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H,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는 대전시” 재반박
상태바
KPIH,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는 대전시” 재반박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1.07.29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PIH와 대전시가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관련 주장들이 엇갈리면서 진실공방으로 번지고 있다.

KPIH는 29일 반박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27일 대전시 교통건설국장이 기자 간담회를 연 내용에 대해 재차 반박했다.

KPIH는 △대전시 6000억원 자원 조달 의구심 △셀프규제 고층 완화에 대한 입장 △사업기간 4년 존재 억지주장 △수익성과 공공성 동시 달성 불가능 등 크게 4가지로 나눠 주장했다.

KPIH측은 “대전시는 KPIH가 허위사실을 유포했다고 매도하고 있다. 시는 말뿐인 현실성 없는 계획을 내세우며 행정권력을 이용한 갑질로 사업자에게 막대한 피해를 끼치며, 결과적으로 시민들의 눈을 가리고 눈앞의 이익에만 급급해 있다. 반박조차도 거짓말 투성”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그 이유에 대해서 “첫 번째로 대전도시공사의 주식 100%는 대전광역시의 소유인데, 공사채 발행을 하면 그 자금은 어디서 조달될 것인지 해명부터 해야한다”며 “소송중인 사업 관련 공사채를 누가 살 수 있겠으며, 대전시 재원도 투입하지 않는다고 하면서 정부나 외부 기관에 공사채를 판다는 것은 얼토당토 않는 말”이라고 평가절하했다.

이어서 “사업자에게 줬다는 4년의 시간은 KPIH 입장에서는 황당한 말”이라며 “사업협약이 2018년 5월 체결되었고, 2020년 9월 해지통지를 할 때까지가 2년 4개월뿐”이였다고 반박했다.

계속해서 “셀프규제완화는 대전시의 행정권을 권력화한 결과물일 뿐”이라며 “KPIH가 층고완화를 요청한 적이 없었던 건 사실이지만 개발제한구역 변경 권한이 국토부에서 대전시로 2021년 5월에 이양됐는데, 그 전에 미리 알고 사업자가 요청할 수는 없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공정한 일반 시장경제에서는 불가능한 일이다. KPIH는 대전시의 주차장 요구조건과 층수제한을 동시에 만족시키기 위해 터미널을 지하 7층까지 설계를 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라며 “이 깊이는 123층인 서울 롯데 시그니엘보다 깊은 규모”라고 덧붙였다.

이어서 “수익성과 공공성처럼 상반된 말을 어떻게 동시에 달성할 수 있겠는가”라며 “공공성을 강화라는 행복주택은 수입이 부족할뿐더러, 지식산업센터, 상가 등의 분양은 코로나로 인해 제값으로 분양이 불가능할 것”이라고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대전시가 “공영개발 사업”과 “이전 사업자의 성과”에 대한 이해도 없이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을 밀어붙이는 이유는 유성복합터미널 건립이 아닐 것“이라며 ”계획된 착공일도 현 시장의 임기 동안도 아닌, 내년 당선될 시장의 임기로 미뤘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 시장이 많은 역할을 할 것처럼 포장하는 이유는 분명 다른 목적 때문일 것“이라며 발언 수위를 높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