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병원 성형외과 송승한 교수 연구팀, SCI급 논문 게재
상태바
충남대병원 성형외과 송승한 교수 연구팀, SCI급 논문 게재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3.03.14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뉴스밴드 = 이준희 기자]

왼쪽부터 송승한 교수, 권혁재 교수, 이석의 전공의
왼쪽부터 송승한 교수, 권혁재 교수, 이석의 전공의

충남대학교병원 성형외과 연구팀 송승한 교수, 권혁재 교수, 이석의 전공의가 발표한 '기질 세포 분획을 이용한 흉터 성형 수술 적용의 효용성 및 안정성에 대한 전향적 연구(Efficacy and safety of stromal vascular fraction on scar revision surgery: a prospective study)' 논문이 SCI급 논문 'Journal of Dermatological Treatment' 최근호에 게재됐다.

세포 기반 치료(Cell-Based Therapy)는 재건 수술 분야에서 많이 쓰이고 있으며 그중 기질 세포 분획(Stromal Vascular Fraction, 이하 SFV)은 성숙한 지방 세포 혹은 혈액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재생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 되어 왔다. 하지만 SFV의 정확한 기전은 밝혀지지 않았으며, 효용성 및 효과에 대해 밝혀낸 논문은 없었다.

연구팀은 약 2년에 걸쳐 흉터 성형술을 시행 받은 환자 중 SVF 치료를 통해 얼마나 흉터가 개선되는지 POSAS(Patient and Observer Scar Assessment Scale, 환자 및 관찰자의 흉터 평가 기준)를 이용하여 비교군과 대조군을 나눠 실험하였으며, SVF 치료가 흉터 개선에 훌륭한 개선 효과를 내는 것을 밝혀냈다. 이는 앞으로 SVF 치료가 흉터 치료에 새로운 방법이 될 수 있음을 밝힌 것에 의미가 있다.

송승한 교수는 “수술이나 외상으로 발생하는 흉터는 치료가 어렵고 삶의 질을 악화시킬 수 있는 원인 중 하나다”라며 “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의사에게 흉터 치료를 받으며 환자 본인의 지방세포에서 분리한 SVF를 흉터 치료에 활용한다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