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문전문고' 충남기계공고'(동영상)
상태바
명문전문고' 충남기계공고'(동영상)
  • 이준희 기자
  • 승인 2008.11.24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우수 방과후학교, e러닝 기관표창, 학교특색살리기 선도학교
   
 

 

▲ 충남기계공업고등학교 정재규교장 ⓒ MBS뉴스밴드
꿈과 비전이 있는 곳
나를 변화시킬 수 있는 곳
특수목적고등학교
충남기계공업고등학교

대기업 취업+대학 진학+해외 유학=보장
최우수 방과후학교, e러닝 기관표창, 학교특색살리기 선도학교

▶교장선생님의 학교경영방침은?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도덕적이고 창의적인 세계인 육성’을 목표로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민주시민을 육성하는 인간교육, 학력신장과 진로교육을 연계한 직업교육강화, 학교 구성원이 함께하는 선진교육환경 조성을 중점 과제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제 몫을 다하는 사람, 나는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자기 일에 최선을 다하는 사람, 창의적인 사고와 도전정신을 가진 사람을 사랑합니다.

▶특색사업은?

북방교포자녀 초청 기술교육으로 우즈베키스탄, 몽골, 카자흐스탄 교포 자녀들에 대한 기술교육과 더불어 한민족의 정체성 확립 및 교육 교류를 통한 국제 협력 증진을 도모하고, 중국 천진 직업중등전업학교(천진대학)와 자매 결연을 맺어 학술, 문화, 교육분야의 상호 발전과 우호협력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중국어 4급 이상이면 천진대학 이공계 추천 입학이 가능합니다.

또한 중국이나 해외 진출을 돕고자 영어, 중국어 원어민 교사를 초빙하여 체험 중심의 어학 교육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공업입국’이라는 국책사업의 일환으로 1963년 개교하여 45년 동안 졸업생 2만7천8백여 명을 배출한 중부권 최고의 학교입니다. 145명의 교직원과 4개 학과 1600여명의 학생이 초현대식 실험 실습실에서 정밀기계, 귀금속, 전기 전자, 전자기계 기술을 연마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박정희, 전두환, 노무현 전 대통령이 방문하여 격려한 바도 있습니다.
보문산의 정기와 자연 풍광을 그대로 물려받은 본교는 잔디운동장, 냉난방시설, 식당과 기숙사 완비, 진로 적성교육과 다양한 특기적성교육 등 쾌적한 학습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여기에 학교기업 및 창업, 장학금 수혜 등으로 학비 지원이 가능하고, 자격증 취득, 취업, 대학 진학, 해외 진출 등으로 학생과 학부모님의 고민을 해결해 주는 학교입니다.<학교장 정재규>

▲ 전자,통신 분야의 과목 공동실습소에서 학생들이 수업중이다. ⓒ MBS뉴스밴드
학교 기업으로 SN주얼리라는 보석 감정 및 가공을 하여 창업정신과 기업 마인드를 제공함으로써 교육과 경제의 양면적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공고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으로 산업 현장의 적응력과 직무수행을 향상시켜 고용안정성을 도모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대전시교육청 산하 기계, 전자, 통신 분야의 공동실습소와 발명교실 등 전문계고등학교를 선도하는 중추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교육실적은?

4년제 130여명, 2년제 280여명 등 80%가 진학하였으며, 84명이 취업이 확정되었습니다. 진학과 취업이 동시에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2006교육부 창업대회 우수학교, 교육행정서비스 우수학교 선정, 2007 전국학생과학발명품대회 단체상, 2008 방과후학교운영 최우수학교 선정, e-러닝 선도학교운영 고등학교 중에 유일하게 본교가 기관표창을 받았으며, 2009 학교특색살리기 선도학교로 선정되는 등 다수 수상하였습니다.
▲ 중국어수업시간에 원어민교사와 함께 수업하고 있다. ⓒ MBS뉴스밴드
▶인성교육 및 방과후학교 운영은?

인간다운 인간을 기르는 인간교육, 옳고 그름을 분별할 줄 알고 올바른 판단을 실천하는 인격교육, 자기와 타인과의 관계에 대해 올바른 생각과 행동양식을 지니도록 돕는 심성교육을 지속적으로 교육과정 전영역에 걸쳐 실시하고 있습니다.

방과후학교 운영은 교육복지, 사교육비 경감, 공교육 내실화, 수요자 중심 교육 차원에서 원어민 활용 영어, 중국어 회화 교육, 진학희망자에 대한 수능교과 수준별 수업, 기술 공업 교육, 로봇, 밴드, 댄싱, 창업 등의 동아리활동 등 72개 부서에 1,100여명의 학생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 학교기업 SN주얼리 작업실에서 학생이 한창 작업중이다. ⓒ MBS뉴스밴드
▶교육의 보람과 실업계 교육의 당면 과제는?

취업한 학생들이 성취 만족을 느끼고 모범사원으로 선정되어 후배들에게 귀감이 되고 학부모님도 만족하는 모습을 볼 때 기쁩니다. 또한 한 직장이나 동일 업체에서 선후배간의 우의가 돈독하고 모교와 동창회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후배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하는 모습은 아름답습니다.

우수한 기능을 가진 장래가 촉망되는 학생이 전혀 다른 분야로 나갈 때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었습니다. 기능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정책적 우대가 절실하다고 생각합니다.

▲ 방과후 학교운영 최우수교 선정이란 프랭카드가 교문옆에 걸려있다. ⓒ MBS뉴스밴드
▶본교를 희망하는 학생에게

본교는 교육부 지정 특수목적고등학교로 5개 시도(대전, 충남북, 전북, 제주도) 학생들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국가 보조를 받아 260명 수용의 현대식 기숙사 시설을 갖추고 있어 숙식 문제가 해결 되고, 중부권 최고의 전문 인력 양성 학교로 동일계 추천 입학으로 대학진학이 용이하며, 중국 등 해외 진출의 문이 열려 있습니다.

SN주얼리 학교 기업이나 기업․공고 맞춤형, 또는 취업 약정제 등으로 현대, 삼성,LG, 한국전력, 한국통신 등 선취업 후진학을 할 수 있어 경제적 도움뿐만 아니라 고용안정을 기할 수 있습니다.

국가나 기업의 지원이 많아 재학생 90%가 교내․외 장학금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전공분야도 세분화 되어 있어 자기 취향이나 적성에 맞는 기능을 연마할 수 있으며, 1인 3자격증은영으로 전교생이 자격증을 소지하고 졸업합니다.
본교를 지원하는 학생은 탁월한 선택이라고 확신합니다.

원서접수 2008년12월08일(월)부터 12월10일(수) 17:00. 타시도 및 검정고시합격생은 본교에 직접 제출합니다.

302-132 대전광역391시 중구 문화동391번지 (042)580-2102 www.chungnam-mh.hs.kr


정재규 교장선생님 프로필

조선대학교 공과대학 금속공학과 졸업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공업교육전공(석사)
대전여자정보고등학교 교장(전)
대전광역시동부교육청 학무국장(전)
대전광역시교육청 장학관(전)
대덕전자기계고등학교 외 교감(전)
전국기계공업고등학교장단 회장(현)
전국공업고등학교교장단 대전지회장(현)
사단법인 전국학교기업협회부회장 및 이사(현)
대전광역시전문계고등학교교장단 회장(현)
충남기계공업고등확교 교장 (현)

교육부장관 표창 다수
교육감상 표창 다수

저서 및 논문
자동차보수도장(1998)
기계구조용 강재의 용접법에 따른 열영향부의 미세조직 및 기계적성질(199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