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홍철 시장, 도시철도 관련 진퇴양난(進退兩難) 해법없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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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홍철 시장, 도시철도 관련 진퇴양난(進退兩難) 해법없나?
  • 송석선 기자
  • 승인 2013.05.29 1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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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전도시철도 관련문제 뜨거운 감자...교통건설국 기본설계용역비 96억 예산담당관실에 편성요구서 제출

[MBS대전 = 송석선 기자] 

도시철도 관련해 진퇴양난에 빠진 염홍철 대전광역시장
대전시 교통건설국이 도시철도 2호선 기본설계용역비 96억을 예산담당관실에 편성요구서를 은근슬쩍 제출해 최종 결정권자인 염홍철 대전시장이 어떤 결정을 내릴지에 대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그 동안 대전시와 시민단체 간에 노선과 건설방식(저심도, 노면, 고가철)을 두고 몇 차례 토론회를 개최하였지만, 합의점을 이끌어내지 못했다.

끊임없는 논란과 혼란만 가중되는 결과가 초래하는 상황이 이어져 오면서, 지난 4월 30일 염홍철 대전시장은 민.관.정 추진위원회의 의견수렴에 따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지난 9일에 염홍철 대전시장은 기자간담회에서 "7월 추경예산을 확보해야 내년에 사업이 추진할 수 있다"면서 추진 배경에 대해 설명한 후, "7월 추경예산 전에 모든 것이 진행되면 가장 좋지만 그렇치 못하면 시간 연장이 불가피하다며 절차적 가치에 중점을 두고 추진할 것"이라고 연기를 시사했다.

이는 시민단체와 시민들이 공감을 얻어 이용자들로 하여금 편리하고 쾌적한 환경이 조성된 인프라 배려 차원에 염홍철 대전시장의 생각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대해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는 염 시장의 결단에 적극 환영한다는 입장의 논평을 내고 "민관정위원회 운영방식부터 전향적으로 바꿔 시민적 합의과정을 제대로 이행해 줄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이를 추진하던 대전발전연구원 이창기 원장은 "고가철이던 노면철이던 평생 욕먹을 일이라며 신중한 결정이 요구된다"며 "차기 민선으로 일임해 줄 것을 건의한다"고 피력했었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논란이 잠시 소강 상태를 보이던 대전도시철도 문제에 관련해 대전시가 당초 계획대로 96억 원의 기본설계용역비를 편성하자 원래 계획대로 추진을 강행할려는 게 아니냐고 28일 대전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에서 반발하고 나서, 다시 강한 반대에 부딪치며 논란이 확산될 전망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아직 추경안이 최종 확정된 것이 아니다"면서 "예산 실무자들에 논의를 거쳐 사업예산에 대해 적정성을 고려한 후 최종 추경안이 확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 한 시민의 말에 따르면 "최종 결정자인 염 시장님의 결정이 매우 중요한 것 같다"며 "만약 이를 결정해 대전시의회에 도시철도2호선 기본설계용역비를 넘기면 이중적인 플레이를 취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대전시의회 임재인 부의장은 "이 예산안이 대전시의회에 넘어 오더라도 반영이 될지에 대해 미지수이다"며 "무엇이던 일을 추진할 때는 합의가 명확하게 이뤄진 후 추진해야 되는 것이 아니냐"라고 말했다.

한편 부산도시철도 4호선을 기장군 지장읍까지 연결하는 기장선(6.6㎞, 안평∼기장) 건설하는 계획에 대해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대상에 선정돼 청신호가 켜졌다는 보도가 부산지역 언론에서 다뤘다.

이에 대해 노선방식에 대해 언급은 없었으나, 오규석 기장군수는 "기장선은 고리원전 방사능 유출사태가 발생 시 지역주민들의 신속한 대피수단으로 꼭 필요한 대중교통망"이라고 피력했다. 이는 여러가지의 시각에 따라 해석될 수 있는 부분이다. 특정한 지역상의 이유로 지하철 건설방식을 염두해 두고 추진의사를 내친 것으로도 해석될 수 있는 오해의 소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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