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현충원 2월 이달의 영웅 스토리 소개
상태바
대전현충원 2월 이달의 영웅 스토리 소개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3.02.02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족주의와 사회주의 진영이 합작해 결성한 항일민족운동단체 ‘신간회’

[대전 뉴스밴드 = 이준희 기자]

신간회
신간회

국립대전현충원은 국립대전현충원에서 만나는 우리들의 영웅누리집(www.dnchero.kr) 온라인 홍보관을 통해 2월 이달의 영웅 스토리를 게시했다고 밝혔다.

2월 영웅 스토리는민족주의와 사회주의 진영이 합작해 결성한 항일민족운동단체 ‘신간회’이야기로 구성되었다.

‘신간회’는 일제의 탄압에 맞서 전민족적이고 합법적인 정치단체를 만들기 위해 1927년 2월 15일 ‘민족단일당 민족협동전선’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민족주의와 사회주의 진영이 합작하여 탄생한 단체다.

신간회는 야학과 강연회를 열어 민중 계몽에 힘쓰고, 일제의 수탈에 맞서 농민과 노동자의 이익을 대변하는 활동도 하였다. 또한, 일본 학생이 조선 여학생을 희롱한 것을 계기로 일제의 탄압에 저항하기 위한 광주학생운동이 일어났을 때, 신간회는 이를 전국에 알려 3·1운동 이후 최대 규모의 항일 운동으로 확산시켰다.

그러나, 이로 인해 신간회의 주요 인사들이 대거 검거되는 등 일제의 탄압이 시작되었고, 내부에서는 민족주의자와 사회주의자 간의 갈등으로 인해 끝내 창립 4년만인 1931년 5월에 아쉽게 해체되었다.

 140개 지부를 두고 3만 9천여 명이 활동하였던 신간회 회원 중 신석우, 이인 등 22명의 독립유공자가 국립대전현충원에 안장되어 계신다.

항일민족운동단체 ‘신간회’에 대한 보다 생생하고 구체적인 내용은 국립대전현충원에서 만나는 우리들의 영웅 누리집 ‘이달의 영웅 스토리’에서 찾아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