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민 충남도정무부지사 영국·독일 등 방문
상태바
김종민 충남도정무부지사 영국·독일 등 방문
  • 이정복 기자
  • 승인 2011.05.19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S 충남 = 이정복 기자]

김종민 정무부지사
김종민 충남도정무부지사가 민선5기 충남도의 역점시책인 ‘3농 혁신’과 지역거버넌스 등에 대한 선진사례 벤치마킹을 위해 24일부터 유럽지역 방문에 나선다.

내달 4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방문에는 김 부지사와 충남발전연구원 박사 3명, 3농 혁신 등 도정 주요프로젝트 실무부서 담당 공무원 4명 등 11명이 참여한다.

방문 국가는 영국과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등 유럽 4개국으로, 농정혁신과 로컬푸드, 마을만들기, 신재생에너지, 농촌관광, 지역 거버넌스 등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도정 접목 방안을 모색한다.

이번 방문은 특히 집중적인 연구 및 벤치마킹을 위해 각 지역별로 1∼2일간 머물 계획이며, 현장방문 및 관련기관과의 브레인스토밍 등을 중점 진행할 계획이다. 

방문단은 25일 영국 서스테인(Sustain) 런던 푸드 링크(London Food Link)를 방문해 민간협치 거버넌스와 로컬푸드 활성화 사업을 벤치마킹한다.

26∼27일에는 토트네스 ‘전환’마을과 리버포드 농장을 잇따라 찾아 기후변화에 대응한 주민 주도의 혁신을 연구하며, 30일에는 독일 프라이브르크 ‘에너지 자립마을’을 방문한다.

프라이브르크는 산·학·연 연구개발 협력체를 구성, 풍력과 태양광, 바이오 등 재생에너지만으로 도시 에너지를 100% 자급하는 도시다.

방문단은 이어 프랑스 알사스 농업회의소와 이탈리아 토스카나 농촌개발청(ARSIS), 레가협동조합 등을 차례로 찾아 농촌지도상담과 직업교육, 농촌관광 사업, 고품질 지역 농식품 공급 증대 방안 등을 살필 계획이다.

도는 이번 방문단이 수집한 연구사례를 분석, 분야별로 도정 접목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