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이장민 작가 '기분만 좋으면 된다' 발간
상태바
[신간] 이장민 작가 '기분만 좋으면 된다' 발간
  • 뉴스밴드(편집부)
  • 승인 2023.03.13 2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020년 감정치유 에세이 <좋은 느낌이 특별한 인생을 만든다>를 펴낸 기분전문가 이장민이 두 번째 책 <기분만 좋으면 된다>를 발간했다.

첫 책이 음악을 통해 느낄 수 있는 기분 좋은 감정들의 의미와 효과를 다뤘다면 이번 책에서는 우리가 몰랐던 기분의 비밀을 소개하며 기분에는 삶을 변화시키는 엄청난 힘이 있어 행복과 원하는 삶이 모두 기분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을 다양한 사례와 함께 파헤친다.

저자는 22년 동안 공연장과 문화재단 등지에서 예술기획자로 일하며 수많은 뮤지컬과 클래식을 접했다.

그렇게 감동적인 공연을 관람하며 기분이 좋을 때 몸과 마음은 물론 삶이 크게 변한다는 것을 깨달은 후 기분전문가로 활동하며 방송과 강연, 칼럼을 통해 좋은 기분의 중요성을 일깨워 왔다.

우리는 기나긴 코로나팬데믹의 터널을 지나오면서 정신건강, 마음건강, 심리방역 등의 어려운 표현을 써가며 코로나19로부터 마음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 왔다.

그러나 저자는 그런 용어와 각종 매체에서 소개되는 마음과 관련된 정부 지침이나 보도들이 본질에서 벗어나 있다고 생각한다. 본질과 핵심인 기분을 외면한 채 마음건강을 논의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것이다.

저자는 행복과 건강, 풍요 등 삶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기분이 감정에 가려 그동안 제대로 조명받지 못했으며, 생각과 감정에 따라 시시각각 샘솟는 기분을 정확하게 알아야 기분을 관리하면서 보다 행복하고 건강하고 풍요로운 삶을 살 수 있다고 주장한다.

저자는 책에서 기분은 몸과 마음의 상태를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거울이자 우리가 가야 할 길을 나타내는 나침반이라고 말하며, 이처럼 기분에는 우리가 몰랐던 수많은 비밀이 있다고 주장한다.

또한 기분에는 놀라운 힘이 있어 행복과 건강, 풍요, 인간관계 등 삶의 중요한 것들이 모두 기분에 따라 결정되고 기분을 활용하면 미래를 원하는 방향으로 바꿔 원하는 삶을 이룰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를 위해 일상 속에서 간단하게 활용할 수 있는 행복을 위한 기분관리법을 저자의 체험을 곁들어 설명한다. 또한 좋은 기분을 어떻게 깨우고, 죽을 만큼 참기 힘든 나쁜 기분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에 대한 실용적인 방법도 소개해 독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마지막 장에서는 기분을 활용해 인생을 원하는 방향으로 바꿀 수 있는 기분활용법을 공개한다. 이 방법을 활용하면 누구나 답답한 현실에서 벗어나 원하는 삶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저자는 강조하며 이를 위해서는 우리가 해야 할 것은 오직 기분만 좋으면 된다고 말한다.

“기분이 가장 좋을 때 우리는 태양처럼 빛난다”

행복을 위한 기분관리법 9가지!

1. 기분관리는 기분 지수 매기기에서

- 기분 지수는 현재 자신의 기분이 어떤지를 5점 척도로 나눠 수치화하는 것이다. 자신의 기분을 알아차리고 일과 중 틈틈이 기분지수를 매기는 것이 기분 관리의 시작이다.

2. 아침에 눈을 뜨면 좋은 기분으로 샤워하라

- 하루를 기분 나쁘게 시작했다면 그 하루는 기분 나쁘게 끝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아침에 눈을 뜨면 좋은 기분으로 사워를 해야 한다. 나쁜 기분이 스며들기 전에 몸과 마음에 좋은 기분을 가득 적시는 것이다.

3. 새로운 순간엔 기분을 새롭게

- 새로운 순간을 새로운 기분으로 시작할 때 이전에 받았던 스트레스나 기분 나쁜 생각 혹은 안 좋았던 기억을 잊을 수 있다. 새로운 순간은 원하는 삶을 시작할 수 있는 축복의 시간이다.

4. 잠들 때는 꿈을 이룬 것처럼

- 잠재의식이 활동할 때 원하는 일이 실현되어 행복해하는 모습을 그리면 그 이미지들이 잠재의식에 각인되고 잠재의식이 반드시 이를 현실로 드러나게 만든다고 한다. 잠재의식이 활동하는 잠이 드는 순간, 꿈을 이룬 것처럼 기쁜 상상을 하자.

5. 중요한 일을 앞두고 텐션을 높여야 하는 이유

- 기분이 좋아지면 내가 가지고 있는 실력과 능력, 퍼포먼스가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림 없이 발휘된다. 기분이 좋아져야 자신감이 생기면서 외부상황에 위축되거나 압도당하지 않고 주변을 살필 수 있는 여유도 생긴다.

6. 기분이 나쁠 때는 일단 스톱해라

- 나쁜 기분에 따라 무언가를 하면 부정적인 판단과 결정, 행동을 하게 된다. 이는 곧 잘못된 선택과 막대한 후회를 불러일으키기 쉽다. 기분이 좋지 않다면 잠깐 멈추고 나쁜 기분을 내려놓은 후 행동하자.

7. 영감이 떠오르면 뒤도 안 보고 직진해라

- 우리는 영감을 받을 때 큰 에너지 혹은 어떤 강력한 힘이 나를 이끄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영감에 따라 행동할 때 무척 자연스럽고 편안하다. 그 속에서 혁신적인 창조성과 독창성이 터져 나온다. 그것이 사라지지 않게끔 바로 행동하자.

8. 나만의 기분업 루틴 만들기

- 나만의 기분업 루틴이 있다면 기분 나쁜 상황을 비교적 쉽게 이겨낼 수 있다. 슬프고 우울한 상황에서도, 실망과 좌절을 겪은 상황에서도 이 기분업 루틴이 우리를 나쁜 기분의 구렁텅이에서 빠져나오게 할 것이다.

9. 막막함과 걱정은 기분에 맡겨둬

- 기분 좋은 생각과 감정 속에서 느껴지는 좋은 기분의 흐름에 서핑을 하듯 올라타면 해결책이 나타난다. 막막하고 걱정스러운가? 좋은 기분에 맡겨보자!

■ ■ ■ 차 례

프롤로그

1장. 왜 기분만 좋으면 세상이 아름다워 보일까? – 기분, 그 오묘한 비밀

- 요즘 기분, 더럽거나 화나 있거나

- 주변엔 온통 기분 나쁜 사람들뿐

- 기분 때문에 힘든 그대에게

- 우리는 기분 나쁘게 살기 위해 태어나지 않았다

- 기분은 몸과 마음을 비추는 거울

- 삶의 나침반을 켜라

- 천국과 지옥도 기분따라 갈린다

- 기분이 좋아지면 달라지는 하루

- 기분이 나쁠 때가 절호의 기회

2장. 행복은 기분에서 시작된다 – 행복을 위한 기분관리법

- 기분관리는 기분지수 매기기에서

- 아침에 눈을 뜨면 좋은 기분으로 샤워하라

- 새로운 순간엔 기분을 새롭게

- 잠들 때는 꿈을 이룬 것처럼

- 중요한 일을 앞두고 텐션을 높여야 하는 이유

- 기분이 나쁠 때는 일단 스톱해라

- 영감이 떠오르면 뒤도 안 보고 직진해라

- 나만의 기분업루틴 만들기

- 막막함과 걱정은 기분에 맡겨둬

3장. 기분이 하루하루를 망치지 않도록 – 행복이 깨어나는 순간들

- 행복을 결정하는 단 하나

- 안 좋은 일과 답답한 현실이 반복되는 이유

- 좋은 기분은 에너지 충전기

- 기분이 가장 좋을 때 우리는 태양처럼 빛난다

- 좋은 기분을 느끼는 만큼 나쁜 기분이 줄어든다

- 조금은 이기적이어도 되는 순간

- 좋은 기분이 불편하거나 낯설다면?

- 좋은 기분만 집착할 때 벌어지는 일들

- 기분을 좋게 하는 가장 빠른 방법

4장. 기분을 대하는 올바른 자세 – 온전한 하루를 위한 기술

- 기분을 대하는 올바른 자세

- 나의 삶을 살고 싶다면 기분에 끌려다니지 마라

- 기분에도 골든타임이 있다

- 삶의 위기에서 터닝포인트가 필요할 때

- 강한 멘탈, 이것만 있으면 된다

- 불안감과 두려움을 잠재우는 기분관리법

- 모든 치유의 시작

- 기분 나쁜 감정을 이겨내야 성숙해진다

- 기분 나쁜 생각은 가짜다

5장. 기분에 끌려다닐 것인가? 기분을 활용할 것인가? - 원하는 삶을 이루는 기분의 힘

- 우리에게는 원하는 것을 이루는 힘이 있다

- 원하는 것을 이루는 기분활용법

- 원하는 것을 이루는 출발점

- 원하는 것이 이루어지는 순간은 따로 있다

- 기분을 활용해야 풍요의 문이 열린다

- 관계를 개선하고 싶을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

- 비극은 원하는 것을 생각하지 않을 때 시작된다

- 끔찍한 최악의 상황 피하기

- 바로 지금이 기분을 활용할 시간

■ ■ ■ 저자 소개

이장민

기분전문가·예술기획가

기분을 연구하고 기분을 좋게 하는 예술을 기획하는 저자는 22년 동안 연극축제와 음악축제, 공연장, 문화재단 등에서 근무했다.

특히 공연장에서 일하면서 수많은 뮤지컬과 클래식을 관람한 후 감동과 전율을 느껴 기분이 좋을 때, 몸과 마음은 물론 삶이 크게 변한다는 것을 알았다.

그러던 중 아픈 몸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명상을 배우면서 본격적으로 기분을 연구하기 시작했고, 2014년 5월에 떠난 인도여행에서 신비로운 경험을 하면서 기분이 미래를 원하는 방향으로 바꿀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 후 신문칼럼과 방송, 강연을 통해 좋은 기분의 중요성을 일깨워왔으며, 2020년 2월에 첫 번째 책 <좋은 느낌이 특별한 인생을 만든다>를 발간해 느낌과 기분을 다양한 각도에서 조명했다.

이메일 : navi4012@gmail.com
브런치 : https://brunch.co.kr/@navi401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