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정월대보름 산불 예방 ‘총력’
상태바
충남도, 정월대보름 산불 예방 ‘총력’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3.02.02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 부터 6일 산불 방지 특별대책 추진 쥐불놀이 등 행사 시 주의해야

[내포 뉴스밴드 = 이준희 기자]

충남도는 오는 5일 정월대보름을 맞아 4일부터 6일까지 도와 시군, 읍·면·동 주민센터 등 216개 기관이 함께 ‘산불 방지 특별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도에 따르면 올해는 정월대보름 전후 건조한 날씨에 강한 바람이 잦을 것으로 전망돼 달집태우기, 쥐불놀이, 무속 행위 등 정월대보름 맞이 활동과 행사 시 산불 발생 위험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도는 이번 특별대책에 따라 기존 대책본부를 비상 체계로 전환해 정월대보름 전후 행사로 인한 산불 발생 요인을 사전에 차단하고 상황 발생 시 신속한 진화를 펼쳐 피해를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산불 대책 주요 내용은 △정월대보름 전후 비상근무 체계 유지 △민속놀이 등 행사장별 책임 담당 공무원 지정 △산불감시원 집중 배치 △임차 헬기를 활용한 공중 감시활동 전개 등으로 산불 발생 시 초기 진화 태세 강화에 중점을 뒀다.

아울러 도는 풍등 등 소형열기구를 날리는 행위와 달집태우기 등 민속놀이를 진행하는 도내 대보름 행사를 산림 인접 지역(100m 이내의 토지) 밖이나 산불 위험이 없는 곳으로 유도하고 산불감시원 등 지원 인력 1300여 명을 산불 취약지역에 집중적으로 배치해 감시 체계를 가동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정월대보름을 맞아 달맞이를 위해 입산하는 도민은 성냥, 라이터, 버너 등 화기물을 휴대하지 말고 담배꽁초를 함부로 버리지 않는 등 귀중한 산림자원을 후손에게 물려 줄 수 있도록 산불 예방에 참여해 줄 것”을 부탁했다.

한편 ‘산림보호법’에 따르면 허가받지 않고 산림이나 산림 인접 지역에 불을 가지고 들어가면 10만 원, 불을 피우다 적발되면 3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