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와 감동을 주는 명품 날개짓
상태바
변화와 감동을 주는 명품 날개짓
  • 최진규 기자
  • 승인 2010.04.12 1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s가 만난사람- 대전변동중학교 윤수진 교장
▲ 윤수진 대전변동중학교 교장.
학력 신장으로 변화된 모습을 보이며 명품중학교로 부활을 꿈꾸는 변동중학교

도솔산의 정기가 흐르는 서구 변동에 자리한 본교는 [더불어 꿈과 희망을 가꾸는 행복한 대전변동교육]을 위하여 45명의 교직원과 670여 명의 학생, 그리고 학부모들이 제10대 윤수진 교장을 중심으로 명문 전통의 재창조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1984년 개교 당시에는 대전 중심지에 자리 잡아 대전의 명문중학교로 이름을 드높였으나, 신도시 개발로 도심이 옮겨지면서 여러모로 교육 여건이 불리하게 되었다.

이에 변동 교육가족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학력신장과 인성교육을 최우선으로 두고, 혼연일체가 되어 경쟁력 있는 학생들을 길러내어 예전의 명성을 되찾기 위해 혼신의 힘을 쓰고 있다.

12월에 실시한 ‘전국학업성취도’ 평가에서 학력신장률 최고의 학교로 선정되어 각종 연수에 초청되어 사례 발표를 통해 대전시 초,중,고등학교에 일반화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대전시교육청의 지원을 받아 급식실 착공, 외벽 도색 등 노후시설 개보수 작업으로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에도 열성을 다하고 있다.

▲ 대전변동중학교 정문.
그 결과 2009 학교평가 최우수학교의 영예를 안았다 . 학생들에게 질 높은 수업으로 학력신장을 극대화하여 교육 만족도를 충족한 윤수진 교장을 찾아 학교운영의 전반에 대하여 들어본다.<편집자>

변화와 감동을 주는 명품 경영 마인드

맑고 바른 심성으로 미래를 개척하는 학생, 따뜻한 가슴으로 사랑과 혼을 실어 가르치는 교사, 꿈 ․ 희망 ․ 열정을 심고 키워주는 행복한 학교, 학교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학부모 교육 공동체를 이루기 위하여 항상 문을 열어놓고 있다. 특히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방과후학교운영, 다문화학생 교육, 기초학력책임제, 수업브랜드 갖기, 경력교사와 신규교사와의 멘토링 장학, 기초학습미달 예정자 사전 지도, 학생간 협력학습 도모 등 교육의 진화를 위하여 힘쓰고 있다.

▲ 원어민과 함께 영어수업중인 학생들.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한 학력신장

학습에 가장 큰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학생 스스로가 하고자하는 의욕과 자기주도적인 학습이다. 이에 자기주도적 학습 프로그램을 사이버가정학습, 도전기록장‘HIGH 5’의 학습목표관리제, 특기적성 및 방과후학교, 기초학력책임지도제와 특별보충과정 등으로 나누어 운영하고 있다.

사이버가정학습은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교육 기회를 확대하여 교육격차 해소하고, 온라인 자율학습을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하는 프로그램이다. 사이버가정학습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자율형 14학급, 배정형 1학급 총 15급 편성하여 학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한 결과 대전 최고의 가입률과 운영 실적을 인정받아 2009학년도 대전사이버가정학습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 변동중-사이버가정학습.
특히, 도전‘HIGH 5↑’은 전교생이 도전기록장을 만들어 학부모와 담임교사의 상담을 통해 과목별 목표 점수를 설정한 후, 개인별로 목표 도달계획을 수립하여 학습하고, 고사 후 성적이 가장 많이 향상된 학생을 반별로 두 명씩 선발하여 시상하는 학습목표관리제로 학업성취 동기와 도전 의식을 고취시켜 학력 신장에 큰 성과를 거두었다.

특기적성 및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학교에서 학생 및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고 그 요구에 부합하는 창의적인 프로그램 구안과 운영으로 다양한 특기적성 및 방과후학교 강좌를 개설하고 전문지식과 기능을 가진 인력풀을 구성, 적극 활용한 결과 학생들이 자신들의 적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 좋은 호응을 얻어 전교생 97%가 참여하고 있다.

▲ 변동중 학생들이 레프팅을 즐기고 있다.
학력신장에 도움이 된 것은 기초학력책임지도제와 특별보충과정 운영이다. 학교 자체 기초 학습 진단과 진단평가 결과를 토대로 기본학습 부진학생을 30명 이내 선발하여 ‘학력증진반’을 편성 운영하고 1학생 2교사 결연시스템을 운영하여 부진학생들을 방학 중에도 지속적으로 지도한 결과 2009학년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2009. 10. 13-14. 시행)에서 기초학력미달비율 11% 감소, 보통학력이상의 비율이 30.6%의 비약적인 향상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능력별 학습프로그램과 선택적 이동식 학습은 획일적 수업이 아닌 학생 개별 수준을 고려한 학습 난이도 조절로 학생이 학습에 의욕적으로 참여하게 하여 성취동기를 높이고 수준에 맞춰 자기 주도적 학습 활동을 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 학부모총회를 하고 있는 변동중학교 학부모들.
나를 찾는 실천 중심 인성교육

본교에서는 학력신장과 인성교육을 같은 맥락으로 보고 인성교육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건전한 가치관 제고 및 민주시민의 기본 소양을 함양하여 전통적 윤리관과 민족의 정체성이 확고한 주체적인 한국인 육성을 목표로 하는 인성교육은 예의 도덕심 함양, 단체적인 규율 생활을 통해 남과 더불어 살면서 남을 배려할 줄 아는 아량, 사회적 협동심을 함양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모든 인성의 기본은 자아에 대한 깊은 이해와 인식을 바탕에서 비롯된다. 이에 본교에서는나의 꿈, 나의 도전 가꾸기를 운영하여󰡐나 사랑의 날󰡑실시, ‘나를 알고, 나를 사랑하고, 나를 키우자’는 “3 나 운동”을 실천으로 긍정적 자아를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원만한 인간관계와 바른 인성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변동중학교 학생들이 야외학습으로 농촌체험을 하고 있다.
또, 1교 1전통 인성덕목 가꾸기의 일환으로 ‘사자소학’ 교실을 운영하여 배우고 익히는 실천중심 교육을 하고 있으며, ‘부모님, 스승님께 편지쓰기’, ‘효행 실천카드 작성하기’ 등을 통해 효경(孝敬) 및 효의 실천과 바른 생활 습관을 형성하도록 하고 있다.

▲ 대전변동중학교-어울림.
무엇보다도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서는 친구와 선생님과의 관계가 원만해야 한다. 이에 ‘친한 친구교실’, ‘1인 1교사 결연’, ‘사제동행 어울림’ ‘선생님과 함께하는 희망1교시 아침 독서’ 등 다양한 활동과 행사를 통해 교우관계와 사제관계에 개선을 도모하고 생활지도와 인성지도에 힘쓰고 있다.

특히 특색 있는 인성교육으로는 점심시간 교실 배식에 따른 식사 예절과 밥상머리 교육을 실시하며 사제동행 식사를 통한 대화와 상담의 장으로 활용하여 인성교육을 하고 있다. 그리고 공수배 인사지도를 통해 전통문화의 가치를 올바로 알고 소중히 여기는 마음가짐과 웃어른을 존경하는 경로효친 교육을 통해 기본예절의 생활화 지도에 힘쓰고 있다.

▲ 대전변동중학교가 2009년학년도 학교평가 최우수학교로 선정됐다.
자기주도 학습 교육활동 운영 성과

자기주도 학습으로 이루어진 특기적성 및 방과후활동에서 갈고 닦은 솜씨를 각종 대회 출전 및 갓골축제에서 선보여 좋은 성과와 호응을 받고 있다.

대전시교육청 주최 방과후학교 경진대회에서 특기․적성분야 최우수상 수상, 제 20회 초중고학생 음악경연대회 기타합주부 금상, 풍물앉은반 은상, 제 1회 청소년기타음악제 최우수상, 제 17회 전국농악경연대회 사물놀이 앉은반 대상 수상, 제9회 대전서부교육장배 학교스포츠 클럽 축구부 3위, 제10회 서부교육장배 줄넘기 1위, 대전사이버가정학습 동상,2009 학교평가 최우수학교 선정, 2010학년도 학교교육 경쟁력 제고를 위한 초․중․고 교장 워크숍에서 본교 성공사례가 대전시내 전학교에 일반화하도록 보급하였다.

▲ 윤수진 대전변동중학교 교장.
‘친한 친구 교실’ 운영을 통한 부적응 학생 지도.

대상대인관계가 미숙하거나, 폭력, 인터넷 중독 등 학교생활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쪽지상담을 통하여 학교생활 부적응 가능성을 사전에 인지하여 예방하며, 따돌림과 폭력이 없는 교실 분위기 조성에 최선을 다한다.

농총체험학습, 마술교실운영, MBTI검사 및 미술교실, 백제문화 탐방 및 천문대 견학, 친한친구교실 자연보호 등을 실시하고 있다.

운영협의회를 통하여 활동 사항을 점검하고 반성하고, 개별상담을 통하여 스스로 학습분위기에 녹아들어 적응하도록 유도하며, 학생을 유동적으로 선발하고, 야외활동시 선발된 학생 이외에 학급 정․부반장 학생들이나 희망하는 학생들과 함께 활동을 함으로써 낙인효과를 방지하고, 선발된 학생끼리의 탈선을 예방한다.

사이버학습을 담당하여 성과를 거둔 김복자(국어담당) 선생님의 이야기를 들어 본다.

“진로탐색 여건을 조성 ‘꿈 찾아 떠나는 진로탐색 여행 -나만의 빛나는 내일을 Job자!-'라는 테마로 진로상담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학력신장을 위한 실천사항 단순 지식을 전달하는 수업방식에서 탈피하고자 독서논술과 NIE 활용 수업을 강조하고 실시하고 있습니다.

▲ 김복자 교사(국어담당)
매일 아침시간을 활용하여 ‘사제동행! 희망을 여는 아침독서 ’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사고력, 창의력, 논리력을 신장, 자신의 미래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쌓고,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키우는 데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방과후교육활동’은 학생과 학부모의 눈높이에 맞는 수준별 교과 강좌와 특기적성 활동으로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수준별 교과 강좌는 학년을 구분 없이 학생의 학력 수준과 성취도의 따라 자신이 원하는 강좌를 수강할 수 있는 ‘맞춤식 수업’이고, 특기적성 활동은 자신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다양하고 창의적인 활동 중심의 강좌로 구성하여 운영한 결과 2008년에는 <방과후학교 특기적성 부문 최우수학교>로 선정되었습니다.

<문학과 미디어매체가 함께하는 세상읽기반>를 개설하여 창의성과 비판력을 신장하고. 경제적으로 어려운 형편을 감안하여 대전교육포털 사이트를 활용한 ‘사이버가정학습’을 적극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온라인의 장점을 적극 적용한 Blended-Learning으로 궁금한 사항이나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은 국어 교과 상담란에 올리면 24시간에 답변을 하는 등 학생들의 학습 상담자가 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취재= 최진규 기자, 정리= 최무전 기자]

윤수진 교장 프로필
공주사범대학, 대전대학교 상담심리학 석사, 대전교육연수원 장학사, 대전광역시교육청 장학사,
대전태평중학교 교감, (현) 대전변동중학교 교장.


 
▲ 사진왼쪽부터: 안기훈 학생회장(3학년), 손지혜 부학생회장(3학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