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병원·한국화학연구원, 희귀난치성질환 치료제 신약개발 협약
상태바
충남대병원·한국화학연구원, 희귀난치성질환 치료제 신약개발 협약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1.03.30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뉴스밴드 = 이준희 기자]

충남대학교병원(원장 윤환중)은 3월 30일(화) 한국화학연구원(원장 이미혜)행정동 대회의실에서 신약개발 융합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차세대 신약 기반 기술, 희귀난치성질환 치료제, 감염병 진단, 예방 및 치료제 개발 연구를 공동 추진할 계획이다.

주요 협약사항은 ▲의학 및 신약개발 연구에 대한 인력 및 기술 교류 ▲연구사업의 공동 발굴 및 상대기관의 연구사업 참여 활성화 ▲장비 및 시설에 대한 공동 활용 활성화 ▲의학 및 신약 연구에 대한 교육 협력 등을 연계·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희귀난치성질환 및 세포치료제 등 신약개발과 원천기술을 확보하여 제약바이오분야에서 경쟁력 확보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윤환중 원장은 “병원의 풍부한 임상경험과 자원, 임상시험 인프라와 한국화학연구원의 신약 후보물질 도출 원천기술과의 결합을 통해 국내 신약개발의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미혜 원장은 “연구원이 화학분야 정부출연 연구기관으로 지난 40년간 꾸준한 신약 연구 역량을 쌓고, 관련 인프라를 구축하며 신약 관련 연구 개발을 선도적으로 수행해 왔다”라며 “향후 충남대학교병원과의 연구 협력을 통해 신약 및 첨단 의료산업 분야에서 효과적인 연구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충남대학교병원은 2020년 코로나19라는 대위기를 맞아 국내 유명제약사와 국내 최초 코로나19 항체치료제와 진단키트 개발에 관한 임상시험을 수행하는 등 우수한 임상시험 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2019년도부터 보건복지부의 ‘스마트 임상시험센터 플랫폼 기반 구축사업’에 참여하여, 스마트임상시험 인프라 구축을 통한 임상시험의 효율화와 범국가 네트워크 구성을 통한 신약개발의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올 해 부터는 연구기획 및 설계, 규제점검 및 인허가, 임상연구 관리, 성과관리까지 연구전주기에 걸친 연구지원을 위한 지원조직인 ACROSS(Academic Clinical Research Operating & Support System)팀을 구성하여 임상연구를 지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