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병원 심장내과 박재형 교수팀,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상태바
충남대병원 심장내과 박재형 교수팀,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1.06.04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뉴스밴드 = 이준희 기자]

충남대학교병원 심장내과 박재형 교수팀(심장내과 선병주 교수,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심장내과 이재환 교수, 세종충남대학교병원 김정애 간호사, 충남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지성주 교수)의 “심근경색증 환자에서 심장재활이 좌심실의 이완기능에 미치는 효과”라는 논문이 국제저명 학술지인 『Journal of Clinical Medicine』 최근호에 게재됐다.

심근경색증은 급사를 유발하는 가장 흔한 질환이며 관상동맥의 혈관이 막히게 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막힌 관상동맥을 가능하면 빠른 시간에 재관류 시켜주는 것이 치료에서 가장 중요하다.

또한, 심장재활은 이러한 심근경색증을 가진 환자에서 증상을 개선시키고, 심장의 수축기능을 호전시킬 수 있는 보존적인 치료로 알려져 있으나, 좌심실의 이완기능에 대해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았다.

이번 연구에서 연구팀은 심근경색증을 가진 환자들을 후향적으로 분석하여 심장재활을 충분히 시행 받은 군(6회이상, 63명)과 불충분하게 시행 받은 군(<6회, 117명), 시행 받지 않은 군(225명)에 비해 좌심실의 이완기능이 더 좋다는 것과 연관되었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심근경색증 환자에서 심장재활이 좌심실 이완기능의 호전과도 연관되어 심장재활의 중요성에 대해 한번 더 증명하게 됐다.

박재형 교수는 “심장재활이 적절하게 시행되어야 심장 기능 복원력이 더 좋아지게 된다”라며 “심근경색증을 가진 환자들은 심장내과와 재활의학과에서 시행하는 심장재활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