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롯데파크문제' 적극 대응 눈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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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 '롯데파크문제' 적극 대응 눈길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2.10.05 1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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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전문가와 시민의견 적극 수렴
[MBS 대전 = 이준희 기자]
 
사진은 지난 7월 10일 대전시청 중회의실에서 염홍철 대전시장(오른쪽 두번째), 채훈 대전마케팅공사 사장, 이동우 롯데월드 대표, 신헌 롯데쇼핑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롯데복합테마파크 조성사업 제안 설명회를 가진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는 모습.
대전시가 그동안 롯데복합테마파크 문제에 대해 수동적인 입장에서 적극적인 대응을 시작해 눈길을 끌고 있다.

대전시는 5일 엑스포재창조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롯데복합테마파크 조성과 관련, 4일 시민단체 토론회에서 제기된 몇 가지 주요 쟁점에 대해 즉각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우선 엑스포과학 공원의 과학콘셉트 및 상징성을 훼손한다는 주장에 대해 엑스포재창조 사업은 엑스포과학 공원 전체부지 59만㎡중 44%는 ▲엑스포기념 공간 ▲첨단영상산업단지 ▲국제 전시컨벤션 지구 등 공공사업으로 추진하고, 나머지 56%의 부지에 민자 유치를 통해‘복합테마파크’를 조성하는 사업임을 강조했다.

대전시는 엑스포과학 공원의 상징성을 유지하기 위해 한빛탑 등 EXPO를 상징하는 전시관과 시설을 존치하는 한편, 과학테마공원의 기능을 살리기 위해 엑스포기념관 리모델링, 녹색체험관 건립, 야외전용 과학체험시설 조성, 과학자 동상거리, 주말과학특강, 과학영재초청사업 등 다양하고 실질적인 과학체험 프로그램이 어우러진 S-Park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또 기존 과학 공원의 전시관 특성을 살려 롯데복합테마파크에는 3D‧4D중심의 첨단영상기술에 기반을 둔 어트렉션(Attraction)을 도입할 계획이다.

시는 이와 함께 과학이미지 제고와 상징성을 강화할 수 있는 사업에 대해 롯데 측에서 발굴토록 했으며, 현장설계와 실시설계 과정에서 최대한 과학콘셉트를 접목하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국내 최대의 과학체험시설인 국립중앙과학관과 특구 내 연구기관이 보유한 14개 과학전시홍보관을 연계한 과학체험프로그램 육성으로 실질적인 과학도시의 위상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교통대책과 관련해서 시는 방문객 급증에 따른 특히 퇴근시간이나 주말에 혼잡이 예상됨에 따라 이에 대한 대책을 최우선 과제로 인식하고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

엑스포과학 공원 단지자체의 수용 방안으로 5000대 규모의 주차장 확보, 3개 이상의 진출입로 조성, 진입도로 확장, 차량 유도시스템 등을 구축해 원활한 진출입을 모색할 계획이다.

또 추가적으로 성수기에는 고속도로 IC 등 도심외곽에 별도의 주차장을 확보, 셔틀버스를 운행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회덕IC 건설 및 갑천 고속화도로를 연결해서 공원으로의 전용다리 등을 건설하고 주변도로를 입체화해 외지관광객 차량이 교통 혼잡에 영향을 주는 것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카이스트교 건립 등을 통해 대덕대로 이용자의 교통도 분산시키겠다는 구상이다.

또 늘어나는 교통수요에 무조건적으로 대응하기 보다는 자가용 이용을 근본적으로 억제하고 대중교통 이용 확대를 유도해 나가는 한편 앞으로 도시철도 2호선 경유, 버스·BRT 등 대중교통체계도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교통영향평가(교통영향분석 및 개선대책)는 실시계획단계에서 거쳐야할 법적인 절차로 평가과정에서 도출되는 별도의 추가 인프라 등에 대해서는 롯데와 비용분담 등을 협의할 예정이다.

고용창출이나 세수증가 등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그리 크지 않다는 주장과 쇼핑시설 입점에 따른 중소상인 피해와 자금 역외유출에 대한 우려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대전시는 기업유치의 효과는 일자리창출로 꼽으면서 테마파크는 대표적인 노동집약형 산업으로 고용창출 효과가 클 뿐만 아니라 관광객 유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한다는 입장이다.

민선5기 대전시가 유치한 350개 기업과 1만 5533명의 고용인원(기업 당 평균 44명)을 기준으로 볼 때, 6000여명의 일자리가 예상되는 롯데복합테마파크는 150여개의 기업유치와 맞먹는 효과라는 분석이다.

또 수도권 이전기업 등에 따른 각종 지원금이나 5~7년간 세금 감면 등과 비교할 때, 유상임대에 따른 지료수입과 지방세수도 상당하다고 주장했다.

매년 지방세 74억 원, 토지 임대료 100억 원, 마케팅공사 적자감소 효과 100억 원을 산술계산 했을 때 20년이면 5480억 원, 40년이면 1조 960억 원이 지역 수입으로 돌아온다는 계산이다.

지역 중소상인 피해 우려에 대해서는 문화수익시설에는 할인마트나 SSM 등의 중소상인이나 골목상권 침해가능성이 큰 대규모 쇼핑시설은 입점시키지 않을 것이며 품목을 차별화해 중소상인의 피해 가능성을 최소화 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반면, 대규모 국내외 관광객 유입으로 지역경제 규모를 키우는 효과가 더 크며, 인근 식당 및 숙박 수요 증가로 주변상권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롯데에서도 지역민 우선 고용과 지역 우수상품 발굴, 판로 제공을 약속한 만큼 상호 win-win할 수 있는 소상공인 지원방안을 만들어 간다는 계획이다.

실제로 경기도 여주 아울렛의 경우 지난해 방문객 500만 명 가운데 84%가 지역 음식점을 이용하고, 45%가 지역관광지를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미국 미네소타주 최대 복합상업시설인 MOA의 경우에는 MOA에서 1달러를 소비할 때 지역의 식당 및 숙박시설, 관광, 주유 등에 약 2~3달러를 소비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자금 역외유출 우려를 근본적으로 불식시키기 위해서는 지역법인 설립뿐만 아니라 지방은행 설립 시 주거래은행으로 활용토록 하는 방안까지도 검토 중이다.

오월드 침체 가능성에 대해서는 일본 유니버셜스튜디오 개장 시 도쿄 디즈니랜드의 수요가 감소하지 않았고, 홍콩의 디즈니랜드 개장 시 오션파크의 입장객이 10% 증가한 사례, 2002년 오월드 개장 시 엑스포과학 공원 방문객수가 변화하지 않았다는 실례를 강조했다.

시는 오히려 복합테마파크와 오월드는 테마와 콘셉트가 다른 만큼 관광 패키지화해 상호 시너지 효과가 생길 것이라고 전망했다.

대전시는 앞으로 다양한 각계 전문가와 시민 의견수렴 등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함은 물론 이를 롯데와의 실시협약에 반영해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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