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용균회장-대전장애인총연합회
상태바
오용균회장-대전장애인총연합회
  • 뉴스밴드
  • 승인 2008.11.11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장애인단체총연합회 오용균회장
   
 

 

▲ 대전장애인단체총연합회 오용균회장 ⓒ Mini broadcasting system
mbs가 만난사람 대전장애인단체총연합회 오용균회장


장애인은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가 있다(장애인 인권헌장에서)

대전장애인단체총연합회는 대전광역시 장애인 단체를 총괄하는 대표 기관으로 장애인의 입장을 대변하며, 장애인이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지닌 국민의 일원으로서 완전한 참여와 평등을 실현하는데 제약이 되는 모든 편견과 차별을 철폐하고 장애인과 일반인이 더불어 행복을 추구하며 살아가는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함을 설립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합회는 대전광역시 대덕구 공단3길(대화동)에 위치하고 대전시립 체육재활원과 함께 있다. 체육재활원은 장애인과 일반 시민들의 건강증진과 여가 생활을 돕도록 헬스, 수영, 탁구 등의 체육시설과 식당, 체육용품 등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고, 전문 강사들이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즐겁게 운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 Mini Broadcasting System
- 대전장애인단체총연합회 연혁과 기능은

1997년 설립, 18개 단체를 총괄하고 있으며 회원18,750명과 사무국 직원28명으로 기구는 연합회 운영위원회, 장애인 인권위원회, 편의시설설치 시민촉진단 등으로 조직되어 있습니다. 주요 사업 계획으로는 ‘체육재활원 운영사업, 장애인 특별운송사업, 장애인민원상담전화 운영사업, 장애인직업재활 사업, 중증장애인 신체능력향상 프로그램, 영세장애인 정보문화 지원사업, 편의시설설치 시민촉진단 운영사업, 장애인 권익증진 및 인식개선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본 연합회에 등록되지 않은 단체도 많이 있는데 법인 등록이 되어 있고 운영실적이 있는 건전한 단체는 가입할 수 있습니다.대전시립체육재활원은 수영장, 다목적 체육장 등 재활 체육 시설을 갖추고 있어 장애인은 물론 비장애인들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일반인과 관계당국에 바라는 바는

장애인은 병약하고, 가난하며, 모난 성격을 가졌다고 멀리하고 외면하는 사람들에게 잘못된 인식을 불식시키는 일이 어렵습니다. 장애인도 한사람의 인격체이며,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사회의 일원으로서 떳떳하게 자립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싶습니다.
또한 비장애인의 도움 없이 장애인은 존재하기 어렵습니다. 상호 이해와 화합, 그리고 상부상조의 협력관계를 간절히 바랍니다.
ⓒ Mini Broadcasting System
- 앞으로의 계획은

장애인과 장애인 단체의 인화 단결과 권익 신장 및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인식 갖기 운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장애인들의 정신교육, 재활 교육을 각 단체가 연합으로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장애인의 사회활동을 위한 편의 시설 및 복지증진과 인권보호 활동도 지속적으로 전개해 가겠습니다.

- 보람 있었던 일은

장애인이 자기 권리만 주장하는데 스스로 의무를 다하기를 바랍니다. 상충되는 의견을 조율하고, 모래가 섬이 되고 산이 되듯이 신뢰를 쌓아나가는 일입니다. 그 사례로 대전광역시가 조직 개편을 할 때 서울, 경기에 이어 전국 세 번째로 ‘장애인 복지과’를 승격 시켜주었습니다. 박성효 시장께 감사드리고 앞으로 장애인 복지와 발전을 위한 계기가 될 것을 확신합니다.

ⓒ mini broadcasting system
- 평소 좌우명은

‘감사하며 살자’입니다. 우리 장애인 가족과 주위 사람들에게, 국가와 그리고 하나님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고 있습니다. 나에게 은혜를 베풀어 주신 모든 분께 감사하며, 그 은혜에 보답하는 길을 찾고 있습니다. 나에게 주어진 임무도 봉사하는 차원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장애인단체총연합회 가족 여러분께

18개 단체가 장애인 재활 운동 및 권익옹호와 인권신장을 위하여 부족한 예산이지만 열심히 활동하고 봉사하는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자기 소임을 다하고 남을 배려하며 베푸는 마음을 가질 때 행복을 느낄 것입니다. ‘꿈은 이루어진다’는 희망을 가지고 오늘도 열심히 사시기 바랍니다.

오용균 연합회장 프로필

충남고등학교, 국민대학교 경제학과, 공군대학 졸업
공군중령예편(국가유공자1급)
한빛다사랑나눔회 창립
극동방송 장애인방송 제작
사단법인 모두사랑장애인야간학교 설립 및 교장
전국장애인야학협의회 공동대표
사단법인 대전장애인단체총연합회 회장
사단법인 대전시립체육재활원 원장
민족문학작가 회원

문예한국 시부분 신인상
신한국인상 대통령상
장애인인권상, 장애인극복상
2002올해의 한국을 빛낸 100인 행자부 추천
2008한빛대상
시집 ‘달과 하얀 민들레, 달빛 사랑, 찬란한 시인들’ 3권 발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