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병원 이현승 교수팀, 면역학 분야 국제저널 논문 게재
상태바
충남대병원 이현승 교수팀, 면역학 분야 국제저널 논문 게재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2.01.12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뉴스밴드 = 이준희 기자]

내분비대사내과 이현승 교수
내분비대사내과 이현승 교수

충남대학교병원 내분비대사내과 이현승 교수팀(충남대학교 의과대학 이호엽, 전경문 학생, 경북대학교 치과대학 변진석, 김용건 교수)이 ‘인슐린저항성을 동반한 치주염에서 타액 엑소좀 마이크로 RNA의 역할’을 입증하여 면역학 분야 국제 저널인 『Frontiers in Immunology; impact factor: 7.561』 최근호에 게재됐다.

치주염은 인슐린 저항성과 비만에 의해 촉진되는 국소 면역 미세환경의 불균형에 의한 구강 미생물 군집 항상성의 붕괴로 유도되는 질환이다. 치주염은 국소 염증반응을 통해 당뇨병의 악화를 유발할 수 있으나 치주염과 당뇨병간의 관계에서 타액의 엑소좀의 역할은 아직까지 규명되지 않은 상태이다.

이현승 교수팀은 당뇨병 환자들의 타액을 모아 엑소좀을 분리하여 마이크로 RNA 분석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특정 타겟 마이크로 RNA(miR 25-3p)를 선정하였고, 경북대학교 치과대학 변진석, 김용건 교수의 치주염 생쥐 동물 모델을 통해 비만을 동반한 치주염에서의 마이크로 RNA(miR 25-3p) 역할을 입증했다.

이현승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인슐린 저항성을 동반한 치주염에서의 엑소좀 마이크로 RNA가 염증반응과 뼈 손실까지 유도할 수 있다는 결과를 바탕으로 치주질환에서의 새로운 치료방법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