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대, 강창희 전 국회의장 초청 직원 특강
상태바
한남대, 강창희 전 국회의장 초청 직원 특강
  • 최정현 기자
  • 승인 2017.12.29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S 대전 = 최정현 기자]

28일 강창희 한남대 석좌교수(전 국회의장)이 한남대 동계직원교육에서 전직원들을 대상으로 특강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한남대>

한남대(총장 이덕훈)는 28일 교내 56주년기념관 중회의장에서 전체 직원을 대상으로 강창희 전 국회의장 초청특강을 개최했다.

2016년부터 한남대 석좌교수를 맡고 있는 강 전 국회의장은 이날 ‘난국 해결의 시대정신-노블레스 오블리주’라는 주제로 1시간 동안 강연을 했다.

강창희 전 국회의장은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의미인 사회지도층의 도덕적 책임과 의무에 대한 설명에서부터 시작해 로마와 신라 등 동서양 역사 속의 노블레스 오블리주 사례들을 소개했다.

28일 한남대 이덕훈 총장이 동계직원교육에 초청특강 강사로 참석한 강창희 한남대 석좌교수(전 국회의장)에게 학교 마스코트 인형을 선물하고 있다. <사진제공=한남대>

또 영국 사회지도층의 세계대전 참전과 같은 솔선수범, 미국을 떠받치고 있는 기부문화, 우리나라 경주 최부자 등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소개했다.

강 전 국회의장은 마지막으로 산업화와 민주화시대를 거쳐 많은 갈등 해소의 과제를 마주한 한국의 현 상황에서 꼭 필요한 시대정신이 노블레스 오블리주라고 강조하면서, 이를 바탕으로 우리가 새로운 미래를 준비할 것을 제안했다.

한편, 강 전 국회의장은 6선 국회의원과 과학기술부장관, 제19대 국회 전반기 의장을 역임했으며, 최근 ‘기후변화센터’ 이사장에 취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