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물결 국민운동 중앙회 차영준 대표
상태바
새물결 국민운동 중앙회 차영준 대표
  • 이준희 기자
  • 승인 2009.02.05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새물결국민운동중앙회 차영준대표
MBS가 만난 사람, 오늘은 ‘새물결 국민운동 중앙회’ 대표 차영준님을 모셨습니다.

Q.새 물결 국민운동 중앙회란 무엇이며, 회원은 몇 분이나 계신가요?

사단법인으로 출범하여 현재 전국에 4만 명 정도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다 아시다시피 유사(有史) 이래 끊어지지 않았던 지긋지긋한 가난을 이 땅에서 몰아내고 부강한 나라를 이끌어 낸 것이 새마을 운동입니다.

새 물결 국민운동이란 바로 ‘21세기형 새마을 운동’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름다운 국토 가꾸기, 국민통합을 위한 어울림, 자연과 생명이 살아 숨 쉬는 공동체 운동을 전개하여 경제적으로 부요한 나라를 건설하는 것은 물론 건강한 자연과 정신문화 환경을 조성하여 위대한 선진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Q.대표님께서는 ‘대덕의 새 물결 크루즈의 빛’이라는 저서를 집필하셨는데, 집필 배경과 내용을 간략하게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대덕구는 제가 나고 자란 곳입니다. 대전 5개 구 중 대덕구는 노인인구와 빈곤층 문제가 가장 심각한 곳입니다. 평소에 저는 어떻게 하면 내 고향 대덕구가 살기 좋은 곳이 될까 고심해 왔습니다.

제가 대통령 선거 때 이명박 후보의 선대위 수석부본부장으로 일하게 되면서 한반도 운하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단순하게 물류이용 목적뿐 아니라 지역 간의 경제 ․ 문화교류, 가뭄과 홍수 해결을 위해 꼭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된 것입니다.

저는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충북의 미호천과 대전의 갑천, 부여 백마강을 이어 크루즈관광선을 운항하면 지역 경기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잘 모르는 사람들은 이 사업이 과연 현실적으로 가능한 것인가 말들이 많았지만 저는 얼마든지 입증할 자신이 있습니다.

ⓒ PHOTO BY MBS
Q.일반인들은 갑천에 크루즈를 띄운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가능성에 대해 부연 설명 부탁드립니다.

저는 비즈니스와 순수 여행을 목적으로 지금까지 세계 50여 개국을 다녔습니다. 그 중 운하가 있는 나라는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운하의 활용도를 살펴봤습니다.

인도나 유럽 등 모든 운하는 적지 않은 금액을 운하 사용료로 벌어들이고 있습니다. 이것은 비단 물류이용에서만이 아닙니다. 단순한 관광에서부터 물길을 이용한 고유의 문화탐방을 통해 운하 이용료를 벌어들이고 있는 것이지요. 한국은 고질적으로 관광수지 적자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는 천편일률적인 관광 상품에 식상해진 외국 관광객들이 더 이상 우리나라를 찾지 않게 된 것이 원인입니다. 만일 우리고장 갑천에 크루즈를 띄워 금강관광을 한다면 백제 문화를 활용한 다양한 관광 상품 개발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백제왕이 쓰던 복장으로 크루즈에서 사진 촬영을 하게 한다든지 왕의 침실에서 1박을 머물 수 있는 체험을 하게 하는 것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강바닥에는 양질의 골재들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골재를 채취해 개발 비용의 일부를 충당하고 수로 정비를 통해 홍수 재해 예방을 할 수 있으며, 지역 간의 농 ․ 공산물 물류수익은 물론 관광 수익에도 일조할 수 있는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지역 발전에 크게 이바지 하게 될 이 사업을 두고 일부 환경단체에서는 제대로 된 사업성 검토도 없이 반대를 하고 있습니다. 지역과 나라의 경제 활성화를 위해 좀 더 거시적인 안목에서 진지하게 검토해 주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합니다.

Q.평소 소신과 운영철학에 대해 말씀 해 주십시오.

저는 ‘노력한 만큼 대가는 반드시 돌아온다.’는 것을 지론으로 삼고 살아왔습니다.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이라고 했습니다. 모든 일에 혼을 불어넣겠다는 각오로 지난 32년 간 새벽부터 열심히 일해 지금의 위치에 이르렀습니다. 앞으로도 주어진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평소 존경하는 분은 누구신가요?

고(故) 박정희 전 대통령을 존경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그 분이 계시지 않았다면 부존자원 하나 없는 작은 나라가 어떡해 십대경제대국으로 들어설 수 있었겠습니까? 원칙적으로 경제대국이 되려면 국토가 커야하고 적어도 8천만 이상의 인구가 필요합니다. 우리나라는 그 중 아무 것도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이 철강, 반도체, 조선과 같은 분야에서 세계를 주름잡게 된 원인이 어디에 있겠습니까? 그것은 전적으로 세계 어느 누구도 함부로 넘볼 수 없는 우수한 인적 자원이 있기 때문입니다. 박정희 전 대통령께서도 우리나라가 살 길은 인적 자원을 활용하는 길 뿐이라는 것을 잘 알고 계셨습니다.

한국인의 근면성은 세계가 인정하고 있지 않습니까? 이번에 제가 독일 여행을 하면서 다시 한 번 확인했습니다만 독일 현지 교민이 4만 명쯤 되는데 다들 지역사회에서 인정받고 경제적으로도 부요한 삶을 누리고 있었습니다. 저는 한국인의 저력을 믿습니다. 지금은 비록 세계적인 금융위기로 인해 어려워지고 있지만, 금년 하반기 내로 우리 경제가 V자 형태로 살아날 것입니다. 박정희 대통령을 닮은 이명박 대통령께서 반드시 그렇게 해주실 것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Q.매년 사랑의 연탄 나누기 운동을 열고 대표님께서 손수 수레를 끌며 연탄을 배달한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계기로 그런 일을 시작하게 되신 건가요?

아! 그거요? 저 혼자 한 일은 아닙니다. 저희 라이온스 클럽에서 행해지는 봉사활동 중에 하나지요. 서울에서 가장 낙후된 중랑구 산동네는 골목이 가파르고 좁아 차가 들어갈 수 없습니다. 연탄 값은 한 장에 400원인데 배달비가 700원이나 하니 힘없고 가난한 노인 분들은 연탄 한 장 땔 형편이 못돼 추운 방에서 주무셔야 합니다.

저희는 매년 연탄 만장을 사서 리어카를 끌고 배달을 합니다. 리어카조차 들어가기 어려운 곳은 지게질을 해서라도 배달해 드리고 있습니다. 노인 분들이 겨울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미력이나마 보태고 있을 따름입니다.


Q.수 년 전, 대전 대덕구 와동 와선교 아래 교통 사각 지역의 민원을 해결해 주셨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계기로 앞장서게 되셨나요?

대덕구청에서 와동 와선교 인근 도로 중 일부 구간의 인도를 없앤 적이 있었습니다. 미관상 좋으라고 인도를 없애고 나무를 심었다는데 차들이 워낙 빠르게 달리는 지역이라 크고 작은 교통사고가 빈발하여 주민들이 공포에 떨곤 했지요. 저는 제 고향에서 무언가 일하고 싶어 국회의원 출마를 결심했는데 그 때 그 민원을 듣게 되었습니다.

이 문제를 두고 주민들이 2~3년 전부터 민원을 제기했는데 어찌된 영문인지 대덕구청은 차일피일 미루기만 하고 해결해주지 않았답니다. 제가 현장에 가보니 이것은 정말 말도 안 되는 어처구니없는 일이라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어떡해 사람이 우선이지 차가 우선일 수 있겠습니까? 당장 구청장과 해당 국장을 만나 강력하게 건의해서 비교적 빠른 시간 내에 일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옳다고 믿는 일은 밤을 새워서라도 해결해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이다 보니, 칭찬받자고 한 일도 아닌데 많은 주민들로부터 칭찬을 듣게 되어 쑥스러웠습니다.


Q.새 물결 국민운동 중앙회에 참여하고 싶은 분들은 어떻게 하면 되나요?

인터넷을 통해 신청하는 방법과 전국 각 지역 본부를 통해 등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능한 덕망 있는 분들을 뽑기 위해 각 지역 본부에서 일차 심사를 하고는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나라와 지역 발전에 얼마만큼 애정을 가지고 있느냐에 달려있습니다.

Q.새 물결 국민운동 중앙회 가족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무엇입니까?

원래 사단법인은 일 년 동안 업적이 있어야 정부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희 법인이 발족한지 아직 1년이 못되다 보니 중앙회에서 각 지역본부에 이렇다 할 지원을 못 하고 있습니다. 현재 지역본부는 그야말로 지역 본부장님들의 헌신과 열정으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 자리를 빌려 지역 본부장님과 회원님들께 깊이 머리 숙여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여러분께서 지금처럼 열심히만 해주신다면 2010년부터는 중앙으로부터 많은 지원이 있을 것입니다. 회원 수도 머지않아 40만에서 50만까지 대폭 늘어날 전망입니다. 요즘 여러 가지로 어려운 시기입니다. 이럴수록 우리 모두 일치단결하여 조국의 미래를 위해 한 걸음 더 달립시다. 저도 지금 보다 더 열심히 뛰겠습니다.


Q.대표님 가족관계는 어떻게 되시나요?

저는 아들 둘에 딸 하나가 있습니다. 아들 둘은 모두 결혼을 했고요. 딸은 결혼 준비 중입니다. 제가 성격이 참 무뚝뚝하고 일 밖에 모르는 사람이라 아비가 돼가지고 자식들에게 다정하게 대해주지도 못했지만 반듯하게 자라준 아이들을 보면 참 고마울 따름입니다.


Q.지난해 대표님을 가장 기쁘게 한 일은 무엇인가요?

지난해에는 솔직히 기쁜 일보다는 슬픈 일이 더 많았던 것 같습니다. 제가 대덕구 국회의원 공천과정에서 낙선하는 바람에 좀 힘든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해를 건강하게 맞이할 수 있게 된 것에 감사한 마음입니다.

특별히 좋았던 일은 작년에 새로 설립한 회사를 통해 신촌에서 문산까지 이어지는 통일선을 수주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원래 신규 건설회사는 수주하기 어려운 공사였음에도 불구하고 최선을 다했더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모두가 주변 분들께서 내 일처럼 도와주신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Q.앞으로 살아가면서 꼭 이루고 싶은 일이 있으면 말씀 해주세요.

제가 살아있는 동안에 제 고향 대덕을 정말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경제적인 것은 물론 환경적으로도 세계 어느 선진도시 못지않은 지역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또 하나는 사업을 열심히 해서 어려운 이웃과 더불어 나눔을 실천하는 삶을 살고 싶습니다.

Q.오늘 바쁘신 가운데 시간을 내주신 차영준 대표님께 감사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저희 네티즌(독자)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저에게 귀중한 시간을 배려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독자 ․ 네티즌 여러분, 2009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저는 앞으로도 지역 발전을 위해 견마지로(犬馬之勞)를 다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한 번 약속한 것은 반드시 지키며 살아왔습니다. 지켜봐 주십시오. 조국과 지역을 위해 큰일을 해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두꺼운 외투를 넘어 봄이 다가오고 있다. 차영준 대표, 짧은 만남이었지만 진취적이며 호방한 성품에 불도저 같은 추진력을 갖춘 그에게서 언뜻 언뜻 따뜻한 인간미를 느낄 수 있었다. 대덕구는 전통적으로 노령자 ․ 빈민들이 많이 거주하는 곳이다. 자신이 나고 자란 고향이 좀 더 풍요로워지기를 바라는 마음은 누구나 가질 수 있는 자연스러운 것이다. 다만 그것을 실천해서 성공의 열매를 일궈낼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새물결 중앙회 차영준 대표, 그는 간절한 마음으로 풍요로운 대덕 건설을 위해 여생을 바치고 싶다고 한다. 그는 자타가 공인하는 건설엘리트다. 불굴의 투지와 강인한 추진력으로 어려운 일들을 거침없이 해낸 그가 이제는 지역을 위해 일하려고 한다. 날로 어려워지고 있는 경제, 서민들은 아직 캄캄한 밤길을 걷고 있다. 이시대가 요구하는 리더십이란 무엇일까? 인기에 눈이 멀어 함부로 내 뱉는 장밋빛 미사여구보다 반드시 실천해내는 의지가 우선되어야 하지 않을까? [편집자 주]

차영준대표 프로필

학력/경력
신탄진 삼호초등학교
대전 중앙중학교
대전 상업고등학교
중앙대학교 법학과
중앙대학교 행정학과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
서울대학교 정책대학원
KAIST 경영정보 대학원
전. 대청물산 대표이사
현(주) 유창 대표이사
전. 한나라당 이명박 캠프국제위원회글로벌 추진단장
전. 한나라당 이명박 대통령후보 서울 선대위 수석부본부장
전. 한화그룹 금융부분 이사
저. 대운하 금강 새물결포럼 상임대표

주요활동
현. (사)새물결 국민운동 중앙회 대표
현. 국제라이온스 354A지구 부총재
현. 충청 향우회 중앙회부총재
현. 대전 중앙향우회 회장
현. 청주 국제공항 활성화대책 공동위원장
현. 중앙대학교 총동창회부회장
현. 한국지역 정책연구원 상임이사
현. 민주평화통일 정책자문위원
현. 장애인먼저 협회이사
현. 김석주. 나석주 열사 기념사업체 수석부회장

저서
대덕의 새물결 크루즈의 빛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