 프로젝트 운영 방식을 따라갈 수 있도록 하였다. 대학 본부에서는 참고도서, 필요 소모품 등을 구매하여 학생들의 프로젝트 품질 향상에 도움을 주었다.

한 편 2025학년도 대덕대학교 컴퓨터공학과는 대덕대학교의 모든 컴퓨터 관련 학과(컴퓨터정보학과,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를 통합한 컴퓨터공학과로 재탄생한다. 2023년 정보공시 기준 컴퓨터정보과의 취업률은 87%였으며 이 전통을 이어받는다. 또한 충남대학교, 한밭대학교, 공주대학교 등 국립대학 3학년 연계편입이 가능하며, IT 분야로 이직을 희망하는 직장인, 경력 단절자,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임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