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통공사, 대전도시철도 개통 17주년... 무사고 안전운행 ‘시민의 발’로 성장
상태바
대전교통공사, 대전도시철도 개통 17주년... 무사고 안전운행 ‘시민의 발’로 성장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3.03.21 2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적 이용객 5억 7000만명 수송... 대전 시민 1인당 395회 이용
대전의 동서 가로지르며 원도심과 신도심 간 균형발전 견인

[대전 뉴스밴드 = 이준희 기자]

대전도시철도 1호선이 개통 17주년을 맞이했다.

2006년 3월 16일 개통한 도시철도는 단절됐던 대전의 동서를 관통하며 원도심과 신도심 간 균형발전을 견인하고, 시민 교통 복지 실현을 선도해 왔다.

대전도시철도 사진자료

지금까지 누적 이용객은 5억 7000만명으로 국민 1인당 12회, 대전 시민 1인당 395회씩 이용한 셈이다.

개통이후 대전도시철도는 지구 둘레를 700바퀴 돌고, 지구에서 달까지 37회 왕복하는 거리에 해당하는 2800만㎞를 운행하면서 17년간 대형 열차운행 사고가 한 건도 없었다. 이 기록은 전국적으로 알아주는 대전의 자랑이기도 하다.

도시철도는 대표적인 친환경 교통수단이다. 누적 이용객 5억 7000만명을 기준으로 자가용 이용 대비 50만톤의 이산화탄소 감소 효과를 가져왔다. 이를 이산화탄소 흡수량으로 환산할 경우 소나무 1억 그루를 심는 효과와 같아 대기오염 완화에도 큰 기여를 한 것으로 분석됐다.

도시철도는 원도심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둔산·도안·노은 등 신도심 거주민과 직장인들이 교통체증이나 주차 걱정 없이 원도심의 맛집·전통시장을 찾을 수 있게 됐다. 또 낙후됐던 동구지역도 판암역·신흥역·대동역 역세권을 중심으로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면서 활기를 찾고 있다.

지난해에는 교통공사로 새롭게 출범했다. 올해 1월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를 시작으로 타슈·교통문화연수원을 순차적으로 인수하고, 각종 교통현안을 해결해 대전의 공공교통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부터는 용인경량전철·오송선 시험선 유지관리 용역을 수주하는 등 국내외 기술엔지니어링 사업 진출을 본격 타진하고, 인공지능(AI) 반도체 응용실증 지원 국가공모사업에 도전하면서 미래성장 동력 창출을 위해 박차를 가한다. 또 도시철도 1호선 식장산역 신설을 추진해 식장산 방문 시민의 이동편의를 증진시킬 계획이다.

연규양 사장은 “지난 17년 동안 시민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시민 교통복지 실현을 위해 전폭적으로 지원해준 대전시와 시의회에 감사드린다”며 “개통 때의 초심을 잊지 않고 안전과 서비스에 만전을 기하여 시민 성원에 보답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